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하나님께 대한 성도의 자세(롬12:1-2)
38.하나님께 대한 성도의 자세(롬12:1-2)
  • 주성호
  • 승인 2017.09.18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해설교]

바울은 로마서의 전반부(1-11장)에서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는 교리 편을 설명하고 후반부(12-16장)에서는 신앙에 근거한 생활 편을 논했다. 본문은 신앙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예배의 원리를 먼저 강조했다.

1) 영적 예배드림의 생활(1)
① 몸으로 드리는 예배-구원 받은 성도로서 하나님을 향하여 최상의 가치를 돌리는 일은 무엇보다 예배드리는 일이다. 예배를 드리는데 의식은 불가피하지만 바울은 몸으로 산제사를 드리라고 했다. 산제사란 구약시대에 짐승을 죽여 하나님께 희생제물을 드리는 제사와 의미를 같이하며 구속받은 성도의 몸은 그리스도의 지체이며(고전6:15) 성령의 전으로서(고전6:19) 마음과 정성을 다해 몸으로 온전히 드릴 때 산제사가 되는 것이다.

② 영적 예배란?-영적(λογικήν)이라는 말은 합당함이란 뜻으로 이방인의 미신적 예배와 구분하여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도록 드리라는 강조이기도 하다. 한편 예배 (λατρεία)란 례위기 법에 의하면 하나님을 섬기는 직무를 가리키는데 예배(worship, RSV)는 섬김(service, KJV)으로도 번역됨으로 바울은 본문에서 성도들이 주님을 섬기는 삶에 역점을 두었다고도 볼 수 있다. 영적예배(λογικήν λατρείαν)의 문자적 의미는 합리적인 섬김이라는 뜻이다.

2) 변화된 생활(2)

① 진정한 변화-영적 예배를 드리는 성도들에게 요구되는 삶에 두 가지 갖추어야 할 것은 소극적으로는 이 세대를 본 받지 말아야 하며 적극적으로는 마음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 “본 받지 말아라”와 “변화를 받으라”는 두 명령형의 어근을 살펴보면 전자는(σχήμα) 눈에 보이는 외형(fashion)을 가리키고, 후자는(μορϕή) 본질적인 형체(essential form)의 변화를 뜻한다.

②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 생활-근본적으로 변화된 성도의 삶의 특징이 어떠함을 설명하면서 바울은 하나님의 뜻의 품격을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심으로 표현했다. 그러므로 성도는 항상 하나님의 뜻을 우선순위에 두고 그의 뜻을 분별하는 삶이 될 때 온전한 신앙생활이 가능하다.

구원 받은 성도라 해서 삶이 변화되고 자동적으로 탁월한 지각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끊임없는 마음의 변화와 심령이 개혁되는 삶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개혁 의지가 없을 때 그 순간부터 인간은 부패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전에는 어두움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답게 행하라(엡5:8)

[속회공과]

경배와찬양

생활나누기 / 한 주간의 삶 간단히 나누기
찬양 / 
합심기도 / 오늘의 모임을 위하여
대표기도 /
말씀읽기 / 로마서 12:1-2

【오늘의 요절】로마서 12:1
그러므로 하나님의 자녀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을 ☐☐☐이 기뻐하시는 ☐☐☐ ☐☐☐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 예배니라.

말씀과의 만남

1. 거룩한 산 제사로서의 영적예배를 드려야 합니다.
구원 받은 성도가 하나님을 향해 보여 줄 수 있는 최우선의 것이 있다면 그것은 예배입니다. 예배란 구원 받은 성도가 그 은혜에 감사하여서 하나님 앞에 전인격적으로 드리는 제사입니다. 따라서 예배는 인간이 중심이 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중심이 되는 것입니다.

● 구원 받은 자가 보여야 하는 신앙의 태도는 무엇입니까?(롬12:1)

2. 삶의 진정한 변화가 있어야 합니다.
구원 받은 성도의 표징은 삶의 변화입니다. 구원 받기 전의 생활과 구원 받은 후의 생활에는 뚜렷한 차이가 있어야 합니다. ‘이 세대를 본 받지 말라’는 말씀은 더 이상 구원 받은 성도가 세상의 삶에 젖어 있어서는 안된다는 강력한 표현입니다.

● 진정한 변화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함께 나누어 봅시다.(롬12:2)

3.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이 무엇인지 분별해야 합니다.
변화된 삶이란 나 자신의 뜻이 아닌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때로는 나에게 손해가 되는 것 같아도 그것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면 마땅히 나의 손해를 기쁨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무슨 일을 하든지 하나님의 뜻을 우선순위에 놓는 신앙생활을 해야 합니다.

●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하기 위해서 어떤 변화가 필요합니까?(롬12:2)

결단과 적용

당신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해서 하고 있는 영적훈련은 무엇이 있습니까?

마 무 리

1. 찬양 및 합심기도(결단과 적용내용 가지고 기도하기)

2. 마감기도(주의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