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과 바울의 고민(롬9:1-5)
제27과 바울의 고민(롬9:1-5)
  • 주성호
  • 승인 2017.07.03 2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나의 형제 곧 골육의 친척을 위하여 내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 원하는 바로라(3절)

2) 본문요약
앞에서 개인 구원에 이르는 교리를 밝힌 바울은 이제부터는 이스라엘의 구원에 대해 언급하려했다. 본문에서는 이스라엘이 특권은 받았으나 그들의 불신앙 때문에 바울은 큰 근심과 마음에 고통이 있음을 고백했다.

3) 내용분해
(1) 이스라엘을 위한 고민(1-3)
① 참말을 하고 거짓말을 아니 함(1)-바울은 8장에서 개인 구원의 교리를 승리로 마감하고 9장에서는 이스라엘의 불신을 논한 후 구원의 역사를 증거 하려 했다. 문장 서두에 “참말”(ἀλήφεια)과 “거짓말을 아니 하노라”란 이중 표현을 씀으로 이제부터 논의하고자하는 말에 추호의 거짓이나 허구가 조금도 없음을 강하게 강조했는데 다른 서신에서도 반복되고 있다.(고후11:31, 갈1:20).

② 큰 근심과 마음의 고통(2)-바울은 스스로 이방인을 위한 사도임을 확신하고 있으면서도 자기 동족을 향해서는 깊은 사랑이 있음을 실토했다. 사실 예수님께서 동족으로부터 호의적인 입장이 되지 못하였는데 바울도 마찬가지였다(롬2:5, 17-25, 살전2:14). 그러나 예수님은 물론 바울도 동족 사랑은 강했다.
큰 근심(λὺπη)-복음이 배척 받는 현실에 대한 우려와 슬픔(요16:20)
마음의 고통(ὀδὺνη)-근심으로 인한 심적 고통(딤전6:10)

③ 나 자신이 저주를 받아도(3)-동족을 위한 지극한 사랑 때문에 취했던 모세의 기도(출32:32)를 연상케 한다. “나의 형제 곧 골육의 친척”은 바울의 친인척의 개념이 아니고 아브라함을 통한 언약의 백성 곧 믿음의 형제들을 말한다(갈4:21-26). 동족을 지극히 사랑하는 나머지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 원하는 바라 했다. 여기서 저주는 죄인의 신분으로 최후의 저주를 뜻하는데(창3:17, 고전16:22, 갈1:8-9) “원하는 바로다”(ηὐχὸμην) 만약에 그것이 가능하면 나는 원한다(미완료 과거 중간태)는 뜻이다. 사실상 불가능한 소원을 말하는 것은 동족을 지극히 사랑하는데서 오는 간절함 때문이다.
본문에서 동족을 복음화 하기 위한 바울의 決死覺悟와 同族愛를 보게 되는데 오늘의 성도들이 본받아야 할 점이다.

(2) 이스라엘의 특권(4-5)
① 저희는 이스라엘 사람이라(4)-바울이 안타까워하는 것은 단순한 동족애 때문이 아니고 이스라엘이 받은 특권 때문이다. 이스라엘이란 야곱이 부여받은 이름으로(창32:28) 신약에 와서도 동족의 이름으로 명예스럽게 사용되어 왔다(요1:31, 12:13). 이스라엘이 받은 특권을 6가지로 요약하기를
양자 됨(υἱοϑεσία)-구약은 민족적(출4:22, 신14:1), 신약은 개인적 의미(롬8:15)
영광(δὸξα)-구약은 빛나는 하나님의 현현(출24:16-17), 신약은 추상적 의미로
언약들(αἱ διαθήκαι, covenants)-아담, 노아, 아브라함, 모세, 여호수아, 다윗 등
율법(νομοθεσία)-하나님께서 직접 모세를 통해 수여된 것(출20장)
예배(λατρεία)-레위기에 규정된 성막과 성전에서의 예배
약속들(ἐπαγγελίαι, promises)-언약의 구체적인 내용들로 믿음을 통해 구원을 얻는데 기초가 되는 메시야 약속들(사55:3, 행13:23, 갈3:16)

② 조상들도 저희 것(5)-아브라함부터 시작된 구속사에 중요한 역할을 했던 조상들이 많다.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 12족장, 모세, 다윗 등 예수 그리스도는 육신으로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으나(1:3), 영적으로는 하나님의 아들(1:4)이시다. “저는 만물 위에 계셔 세세에 찬양 받으실 하나님이 시니라”했는데 신약 중 가장 논란이 많은 구절이나 우리의 성경처럼 그리스도에게 적용하는 것이 타당하다. 바울은 이 부분에서 확신을 가진 자이다. 그리스도가 이스라엘 줄기에서 메시야로 이 땅에 오셨으나 오히려 이스라엘이 배척하고 화를 자초한 민족이라고 바울은 큰 근심을 하게 된 것이다.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바울이 말한 큰 근심과 마음의 고통은 무엇 때문인가?
③ 자신이 저주를 받아도 라는 표현의 근거는 어디에 있는가?
④ 이스라엘의 특권의 내용은 무엇인가?
⑤ 이스라엘의 대표적인 조상들은 누구를 가리키는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