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이스라엘의 상황(롬11:1-10)
35. 이스라엘의 상황(롬11:1-10)
  • 주성호
  • 승인 2017.08.28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해설교]

앞에서 선민의식을 가진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의를 거부하고 복음을 배척한 그들이 믿음으로 의롭게 된 이방인들을 보며 시기 나게 함으로 스스로 돌이키게 되는데 본문에서 바울은 성경을 근거로 이스라엘의 실상을 구체적으로 열거했다.

1) 이스라엘의 선택된 소수(1-6)
① 바울의 질문(1)-이스라엘 백성들이 순종치 않음으로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버리셨느뇨?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신31:8)고 전제하고 바울은 자기를 들어 설명했다. 바울 자신도 이스라엘이요 아브라함의 씨로 베냐민 지파 사람이라고 했다(빌3:5).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저버리지 아니하심은 구약에 자주 나오는 선민과의 중요한 약속이다(신31:6, 삼상12:22, 왕상6:13, 시94:14).

② 하나님의 대답(2-6)-앞에서 자신을 들어 말한 바울은 다시 엘리야를 들어 구체적으로 확증했다(왕상19:10-18). 엘리야가 갈멜산에서 대 승리를 거둔 후 이세벨의 미움을 받게 되어 광야로 피신하여 하나님을 원망하고 있을 때 하나님은 이스라엘에는 아직도 남은 자가 7천이 있지 않느냐? 라고 반문하셨다. 바울은 지금도 남은 자가 있음을 상기시키면서 남은 자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했다.

2) 이스라엘의 완악한 다수(7-10)
① 이스라엘의 실상(7)-앞에서 남은 자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한 바울은 7절에서는 남은 자에게서 제외된 구원 받지 못한 대다수 이스라엘 사람들에 대해 언급했다. 그들이 구한 것이 무엇인지 내용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지금까지 바울이 주장한대로 의라는 사실임을 알 수 있다. 그런데 구하는 자에게는 원하는 것이 주어지지 않았으나 택한 자에게는 의가 주어졌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외 나머지 사람들은 완악해 졌다고 했다(요12:40).

② 성경적 근거(8-10)-본문에서 바울은 이스라엘의 완악한 자(7절)들의 상태를 구약을 인용해 열거했다. 8절에서는 혼미한 심령, 보지 못할 눈, 그리고 듣지 못할 귀는 시69:22-23의 인용으로(사29:10) 원수에 대한 신적 보복을 기원하는 다윗의 기도문인데 신약에서 그리스도의 수난과 연관해 많이 인용되었다. 혼미한 심령 곧 심령이 마비된 자들은 올무와 덫에 걸리듯 생명에 파멸이 있을 뿐이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에 의해 선택된 선민이지만 대부분 하나님의 은혜를 망각하고 완악해지고 영적으로 소경이 되어 소망이 없어 보여도 남은 자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이루셨다. 죄악이 관영한 이 시대에도 남은 자로 우리를 세워주신 은혜에 감사하며 사명감당하는 성도들이 되어야 한다.

[속회공과]

경배와찬양

생활나누기 / 한 주간의 삶 간단히 나누기
찬양 /
합심기도 / 오늘의 모임을 위하여
대표기도 /
말씀읽기 / 로마서 11:1-10

【오늘의 요절】로마서 11:6
만일 ☐☐로 된 것이면 ☐☐로 말미암지 않음이니 그렇지 않으면 ☐☐가 ☐☐되지 못하느니라.

말씀과의 만남

1. 완악함의 상태에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마음은 강퍅하고, 어두워져 있습니다. 생명이 들어가도 생명이 아니라고 말하고, 씨앗이 뿌려져도 씨앗을 다시금 버립니다. 빛이 들어가도 빛을 거부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여전히 버리지 않고 남은 자의 모습을 보지만 남은 자 역시 완악합니다.

● 내 마음의 견고함이 생명의 말씀을 거부한 적은 없었는지 함께 나누어 봅시다.(롬11:6)

2. 눈을 가지고도 보지 못하는 영적 장애의 상태입니다.
이스라엘의 수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눈앞에서 펼쳐진 그리스도의 구속의 사건을 보고도 그 사건에 진정한 의미를 주지 않았습니다. 왜 죽었는지에 대한 질문에 자신들의 유익만을 염두 해 두고 해석했습니다. 눈은 있으되 진정한 의미를 보지 못하는 영적소경의 상태입니다.

● 눈을 가지고도 보지 못하는 이유가 어디에 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까?(롬11:8)

3. 귀를 가지고도 듣지 못하는 영적 장애 상태입니다.
사도행전에 있는 기록처럼 베드로의 첫 설교를 듣고 3000명의 사람들이 회개하고 예수를 그리스도로 영접했지만 그 외 많은 사람들이 그 마음에 분을 품었다는 말씀을 연상하게 합니다.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라는 말씀처럼 복음은 영적으로 열려있는 사람에게 능력이 나타납니다.

● 마음이 혼미하여 복음을 거부하는 자들에게 다윗은 무엇이라 기도하고 있습니까?(롬11:9-10)

결단과 적용

1. 오늘의 말씀을 통한 결단을 적어보고, 삶의 구체적인 적용을 적어 봅시다.
2 자신의 결단과 삶의 적용을 함께 나누어 봅시다.

마 무 리

1. 찬양 및 합심기도(결단과 적용내용 가지고 기도하기)

2. 마감기도(주의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