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성서가 주는 이익(딤후 3:14-17)
30. 성서가 주는 이익(딤후 3:14-17)
  • 주성호
  • 승인 2021.07.26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는 핍박을 받게 되고(13절) 악한 자와 속이는 자들은 더욱 강한 힘으로(14절) 나타나지만 말씀으로 무장하고 지속적인 전투에 대비만 하면 결국 승리할 수 있고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되는 능력있는 크리스챤이 된다.

첫째, 성서는 확실한 일에 거하게 하므로 유익하다.(14-15)

믿음이 견고해지려면 우선 배워야 한다고 전제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교회에 출석은 하지만 확신이 없으므로 율법주의에 돌아가기도 하고(갈라디아서, 히브리서), 도덕적으로 문제가 생기고(고린도전서), 이단 사상을 따르기도 하고, 감정에 치우치기도 하여 쉽게 믿음을 저버리게 된다. 더구나 현대는 믿음을 지켜나가기 어려우나 말씀에 굳게 서기만 하면 아무리 거센 바람이 불어와도 하나님의 진리를 붙들고 나아갈 때 확고부동한 믿음을 유지하게 된다.

둘째, 성서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지혜를 얻게 하므로 유익하다.(15하)

구원에 이르게 하는 풍족한 지혜가 성서 이외에 무엇이 있는가? 그러므로 거짓세력들도 교묘히 성서를 이용하여 그들의 주장을 따르게 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분별없이 따르고 있다. 그러므로 성서의 바른 뜻을 이해하여 곡해에 현혹되지 않도록 할 것이며 그렇게 하기 위해 성서의 말씀을 바로 배워 거룩한 지혜를 얻어 구원에 이르도록 하여야 한다. 어디까지나 목표는 구원이어야 하고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성취됨을 깨닫게 한다.

이같은 성서를 호기심으로 읽기도 하고 문자에 얽매이는 사람도 있고 내용을 알지 못하므로 곡해하는 이들도 많다.

셋째, 성서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는데 유익하다.(16-17)

1) 교훈
하나님의 말씀은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된 것이므로 교훈에 적용함은 최고 최선의 방법이다.

2) 책망과 바르게 함
잘못된 길을 알려주고 바른 길을 가르쳐 주는 표준이 되는 것도 성서 이상 없다.

3)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
경건하고 거룩한 생활에 대한 훈계에도 유익한 것이 성서보다 나은 것이 무엇인가?

4)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는데 유익
온전케(알티오스)는 신약성경에서 이곳에만 나오는 낱말로 완전함을 뜻한다. 성서의 말씀을 의지하고 믿음으로 살려고 하면 능력 주셔서 하나님 자녀의 자격을 구비하게 하며 선행(딤전 2:10)도 온전하게 성취케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