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과 죄에서 벗어난 성도(롬8:1-11)
제22과 죄에서 벗어난 성도(롬8:1-11)
  • 주성호
  • 승인 2017.05.30 0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2절)

2) 본문요약
율법적 생활의 파국을 선언한 바울은 율법의 정죄로부터 해방되어 새로운 성결의 길을 가기 위해서는 육신으로 이 땅에 오셔서 죄를 대속하심으로 구원을 성취하신 그리스도와 그의 영을 힘입음으로 영원히 살게 되었다고 했다.

3) 내용분해
(1)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1-4)
① 결코 정죄하지 않는 성도(1)-“그러므로 이제”(ἄρα νύν)는 본서에 자주 사용된 접속사로 지금까지 이야기한 것과 정반대되는 사실을 한 차원 높은 내용으로 말하려고 할 때 사용된다. 본문은 성도에게 내리는 무죄선고인데 어떤 이유인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라는 이유 때문이며 공동번역에서는 “그리스도와 함께 사는 사람들”이라 했다.

② 생명의 성령의 법과 죄와 사망의 법(2)-성령이란 낱말이 8장에 20회나 많아졌는데 내 속에 거하는 죄로 인하여 탄식하였으나 성령의 도우심으로 해결되었기 때문에 특별히 강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ㄱ. 생명의 성령의 법-생명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에게 주어진 생명을 가리키며 성령은 성도들 속에 내주하셔서 구원을 보증하며(엡4:30), 거듭나게도 하며(요3:3, 8), 거듭난 생명을 유지케도 한다(요일5:11-12).
ㄴ. 죄와 사망의 법-아담의 범죄로 인하여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미치게 되었으나(롬5:12) “너를 해방하였음이니라” 즉 성도는 믿음으로 해방받은 자이다 (히10:11-14)

③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심(3)-율법의 무기력과 하나님의 능력대조
ㄱ. 율법으로는 할 수 없음-율법은 생명에 이르게 하는(7:10), 선한 것이지만(7:12) 육신을 통해서 역사함으로 연약해지고 무능으로 끝나는 것이다. 고로 연약한 육신에 의존하는 율법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ㄴ. 하나님은 하심(3-4)-“죄로 인하여”(περί ἁμαρτίας) 율법으로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자신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 박음으로 죄를 속하고 거룩케 함을 이루셨다.

(2) 육신의 길과 영의 길(5-11)
① 육신에 속한 자-육신(σάρξ)은 인간의 몸 전체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고 타락한 인간 본성을 뜻하는데 칭의받은 성도의 육신 속에 타락한 본성이 남아있다(7:15-23).
ㄱ. 육신을 좇는 자(5)-4절에서 성도는 성령의 인도를 받아 하나님의 뜻대로 살려고 노력함으로 육신을 좇지 않는다고 했는데 5절에서는 육신을 좇는 자는 육신의 일을 하게 된다고 했다.
ㄴ. 육신의 일-세속적인 쾌락, 이 세상의 영예, 감각적이고 일시적인 일들로 중생하지 못한 자들의 마음에 들어 있는 것들이다.
ㄷ. 육신의 생각(6)-부패하고 타락한 인간 본성이 지향하는 죄의 성향을 가리키며(요일2:16) 죄로 인해 하나님과의 단절로 사망에 이른다.

② 영에 속한 자-영(πνύμα)은 성도의 거듭난 인격으로 육신을 좇지 않고 성령의 인도함을 받아 하나님의 뜻대로 살려고 힘쓴다.
ㄱ. 영을 좇는 자-성령의 인도함을 받아 신앙생활을 하는 성도들을 가리킨다.
ㄴ. 영의 일-하나님의 은총, 영혼의 반영, 영원한 것들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하나님의 뜻에 따르려는 것들이다. 성도는 영을 좇아 행하는 자이고(4),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라고 했는데 “생각하나니”(φρονέω)는 단순히 사고하는 차원을 넘어서 관심을 가지고 의지적으로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ㄷ. 영의 생각(6)-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으로 성령의 지배와 인도를 받는 생활로 그 자체가 생명이요 소망 중에 생활하며 항상 평안을 누리게 된다.

③ 그리스도의 영(9)-전 반절의 하나님의 영과 같은 말로 성령의 별명이라 할 수 있다. 하나님과 본질에 있어서 일체임을 시사해 준다.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고 했는데 그리스도인에게는 성령이 항상 내주 하셔야 한다. “거하시다”(οἰχέω)는 영주(永住)의 의미이다(요14:16-17).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성도들에게 무죄 판결이 내려진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③ 생명의 성령의 법에 반대되는 법은 무엇인가?
④ 영에 속한 자의 특징을 말하라.
⑤ 그리스도의 영과 같은 개념으로 어떤 것이 있는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