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우선순위
나의 우선순위
  • 이구영
  • 승인 2022.09.09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생은 선택의 연속입니다. 무엇인가를 선택하며 사는 것이 우리네 삶이지요. 선택에는 크게 두 가지 경우의 수가 있습니다. 취사선택과 우선순위입니다.
取捨選擇! 취사선택!
둘 중에 혹은 셋 이상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결혼이나 직장, 혹은 대학을 선택하는 경우입니다. 잘 모를 때는, 버릴 것을 먼저 버리고 나면 남는 것을 선택하게 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반면 우선순위는 더 어렵습니다.
優先順位! 우선순위!
둘 중 하나를 버리는 것이 아니라, 두 가지를 다 해야 하는데 무엇을 먼저 하고 무엇을 나중에 할까? 의 선택입니다. 나는 시간의 한계, 공간의 한계, 체력의 한계, 재력의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해야 할 일이 있고, 나중에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이럴 때 어떤 기준으로 선택을 하시나요?
. 인성교육이 먼저 일까요? 지식 교육이 먼저일까요?
. 차를 먼저 사야 할까요? 집을 먼저 사야 할까요?
. 자녀들 학원 비를 추가 지출해야 할까요? 아니면 노후를 위한 적금이 먼저일까요?
. 헌금도 해야 하고 쇼파도 바꾸어야 합니다.

우리들의 신앙생활, 가정생활, 사회생활에서는 우선순위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일을 할 때도 우선순위가 잘 정해지고 매끄럽게 진행이 되면 성공할 확률이 더 높지만 우선순위가 틀려지면 실패할 확률이 높아짐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자, 여러분은 삶을 설계하고 진행시켜 나가는데 어떤 원칙을 가지고 계시나요?

1. 하나님의 뜻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살 때 형통케 됨을 아시나요?

① [마 6:33]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저는 이 말씀이 참 인줄 믿고 그대로 살려고 애를 쓰는 사람입니다. 시간을 사용함에 있어서, 돈을 사용함에 있어서... 우리는 한계가 있습니다. 우선순위를 잘 정하지 않으면 낭패를 당하게 됩니다. 저는 이 말씀이 참 좋고 100%는 아니지만 제 삶에 할 수만 있다면 이 기준으로 선택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또 선택의 기준이 있습니다.
② [고전 10:31]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성경에 나오는 위하여! 는 딱 하나입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이 돈을 쓰는 것이, 이렇게 돈을 버는 것이, 이 직장에 다니는 것이 하나님의 뜻일까? 이렇게 시간과 돈을 사용하는 것이, 내 재주를 쓰는 것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는 일일까? 늘 고민하면서 결심을 합니다.

성경이 말하는 우선순위의 기준이 또 있습니다.

③ [마 22:36-40]
36 선생님 율법 중에서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37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38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39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40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입니다. 성경이 말하는 기준은 간단하고, 저는 이 3가지 기준을 늘 마음에 두고 삽니다. 시간을 사용하고, 돈을 사용하고, 또 공부를 하고, 돈을 벌고 하는 과정에서도 우리는 우선순위를 분명히 해야 합니다. 주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먼저!! 먼저!!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닙니다. 언젠가는 다 하게 될 것이지만 먼저 해야 할 일과 나중에 해야 할 일이 있음을 알고 우선순위를 잘 정해야 합니다.

2. 가정이 우선순위 2번임을 기억하고 삽니다.

현대인들은 참으로 많이 바쁩니다. 그러다 보니 가정에 너무 소홀할 때가 있습니다. 부부사이에, 부모와 자녀사이에 친근감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금 화목한 가정을 위해 무엇을 하고 계시나요? 평소에 대화하지 않으면 꼭 필요할 때 대화할 수 없음을 알아야 합니다. 함께하는 시간, 서로를 위한 봉사, 스킨십, 선물, 칭찬! 그 어느 것도 소홀히 할 수 없는 항목들입니다.

3. 셋째는 스스로의 건강입니다.

일도 중요하고 돈도 벌어야 하고, 공부도 해야 하지만 몸을 망가뜨리면 회복이 안 되고, 나이 들수록 더 힘들어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몸을 망가뜨리면서 돈을 벌 필요가 있을까요? 양심을 속이면서 일을 할 필요가 있을까요? 내 몸과 혼과 영이 상처를 입는다면 지금의 행복은 곧 무너지게 됨을 알아야 합니다.
[살전 5:23]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를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의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흠 없이 보전되어야 할 것이 셋 있습니다. 영과 혼과 몸입니다. 몸 망가지면 정신도 힘들어지고 영성생활도 어렵습니다. 꾸준히 성실하게 내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가는 것도 사명임을 알아야 합니다.

4. 생업입니다.

아무리 일이 중요해도 자신의 건강보다, 가족보다, 하나님보다 앞서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생업을 게을리 할 수는 없습니다. 이 치열한 경쟁 세상에 넘어지고 가난해지고 불행을 경험하며 살 필요는 없고, 누군가에게 부담이 되는 사람으로 살 필요는 없습니다.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전문지식도 있어야 하고, 사람도 만나야 하고, 일에 대한 열정도 있어야 합니다. 우선순위를 잘 지켜가다 보면 하나님께서 효율성을 주심을 경험하게 됩니다. 시간이 줄어들고 능률이 오르고, 도움의 손길도 경험하게 됩니다. 내가 하는 것이 아니라 은혜로 형통케 되는 것은, 내 삶에 일이 중심이 아니라 하나님, 가정, 건강이 우선이기 때문입니다.

5. 취미와 여가 생활입니다.

일과 휴식의 밸런스를 강조하는 시대입니다. 쉬기도 해야 하고 즐겁게 살아야 합니다. 그런데 여기에 몰입하며 돈을 사용하고 시간을 쓰다보니까 주일도 못 지키고, 십일조 생활도 못하고, 기도생활도 못하고, 어떤 경우는 부부관계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자녀교육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운동에 빠져서, 무슨 동호회 활동하느라고, 주말마다 산에 가고 낚시가고, 공연 보러 다니느라고 가정이 소홀해지고 신앙생활이 소홀해지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자기 연민이 크고, 자기 사랑이 큰 사람일수록 취미와 여가가 유혹이 되기도 함을 기억해야 합니다.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우선순위를 지키며 살아갈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 우리들은 돈과 재미 중심의 세상을 살다보니까 균형을 잃고 우선순위를 잃고 마귀의 꼬임에 빠져 중독이 되어가고 불행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이런 우리들을 불쌍히 여기시고 지혜를 빌려주고 계십니다.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면 이 모든 것을 더하여 주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 내 취미도 중요하지만 직장에 방해가 되면 안 됩니다.
. 직장생활도 중요하지만 몸과 가정을 망가뜨리면서 까지는 안 됩니다.
. 건강관리도 해야 하지만 내 몸 위한다고 가족을 힘들게 하면 안 됩니다.
. 가정도 중요하지만 하나님의 뜻에서 벗어나면 안 됩니다.

성경은 우리들에게 이 중요한 5가지의 우선순위를 말씀하고 계십니다.
하나님 - 가정 - 건강 - 생업 - 취미
이 순서가 잘 지켜져서 하나님께서 주시는 1+all 의 축복도 받고, 행복한 가정들을 만들면 웃으며 직장생활 하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