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 구원의 가능성(롬11:11-24)
36. 구원의 가능성(롬11:11-24)
  • 주성호
  • 승인 2017.09.04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해설교]

이스라엘의 불순종과 배척으로 인해 복음이 더 빨리 이방세계로 전파되게 되었음을 설명한 바울은 구원 받은 이방인들을 향하여 교만하지 않도록 경고하면서 곡식가루와 감람나무 비유로 이스라엘이 장차 회복될 것임을 확증했다.

1) 시기심을 통한 회개의 촉구(11-15)
① 이스라엘로 시기 나게 함(11-12)-이스라엘의 실패는 이방인에게는 구원의 계기가 되었으며 이로 인해 이스라엘은 시기심을 일으켜 다시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되므로 이스라엘과 이방이 다 구원을 받게 됨을 일깨워 주었다. 이스라엘의 실패가 이방인에게 넘치는 은혜가 되었다면 온 이스라엘이 돌아 올 때는 더 충만한 은혜가 되지 않겠는가? 신앙 안에서 거룩한 시기심은 변화에 큰 동기를 부여한다.

② 이스라엘에 대한 소망(13-15)-바울은 자신을 그리스도께서 임명한 이방인의 사도라고 말하면서 그 직분이 얼마나 영광스럽고 중요한가를 말했다. 그리고 이방인들이 누리는 구원의 특권을 시기해서 얼마만이라도 구원 받기를 바라고 그 일에 자신이 도구로 사용되기를 원하면서 이스라엘이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으로 영적 생명의 역사가 자기 동족들에게 이루어지기를 간절히 소망했다.

2) 이스라엘의 회복 가능성(16-24)
① 이방인을 향한 경고(16-22)-곡식가루와 뿌리는 이스라엘의 선대족장을 가리키며, 떡덩이와 가지는 그의 후손을 가리키는데 그들을 선택하고 언약을 맺으신 하나님은 불순종으로 한 때 저들을 버렸으나 참회를 통해 거룩한 백성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또한 감람나무의 비유는 접붙임의 반대의 경우로 이방인인 돌 감람나무의 가지를 이스라엘의 참 감람나무에 접목시킨바 되었으니 자긍하지 말라는 것이다.

② 이스라엘의 회복(23-24)-불신했던 이스라엘이 믿음에 의해 결국은 구원받게 되는데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보여 주신대로(겔37:1-10) 하나님의 능력에 의해 회복케 된다(렘31:10). 돌 감람나무인 이방인들이 참 감람나무에 접붙인바 되었는데 참 감람나무인 너희가 원 가지에 붙는 것은 당연하다는 논리로 이스라엘의 구원의 가능성을 바울은 말했다. 그렇다고 민족적인 구원은 분명히 아니고 믿는 자에게만 해당되는 구원이다.

하나님의 구원의 원대한 계획은 인간의 실패에 의해 좌우되지 아니한다. 때로는 실패를 통해 더욱 큰 영적인 성숙을 가져다줌은 우리의 경험이기도 하다. 인간의 실패가 복음의 실패도 되지 않는다. 성도는 결점이 있는 형제들을 무시해도 안 되고 겸손으로 자신을 돌아보아 구원받은 자의 생활이 풍성하게 지속 되어야 한다.

[속회공과]

경배와찬양

생활나누기 / 한 주간의 삶 간단히 나누기
찬양 / 
합심기도 / 오늘의 모임을 위하여
대표기도 /
말씀읽기 / 로마서 11:11-24

【오늘의 요절】로마서 11:6
만일 ☐☐로 된 것이면 ☐☐로 말미암지 않음이니 그렇지 않으면 ☐☐가 ☐☐되지 못하느니라.

말씀과의 만남

1. 하나님과의 관계만 회복되면 이스라엘도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민족적 개념에서의 유대인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복음을 거부하는 이스라엘 백성을 오늘날 복음을 거부하는 세상 사람이라고 한다면, 분명 세상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 계획도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영원히 버림받지 않았듯이 세상 사람도 영원히 버림 받지 않았습니다.

● 이스라엘 백성의 시기심이 무엇을 이루는데 사용되기를 원하고 있습니까?(롬11:11)

2. 하나님을 향해 항상 겸손하고 경외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구원받은 이방인이라 할지라도 항상 겸손해야 합니다. 경외라는 말은 두려움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한다는 것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라는 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원 받음을 자랑하되 그것이 자신의 교만으로 이어지거나 하나님의 거룩함을 해치는 모습으로 나타나면 심판의 대상이 됩니다.

● 이방인과 유대인의 구원에 대해 어떻게 비유하고 있습니까?(롬8:16-22)

3. 이방인도 구원받았다면 언제든지 이스라엘 백성도 구원 받을 수 있습니다.
복음의 말씀이 이방인에게 먼저 주어진 것이 아닙니다. 사도행전 1:8의 말씀처럼 구원의 역사는 먼저는 유대인에게입니다. 복음을 거절한 이유로 이방인의 구원이 이루어지게 되었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계획이 없어지거나 순서가 바뀌는 것은 아닙니다.

● 유대인의 구원에 대해 무엇이라 비유하고 있습니까?(롬11:23-24)

결단과 적용

1. 오늘의 말씀을 통한 결단을 적어보고, 삶의 구체적인 적용을 적어 봅시다.

2 자신의 결단과 삶의 적용을 함께 나누어 봅시다.

마 무 리

1. 찬양 및 합심기도(결단과 적용내용 가지고 기도하기)

2. 마감기도(주의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