32. 복있는 사람(시 1:1-6)
32. 복있는 사람(시 1:1-6)
  • 주성호
  • 승인 2021.08.09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날 복있는 사람의 개념은 흔히 소유의 넉넉함에 근거를 두고 있으나 성서에는 보다 영적인 면에 근거를 두고 있다. 시편 1편은 시편 전체의 주제라 할 수 있는데 의인은 구원을 받음으로 복있는 사람이나 악인은 멸망뿐임을 그의 경험을 통해 말하였다. 그런데 의인은 믿기만 하면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니고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첫째, 의인의 조건(1-3)

1) 아니하는 자(1) : 해서 안 될 일은 아니하는 자

(1)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함~ 악인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로 꾀로서 교묘히 넘어지게 하려 하지만 의인은 그들의 계획에 가담하지 않는다. (2)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함~ 죄인은 하나님 앞에서 공공연하게 죄를 범하면서 보조를 같이하기 바라나 결코 같이하지 아니한다. (3)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함~ 오만한 자는 하나님을 두려워 아니하고 도리어 업신여기는 자인데 그들과 자리를 같이하지 아니한다.

2) 하는 자(2) : 해야 될 일은 하는 자

(1)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함~ 여호와의 율법은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하는데 말씀을 사랑하므로 기쁜 마음을 가지고 말씀을 지키게 된다. (2) 여호와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함~ 하나님의 말씀을 밤낮을 가리지 않고 생각하면 할수록 말씀의 맛을 알게 되고(시 19:7-10, 119:105) 쉬지않고 묵상하게 된다.

3) 행사가 형통함(3) : 할 것과 아니할 것을 구분하는 자의 축복

(1) 시냇가에 심어진 나무와 같은~ 아무리 좋은 나무를 심어도 물이 공급되지 아니하면 말라 죽게 된다. 이 세상은 광야와 같아 생명수 하나님의 말씀이 항상 필요하다. 생명수 되는 하나님의 말씀이 공급되지 아니하면 우리의 영은 질식하고 만다. (2)잎이 마르지 아니하며 과실을 맺음~하나님의 말씀이 지속적으로 공급될 때 때를 따라 행실을 통해 꽃도 피우고 열매도 맺게 된다.

둘째, 악인의 조건(4-5)

(1)바람에 나는 겨와 같다(4)~겨는 성서에서 악하고 무가치한 것을 나타낼 때 쓰는 말로 겨는 곡식을 거둘 때 공중에 날려 보낸다.(요 21:18) (2)심판을 견디지 못하며(5상)~결국 악인들은 하나님의 심판과 형벌 앞에서 일어설 수 없다. (3)의인의 회중에 들지 못함 (5하)~ 염소들이 양의 반열에 들지 못한다. 끝으로 지혜로운 자와 함께 하면 유익이 있어도 어리석은 자와 함께 하는 한 멸망뿐이다. 그러나 의인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