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과 승리의 개가(롬8:31-39)
제26과 승리의 개가(롬8:31-39)
  • 주성호
  • 승인 2017.06.27 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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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암송요절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37절)

2) 본문요약
앞에서 영화의 교리를 논한 바울은 본문에서 영화의 확실성을 말하고(31-34) 그리고 구원의 확실성에 대한 찬미와 더불어 아무도 감히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우리를 빼앗아 가지 못한다하며 승리의 개가를 부른다(35-39).

3) 내용분해
(1) 구원의 확실성(31-34)
①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31)-“만일”은 논리적인 가정일 뿐이고 의심해서는 아니며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즉 하나님이 우리 편이 되셔서 성도의 안전을 보증해 주시는데 누가 감히 성도를 대적하겠느냐는 역설적 가정이다. 사단의 세력이 우리를 대적하고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굴복시키려 하지만 어림도 없다는 것이다.

②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32)-십자가의 대속의 피로 우리를 위해 아들도 주셨는데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주지 아니하시겠느뇨? 구원의 확실성의 첫째 보증으로 무엇보다 먼저 하나님의 크신 사랑을 바울은 먼저 강조했다.
“모든 것은”(τά πάντα) 육적인 것이든, 신령한 것을 막론하고 우리가 필요한 것 모든 것을 가리킨다(시34:10).

③ 누가 송사 하리요(33)-구원의 확실성의 둘째 보증으로 하나님의 택하심과 의롭다 하신 이가 하나님이신데 누가 감히 송사하겠느냐는 것이다.
송사 하다(ὲγχαλέω)는 고발하다, 기소하다는 뜻으로 성도들의 죄에 대하여 사단(욥1:6-12 계12:10), 양심(롬2:15), 율법(롬7:7)이 하나님께 고소하지만 하나님이 이미 우리를 의롭다 선언하였기 때문에(롬3:21, 5:1) 모두 기각될 것이다.

④ 누가 정죄하리요(34)-앞 절에서 송사하는 자들은 많았어도 송사도 소용없게 되었으나 본문에서는 정죄할 자도 없다는 것이다. 정죄란(κατάκριμα) 유죄 선고를 뜻하는데 이미 예수께서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한다고(요3:18)말씀 하신 바요, 바울도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는 결코 정죄함이 없다고 했다(8:1). 바울은 구원의 세 번째 보증으로 그의 중보를 말했다.

(2) 구원의 개가(35-39)
①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35)-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독생자를 주시기까지 사랑을 베풀어 주셨고 그리스도는 친히 십자가에 죽으심으로(마20:28, 요15:13, 롬5:8) 이룩한 구원인데 누가 감히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다는 확신이다. 환난, 곤고, 핍박, 기근, 적신, 위험, 칼 등 어떤 고난이 와도 미래의 영광에 비할 때 능히 이길 수 있다는 것이다.

②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37-39)-“이기느니라”(ἱπερνικώμεν)는 νικάω(이기고), ὑπέρ(남는다) 즉 이기고도 남는다, 압도적으로 우세하다의 뜻이다. 넉넉히 이기는 이유는 그리스도의 사랑 때문이다.

본문에서 넉넉히 이기는 이유들
ㄱ.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 요(35)
ㄴ.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 미암아(37)
ㄷ.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 에서 끊을 수 없느니라(39)

어떤 상황에도 승리의 개가를 부르게 됨
ㄱ. 고난의 경우(35)-환난, 곤고, 핍박, 기근, 적신, 위험, 칼
ㄴ. 창조의 경우(38-39)-사망이나 생명, 천사들 이나 권세자들, 현재 일이나 장래일, 높음 이나 깊음, 다른 아무 피조물

왜 성도들이 이 세상에서 고난을 당해야 하는가?
ㄱ. 죄의 영향 때문에(계20:10, 벧전5:8)
ㄴ. 믿음의 단련을 위해(욥23:10, 롬5:3-5)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희생의 제물로 주신 이유는?

③ 성도를 송사하는 자들은 누구인가?

④ 성도들은 매사에 넉넉히 이길 수 있는 비결은 무엇 때문인가?

⑤ 고난 가운데서도 결국 승리하는 비결은?

5)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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