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과 아브라함의 의(Ⅲ) (롬4:18-25)
제14과 아브라함의 의(Ⅲ) (롬4:18-25)
  • KMC뉴스
  • 승인 2017.04.03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의로 여기심을 받은 우리도 위함이니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자니라(24절)

2) 본문요약
아브라함이 보여준 믿음의 실례들이 로마 교회의 교인들뿐 아니라 오늘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를 보여주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이 믿음을 가진 자에게 구원을 주는 복음의 내용이 됨을 확신시켜주었다.

3) 내용분해
(1) 아브라함의 믿음(18-22)
①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18)-헬라어로는 παρἀ ἐλπίδα ἐπ ἐλπίδι ἐπίστευσει(beyond hope in hope believed)는 소망을 거슬려 소망 위에 믿었으니 라고 번역이 되는데 두 가지 소망이 나타나 있다. 첫째는 자연적이며 육적인 것으로 인간적인 면으로 볼 때 도저히 바랄 수 없는 것이고, 둘째는 하나님께 전적으로 의지하는 소망으로 바랄 수 있는 것이다. 아브라함의 경우 인간적인 사고의 결과로서 소망을 가진 것이 아니고 오직 하나님의 관점에 따른 소망을 가진 믿음을 가졌다는 뜻이다.

② 약속을 의심치 않는 믿음(20)-아브라함은 그의 행위에서 의심의 태도는 전혀 찾아볼 수 없다. 의심함(διακρίνω)은 δια(둘)와 κρίνω(판단하다)의 복합 동사로 양자간에 판단하다의 뜻을 지니며 심적 투쟁을 묘사하는 낱말이다.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가능성의 믿음과 인간적인 현상에서의 불가능성의 사이에서의 투쟁과 갈등은 누구나 경험하게 되며 바울의 경우도 탄식했던 부분이다(롬7:24-25). 그러나 아브라함은 철저하게 하나님의 약속만을 바라고 믿음에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만을 돌린 위대한 신앙의 사람이다.

③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함(21)-믿음에 견고하여진 내용을 밝히고 있는데 아브라함이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는 것은 하나님과의 약속이 이루어 질 것을 믿은 것이다. 인간 편으로 볼 때는 소망을 가질 수 없는 약속들이지만 하나님 편으로 볼 때는 불가능한 일이 전혀 없음을 믿는 믿음이었다.
확신함(πληροφορηθείς)은 πλήρης(충만히)와 φολέω(입는다)의 합성어로 충만에 가득차 여백이 전혀 없다는 뜻이다(히10:22). 믿음의 확신으로 충만할 때 결코 요동되지 않는 믿음이 된다.

(2) 아브라함만이 아님(23-25)
① 아브라함만 위한 것이 아니요(23)-유대인이나 이방인을 막론하고 아브라함이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사람들의 믿음의 조상이 되는 것을 이미 언급한 바울(4:11, 16)은 아브라함과 같은 믿음을 가지기만 하면 오늘 우리에게도 똑같이 의롭다함이 적용된다는 것이다.
아브라함의 믿음의 행적을 남기는 목적은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첫째는 아브라함 자신의 행적을 본보기로 교훈을 주기 위함이요
둘째는 믿음의 후예들에게 그의 의를 모델로 하여 그의 믿음을 좇는 모든 사람을 의롭게 하기 위해서라고 본다.

②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자(24)-앞 절에서 아브라함만이 아님을 교훈한 바울은 “의로 여기심을 받은 우리도 위함이니”라고 하며 아브라함의 칭의를 우리의 칭의와 연결시킴으로 동일한 원리로 되었음을 증거 했다. 그리고 지금까지 아브라함이 오직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았다고 계속 주장해온 바울이 본 절에 이르러 비로소 그 믿음이 무엇인가를 요약해서 설명했다. 그 믿음은 그리스도를 부활시킨 하나님을 믿는 것인데 이로서 아브라함과의 언약이 그리스도의 부활에서 완전히 성취되었음을 강조하기 위해서라 할 수 있다.

③ 예수는 ......위하여 ......위하여(25)-복음의 요약인 본문은
첫째: 예수는 우리 죄를 위하여 내어줌이 되었다(십자가의 의의).
내어줌(παραδίδωμι)은 재판에 회부하기 위해 내어줌이 되었다는 뜻인데 하나님은 세상에게(요3:16)→ 가롯 유다는 제사장에게(마26:15)→ 빌라도는 군중들에게(눅23:25)→ 무리들은 십자가에(마27:26) 거듭 내어줌이 되었다.
둘째: 예수는 우리의 의를 위하여 다시 살아 나셨다(부활의 의의).
만약 부활이 없다면 믿음도 헛되고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라 했다(고전15:17). 예수는 범죄한 우리의 칭의를 위하여 죽으실 뿐 아니라 부활하셨다.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아브라함의 믿음의 위대성은 어디에 있는가?
③ 믿음과 현실 사이에서 아브라함이 취한 행동은 ?
④ 칭의가 아브라함만 위한 것이 아니라면 누가 또 있는가?
⑤ 복음이 담고 있는 내용은 무엇인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