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과 의인이 받는 복(롬5:1-11)
제15과 의인이 받는 복(롬5:1-11)
  • 주성호
  • 승인 2017.04.10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8절)

2) 본문요약
믿음으로 의롭게 된 자들이 받는 복은 화평과 은혜의 생활을 하게 되며 어떤 환난에서도 즐거워하며 소망을 이루게 되는데 복의 근거는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대속의 죽음을 통해 이룩하게 한 하나님의 사랑에 있다.

3) 내용분해
(1) 복 받는 생활(1-5)
① 하나님과의 화평을 누림(1)-본래 범죄한 인간은 하나님과 불화의 상태이고 원수가 된 상태에 놓여 있었으나 인간을 대신하여 대속의 피를 흘려 주신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죄 사함 받음으로 범죄 이전처럼 하나님과 새롭게 교제를 나누게 됨으로 의롭게 인정받은 자들의 가장 큰 복은 하나님과의 사이에서 화평을 누리게 되었다는 것이다.

② 은혜에 들어감을 얻음(2)-은혜는 평강과 더불어 바울 서신에 있어서 문안의 관례인데(1:7) 성도가 누릴 복의 근간이라 할 수 있다. 은혜(χάρις)는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구원받게 됨을 뜻하는데 즉 칭의를 받은 성도는 은혜에 들어감을 얻은 것이 두 번째 복이 된다는 것이다. 들어가다(προσαγωγή)는 가까이 나아간다는 뜻인데 인도함을 받아서 된 것이다(엡3:12, 히10:19-22).

③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 함(2하)-하나님은 인간과 모든 피조물로부터 당연히 영광을 받으셔야 하는데(1:23) 본문에서는 인간이 받을 영광을 말한다(8:18, 30, 계22:5). 본래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인간에게 주어진 영광이 있었으나 범죄함으로 상실되었지만 믿음 때문에 하나님의 자녀가 됨으로 회복된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는 것이 칭의받은 성도가 누릴 세 번째 복이다.

④ 환난 중에도 즐거워 함(3)-대부분 예수를 믿으면 세상에서 만사형통하고 환난도 없는 것으로 알지만 성경은 오히려 예수믿는 이유로 더 환난을 당하게 됨을 강조한다(마10:22-23, 요16: 33). 이유는 세상은 예수를 미워했던 것처럼 성도들도 미워한다고 했다(요15:18-19). 그러므로 칭의받은 성도는 환난-인내-연단-소망의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도 즐거워할 수 있으니 할렐루야!

(2) 복의 근거는 그리스도(6-11)
① 경건치 아니한 자를 위해 죽으심(6)-경건치 아니한 자는 예수를 영접하지 아니한 자를 가리킨다. 연약할 때(6), 죄인 되었을 때(8), 원수되었을 때(10) 모두가 칭의받기 전 죄악된 인간의 모습들이다. 경건치 아니한 자들을 위해 기약대로(κατὰ καιρὸν)는 때를 맞추어 라는 뜻으로 하나님의 구원을 위한 계획이 진행되다가 기약의 때가 되었을 때 구원을 성취하셨다(갈4:4, 요17장, 19:30).

② 죄인을 위하여 죽으심(8)-죄인(ἁμαρτωλὸς)되었을 때라는 말은 모든 인간이 아담의 범죄 이래 죄성을 전가 받은 상태를 의미한다(롬3:10 -18). 그러므로 인간은 스스로 구원받을 길이 없는데 예수께서 친히 대속의 죽음을 자취하심으로 구원을 성취하셨다. 이것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다고 바울은 말했다.
“위하여”(ἱπὲρ)는 ...을 대신해서의 뜻이고, 자기의 사랑(την ἑαυτού αγάπην-His own love)은 자기 자신의 사랑이란 뜻으로 사랑을 주는 주체를 강조하고 있다.

③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함을 얻음(9)-인간의 칭의가 전적으로 그리스도의 피의 대속적 죽음을 통해서 이루어졌음을 강조한 부분이다(엡2:13, 히9:12). 구약시대에는 짐승의 피로 희생 제사를 드림으로 죄를 사하셨는데 왜 예수께서 피를 흘리셔야만 했는가?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기 때문이었다”(히9:22)
예수께서 죽으심으로 하나님의 공의도 이루어졌고, 인간과 원수된 원인도 제거하심으로 신인간의 화목이 성취되었다.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칭의로 인한 세 가지 복의 내용은?

③ 환난 중에도 즐거워해야 할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④ 칭의받기 전 인간의 모습은 어떠한가?

⑤ 왜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셔야만 했는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