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신자 라합
배신자 라합
  • 이구영
  • 승인 2022.10.27 2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느 날 안정된 도시 여리고에 흉흉한 소문이 돌기 시작합니다. 아주 강력한 힘을 가진 이스라엘 민족이 전쟁을 선포하고, 뻔히 바라다 보이는 곳 까지 쳐들어 왔다는 소식이었습니다. 궁금증에 정보를 모으고, 불안함을 떨쳐볼 양으로 소문을 수집하던 라합은, 어느새 그 소문을 믿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여리고성에는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소문이 파다하게 퍼져가고 있었습니다.
- 그 강한 나라 애굽을 10가지 재앙으로 박살내시고,
- 어마어마한 홍해를 육지와 같이 가르시고,
- 당신의 사랑하시는 백성들을 40년 동안 굶기지 않으시고 안전하게 인도하실 신이 어디에 있겠습니까?

그래서 라합은 더욱 그 여호와라 이름 하는 하나님이 궁금해졌고 점점 신뢰가 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라합은 결국 알게 되었고 굳게 믿게 되었습니다. 비록 여리고성이 강한 군사력과 진지를 구축하고 있기는 하지만 하나님하고는 상대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그러던 차에 라합은 자신의 업소에 머물고 있는 이방인으로 보이는 두 사람이 모두 이스라엘의 정탐꾼임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정탐꾼에 대한 체포령은 내려졌고 검문검색은 강화되었고, 성문은 굳게 닫혀져서 틀림없이 체포될 운명에 처한 정탐꾼들이었습니다. 불안함을 감추지 못하고 서성이는 두 사람에게 라합은 조심스럽게 다가가 그들에게 자신의 속마음을 털어 놓습니다.
‘ 나는 당신들이 믿는 하나님에 대하여 알고 있고 어느새 당신들과 같은 믿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 비록 이 성이 난공불락의 요새이기는 하지만 그것은 사람들의 이야기이고, 전능자 하나님에게는 상대가 안 됨을 분명히 알고 있습니다.
‘ 그래서 나는 여리고성 사람이기는 하지만 이스라엘의 편에 서겠습니다.
‘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믿기 때문입니다.
‘ 그래서 말인데 당신들을 숨겨주고 안전하게 이 성을 빠져나가도록 내가 돕겠습니다.
‘ 그러니 당신들이 다시 하나님의 능력으로 이 성을 접수하는 날 나와 내 부모와 형제들을 살려주십시오!

두 사람의 정탐꾼들은 라합과 약속을 합니다. 우리가 무사히 빠져나갈 수만 있다면 우리들이 이 성을 공격하는 날 당신과 가족들의 목숨을 보장해드리겠습니다. 결국 라합은 엄청난 모험을 합니다. 믿음의 결단을 합니다. 배신자가 되어야 했습니다. 그렇지만 그것은 자신의 부모와 친족을 살리기 위한 신앙적 결단이었습니다. 그리고는 용감하게 행동합니다. 발각되면 친족이 다 멸망당할 위험한 도전이었습니다. 그는 삼엄한 경비와 감시를 감내하며 정탐꾼들을 숨겨주었고, 마침내 탈출시켜주었습니다. 그리고는 배신의 대가로 그는 멸망의 순간 구원받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수 6:25] 여호수아가 기생 라합과 그의 아버지의 가족과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살렸으므로 그가 오늘까지 이스라엘 중에 거주하였으니 이는 여호수아가 여리고를 정탐하려고 보낸 사자들을 숨겼음이었더라

배신하지 않았다면 그는 지옥행 이었을 것을, 배신했기에 그는 천국백성이 되었습니다. 여리고성의 입장에서는 배신이었지만, 이스라엘의 입장에서는 영웅이었습니다. 하나님의 편에 서서 신앙의 양심을 따라 행동한 라합 덕분에 하나님의 큰 뜻은 순조로이 이루어졌습니다.

우리는 라합을 읽어가면서
1. 그는 복된 귀를 가진 사람이었음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꼭 들어야 할 천국에 대한 소리, 믿음에 대한 소리를 들었습니다. 복된 귀는 내가 지금 듣는 이 소리가, 이 정보가, 이 이야기가 꼭 듣고 마음에 간직해야 하는 것이라면 청력이 높아지고, 반대로 듣고 바로 잊어야 하는 소리라면 저절로 귓구멍이 닫혀버리는 귀를 말합니다. 라합은 같은 날 같은 장소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나님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시했습니다. 하나님이 아무리 강해도 여리고성은 무너지지 않는다고 이야기들 했습니다. 그런데 라합은 달랐습니다. 복된 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분의 위엄, 그분의 능력, 그분의 사랑, 그분의 계획 앞에 겸손하게 마음의 문을 열었습니다. 청력을 높였습니다. 최대한 귀를 기울려 소문을 모았습니다.

2. 라합은 고백하는 혀와 입을 가졌습니다. 말씀을 들은 라합은 그 말씀을 내 것으로 만들었습니다. 라합의 고백이 얼마나 진지하고 진실했는지 자신의 신분을 철저하게 숨겨야 했던, 끝까지 나는 정탐꾼이 아니라고 나는 간첩이 아니라고 우겨야 했던 두 사람이 모두 라합의 말에 은혜를 받고 자신의 신분을 드러내고 말았습니다. 라합은 복된 혀와 입이 있었습니다. 바른 신앙을 고백한 라합의 입술은 복된 입술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을 고백하는 복된 입을 사용하는 순간 그는 구원의 반열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3. 라합은 복된 귀와 복된 입술뿐 아니라 복된 다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마음으로 믿고 입술로 시인은 하지만 행동이 안 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축복에서 멀어지는 사람들입니다.
[약 2:25-26] 25 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들을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6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그런데 라합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신약성경은 그의 결혼이야기를 끄집어냅니다. 전설에 의하면 두 정탐꾼 중의 한 사람과 라합은 결혼을 하게 됩니다. 그 남편의 이름을 성경은 ‘살몬’이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마 1:5-6] 5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6 이새는 다윗 왕을 낳으니라...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다 죽어가는 속에서 살아나고, 나 뿐 아니라 가족을 살려내고, 다윗의 고조 할머니가 되고, 예수님의 조상이 된 믿음이 여성 라합! 비록 여리고 입장에서는 배신자이었지만 하나님의 편에서는 공로자이었습니다. 복된 귀를 가지고 꼭 들어야 되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바른 신앙으로 무장하고 바른 고백을 드리는 복된 입을 가졌습니다. 복된 발로 자신의 믿음을 행함으로 증명했습니다. 덕분에 그는 구원받은 자가 되고, 예수님의 조상 명단에 이름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나는 오늘 복된 귀와 입과 발을 가진 복된 사람입니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