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 이스라엘의 구원(롬11:25-36)
37. 이스라엘의 구원(롬11:25-36)
  • 주성호
  • 승인 2017.09.11 0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해설교]

이방인의 구원이 이스라엘에게는 큰 자극제가 되어 그들도 돌이키게 되어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될 것을 시사한 바울은(11-24) 본문에서 이방인의 수가 충만하면 이스라엘도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로 구원받게 된다는 것으로 구원론의 결론을 내림과 아울러 전 인류의 구원이 완성 단계에 이르게 된다.

1) 하나님의 비밀(25-27)

① 비밀의 내용(25)-“형제들아”로 민족적 차별을 없애고 바울은 혹시 이방인들이 교만할까 경계하면서 “너희가 모르기를 원치 아니하노니”라는 이중 부정을 써 구원의 비밀을 꼭 알아야 함을 강조했다. 비밀의 내용은 “이방인의 충만한 수”에 두고 있는데 이는 하나님이 정하신 수임으로 헤아릴 수는 없다. 더불어 유대인의 수가 충만해 질 때 온 인류의 구원의 역사가 성취된다는 것이다.

② 이스라엘의 회복(26-27)-계속 논의해 온 구원의 결론으로 바울은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 했다. 본문은 이사야서의 인용으로(사27:9, 59:20-21) 메시야 도래로 이스라엘 민족의 궁극적인 회복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예언의 말씀인데 바울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죄 사함을 받고 영원히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거하게 된다는 의미로 적용하였다.

2) 하나님의 긍휼(28-36)

① 하나님의 경륜(28-29)-복음적인 관점에서 보면 이스라엘이 메시야로 오신 예수를 거절하므로 하나님과 원수 관계에 놓이게 되어 오히려 이방인들이 구원받게 되었고, 선택의 관점으로 보면 이스라엘은 선민으로 약속에 근거하여 많은 복을 받은 민족이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베푸신 일에 대하여 후회함이 없으시고 끝내 그의 뜻을 그들을 통해 이루신다.

② 하나님의 목적(30-36)-온 인류가 죄를 범함으로 하나님의 영광에 이룰 수 없었으나(롬1:18-3:20) 개인 구원의 과정을 거쳐(3:21- 8:39) 전 인류의 구원(9:1-11:36)으로 이끄시는 하나님의 구원의 섭리에 감탄할 뿐이다. 바울은 세 가지 질문을 통해(34-35절) 하나님의 지식, 지혜, 부요를 설명하고 구원론의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구원에 관한 한 하나님의 절대 주권에 의해 시작되었고, 하나님에 의해 이뤄졌으며 하나님의 목적에 따라 완성될 것이다. 거기에는 인간의 어떠한 노력이나 공로도 개입될 수 없고 하나님의 초월적인 주권만이 행사될 뿐이다. 우리는 다만 그의 뜻을 따라 찬양과 감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

[속회공과]

경배와찬양

생활나누기 / 한 주간의 삶 간단히 나누기
찬양 /
합심기도 / 오늘의 모임을 위하여
대표기도 /
말씀읽기 / 로마서 11:25-36

【오늘의 요절】로마서 11:33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은 측량치 못할 것이며 그의 ☐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말씀과의 만남

1. 이스라엘의 회복은 약속되었으며, 회복은 구원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한 번도 이스라엘 백성을 버리신 적이 없습니다. 비록 이스라엘 백성이 죄를 저지른다 할지라도 그들을 버리신 적이 없습니다. 죄의 결과로 하나님의 징벌을 받을 때도 항상 다시금 회복시키실 것을 약속 하셨습니다. 바울은 구원도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약속하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비밀에 대해 바울은 무엇이라 말하고 있습니까?(롬11:25)

2.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은 변함이 없으십니다.
비록 복음을 거절함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상태가 되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는 변함이 없습니다. 비록 징벌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할지라도 그 안에는 하나님의 사랑이 담겨져 있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변함이 없으십니다.

● 이스라엘 백성은 복음과 선택의 차이에서 하나님과 어떤 상태에 있습니까?(롬11:28)

3. 하나님의 구원 사업은 온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이스라엘을 버리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은 세상 사람들도 버리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의 긍휼하심의 사건도 이스라엘 백성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온 인류를 향한 것입니다. 비록 죄를 지었다 할지라도 하나님의 긍휼하심의 역사는 변하지 않습니다.

● 하나님이 긍휼을 베푸시는 목적은 무엇입니까?(롬11:31-32)

결단과 적용

하나님이 나를 많이 사랑하고 있다는 사실을 느꼈을 때가 어느 때 입니까?

마 무 리

1. 찬양 및 합심기도(결단과 적용내용 가지고 기도하기)

2. 마감기도(주의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