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 복음을 저버린 이스라엘(롬10:16-21)
34. 복음을 저버린 이스라엘(롬10:16-21)
  • 주성호
  • 승인 2017.08.20 2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해설교]

본문에서 바울은 이스라엘 민족의 불순종에 대한 책임을 자문자답하는 형식으로 그들의 어떤 핑계도 봉쇄 할 목적에서 구약의 말씀을 인용했다. 하나님께서는 선민을 위해 많은 선지자를 보냈으나 불순종으로 인해 구원에 이르지 못했다는 것이다.

1) 복음을 불순종함(16-17)
① 복음을 저버림(16)-“저희가 다 복음을 순종치 아니 하였도다”는 말 그대로 극소수만이 복음에 순종하였을 뿐 절대 다수가 복음의 말씀을 들었으나 순종하지는 않았다. “주여 우리의 전하는 바를 누가 믿었나이까”(사53:1) 메시야에 대한 이사야 선지자의 증거가 많은 사람들에게 거부된 사실을 인용하여 바울은 이를 복음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거부로 해석하여 적용했다.

② 믿음의 근거(17)-앞 절에서 복음에 대한 불순종을 증거한 바울은 본문에서 믿음의 근거를 제시했다.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고 했다. 믿음은 분명히 말씀을 들음에서 시작되는데 듣는 내용은 그리스도의 말씀 곧 그리스도에 관한 말씀을 뜻한다. 그러나 말씀은 듣기만하면 되는 것이 아니고 순종할 때 온전한 믿음이 된다.

2) 예언된 말씀의 확증(18-21)
① 듣지 못해서가 아님(18)-믿음은 말씀을 듣는데서 비롯된다는 중요한 바울의 진술에 이스라엘이 불순종에 대해 변명의 여지가 없음을 분명하게 증거 했다. “저희가 듣지 아니 하였느뇨”(μή οὐκ ἢκουσαν)는 이중부정으로 그들이 결코 듣지 못해서가 아님을 시편의 말씀을 인용하여(시19:4) 분명히 말했다. “그 소리가 온 땅에 퍼졌고 그 말씀이 땅 끝까지 이르렀도다”

② 알지 못해서도 아님(19-21)-“저희가 듣지 못 하였느뇨”(18절)라고 말한 바울은 본문에서 “알지 못 하였느뇨”라고 반문한다. 이스라엘이 듣지 못해서도 아니고, 알지 못해서도 아니고 믿지 못해서임을 바울은 강하게 강조했다. “백성이 아닌 자”(신32:21)와 “구하지 아니하는 자”(사65:1)를 바울은 이방인으로 적용하여 불신한 이스라엘은 거부되고 이방인이 오히려 하나님을 만나게 될 것이라 했다. 그러나 21절에서 하나님은 결코 이스라엘을 저버리지 않고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계신다.

이스라엘 사람들이 말씀을 듣거나 알지 못해서도 아니며 말씀을 순종하지 않은 것이 문제였다. 그러나 이방인들은 하나님에 대해 듣지도, 알지도 못했으나 복음을 믿음으로 구원을 얻음은 하나님의 은혜임으로 감사할 뿐이다. 그런데 하나님은 불순종한 하나님의 사람들이 언제나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계심을 알아야 한다.

[속회공과]

경배와찬양

생활나누기 / 한 주간의 삶 간단히 나누기
찬양 /
합심기도 / 오늘의 모임을 위하여
대표기도 /
말씀읽기 / 로마서 10:16-21

【오늘의 요절】로마서 10:17
그러므로 ☐☐은 ☐☐에서 나며 ☐☐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말씀과의 만남

1. 복음의 말씀에 순종치 아니함으로 구원이 이르지 못하게 됩니다.
‘저희가 다 복음을 순종치 아니 하였도다’라는 말씀을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이 얼마나 마음이 강퍅한지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믿음은 들음에서 시작되어지고 순종함으로 온전한 믿음이 되어지는 것입니다. 순종이 없는 믿음이 없다는 것의 또 다른 표현입니다.

● 바울은 이스라엘 백성이 버림 받고 있는 이유에 대해 무엇이라 말하고 있습니까?(롬10:16)

2. 말씀을 생명의 말씀으로 듣지 못해서 구원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믿음은 말씀을 듣는데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유대인에게 먼저 하나님 나라의 말씀을 증거 하셨습니다. 유대인이 말씀을 듣지 못해서가 아니라, 그 말씀을 생명의 말씀으로 인정하지 못해서 구원에 이르지 못하게 됩니다. 아무리 들어도 생명의 말씀으로 듣지 못하면 버림받는 자가 됩니다.

● 유대인의 어리석음은 이미 주어진 말씀도 깨닫지 못합니다. 이미 주어진 말씀은 무엇입니까?(롬10:18)

3. 생명의 말씀을 깨닫지 못해서 구원에 이르지 못하게 됩니다.
믿음은 앎에 있지 않습니다. 믿음의 중요한 요소 두 가지는 고백과 행함입니다. 그런데 이 고백과 행함은 말씀을 깨닫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어지는 것입니다. 말씀을 들어도 깨닫지 못하게 된다면 진정한 믿음의 고백과 믿음의 행동이 나올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항상 묵상하고 기도해야 합니다.

● 이사야 65:1에서는 무엇이라 말씀하고 있습니까?(롬10:21)

결단과 적용

1. 오늘의 말씀을 통한 결단을 적어보고, 삶의 구체적인 적용을 적어 봅시다.

2 자신의 결단과 삶의 적용을 함께 나누어 봅시다.

마 무 리

1. 찬양 및 합심기도(결단과 적용내용 가지고 기도하기)

2. 마감기도(주의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