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과 영화의 보장(롬8:28-30)
제25과 영화의 보장(롬8:28-30)
  • 주성호
  • 승인 2017.06.20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28절)

2) 본문요약
의인(義認)의 교리에서 칭의는 할례나 율법에 의해서가 아니고 오직 믿음에 있으며(4장), 성결(聖潔)의 교리에서 율법의 파국을 지적하고(7, 8장), 영화(榮華)의 교리에서 현재의 고난을 지적한 후 바울은 미래에 성취될 영화에 대한 확신을 주었다.

3) 내용분해
(1) 영화의 확증(28)
①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성도를 일컫는 말로 세상에 애착을 두지 않고 하나님께 헌신하며 순종하는 사람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이다. “우리가 알거니와”(οἰδα) 즉 초자연적이며 신적인 지식으로 하나님의 오묘함을 알게 되었다는 말이다. “그 뜻대로” 세상만사는 인간의 소원대로 되어지는 것은 별로 없고 철저히 하나님의 뜻에 의해 진행된다.

②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룸-“모든 것”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모든 것 즉 성공과 실패, 기쁨과 슬픔, 평안과 고통들이며 성공이 불행을 가져 올 수도 있고 반대로 실패가 오히려 유익을 가져 올 수도 있는 세상이다. 그런데 성도들은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고 했다. “합력하여”(συνεργεί)는 σὺν(같이), εργάζομεί(일한다)의 합성어로 함께 일한다(work together)는 뜻이다.

(2) 영화의 과정(29-30)
① 미리 아신 자(예지, foreknowledge)-“미리 안다” 구약(עדי, 출33:17, 호13:5, 암3:2)에서는 선민을, 신약(γινώσκω, 행26:5, 롬11:2, 벧전1:20, 벧후3:17) 에서도 지적 판단 정도가 아니고 성 관계와 같은 전 인격적인 앎과 행동을 포함하고 시간 개념까지도 초월해서 모든 것을 아신다는 하나님의 속성을 가리킨다.

② 미리 정하심(예정, foreordination)-여기서 예정이란 하나님께서 성도들을 구원하시고 축복하시기로 영원 전부터 예정하신 것을 가리킨다. “미리 정하셨으니”(προώρισεν)는 πρό(미리)와 ὁρίζω(결정하다)라는 뜻으로 신약에 6회 사용되었다. 하나님은 미리 예정하신 섭리에 의해 인간 구원이라는 대 목표를 가지고 전 역사 과정을 이끌어 가신다. 목적은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함이며, 많은 형제 중 맏아들이 되게 하기 위해서이다.

③ 또한 부르시고(소명, calling)-소명에는 일반소명(general call)과 특수 소명(specific call)이 있다. 일반 소명은 성도들을 부르시어 봉사케 하기 위함이며, 특수 소명은 주의 종들을 가리키며 말씀 증거를 위해서이다. 소명의 목적은
ㄱ. 하나님의 나라와 영광을 위하여(살전 2:12)
ㄴ. 구원과 거룩과 믿음을 위하여(살후 2:13))
ㄷ. 그리스도와의 교제를 위하여(고전1:9)
ㄹ. 봉사를 위하여(갈1장)

④ 또한 의롭다 하시고(의인, justification)-칭의는 로마서의 중심명제로 3:21-5:21에서 반복해서 설명되었다. 본래 죄인이었으나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엡2:8-9) 십자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함을 받게 되어 주어진 법정적 선언이 의인이다. 그러므로 성도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의롭다함을 받게 되어 거룩하신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게 되었다.

⑤ 또한 영화롭게 하심(영화, glorification)-영화는 이생이나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며 장차 성도들이 누려야 할 미래의 것인데 부정 과거형을 써서 과거의 사건으로 선언했다. 예지, 예정, 부르심, 칭의를 거친 성도는 영화까지 결코 끊어질 수 없는 연결의 고리로 구원의 영원한 확증에서의 고백이라 할 수 있다.
이미 우리를 구원해 주셨고, 소망에로 우리를 부르셨으니 영화는 불변하는 기정사실이 된 것이다. 하나님은 이 모든 것을 미리 아시고, 예정하시고, 부르시며, 의롭게 하시고, 영화롭게 하시는 분이시다.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누구인가?

③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것은 무엇을 가리키는가?

④ 소명의 종류와 목적은 무엇인가?

⑤ 구원의 단계를 시기적으로 구분하라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