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과 복음의 주제(롬1:16-17)
제3과 복음의 주제(롬1:16-17)
  • 주성호
  • 승인 2017.01.17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함과 같으니라.

2) 본문요약
앞에서 로마의 성도들에게 인사말을 통해 목회적 관심을 깊게 보인 바울은 본서의 중심 주제라 할 수 있는 이신득의의 가르침을 통해 본서의 대 강령을 선포하며 구원은 믿음에 의해서임을 분명히 밝혔다.

3) 내용분해
(1) 복음의 능력(16)
① 부끄러워 아니하는 복음-성도들에게 복음은 기쁜 소식이지만 종교의 우월성을 자랑하는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고, 문화를 자랑하는 헬라인에게는 미련한 것이었다(고전1:22-24). 더구나 권력을 자랑하는 로마인들에게 예수는 목수의 아들로 태어나 온갖 고난을 받다가 십자가에 죽으심은 결코 자랑거리가 못된다. 그러나 예수 믿는 자들을 핍박했던 바울이 복음의 능력을 경험한 후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을 뿐 아니라 오히려 십자가를 자랑한다고 했다.

② 구원을 주심-바울이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이유는 복음이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기 때문이라고 했다. 구원은 유대인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으로 알았는데 이방인들도 예수를 믿고 구원을 받음으로(행1:8, 3:25-26) 복음을 믿는 자는 차별이 없이 누구에게나 주어지는 것으로 입증되었다(요3:16). 성도는 구원의 확신이 대단히 중요하고 구원은 과거의 구원(엡2:8), 현재의 구원(빌2:12), 미래의 구원(마10:22, 계20장-22장)의 과정을 거쳐 완전한 구원이 성취된다.

③ 하나님의 능력-하나님의 힘은 초인간적인 것으로(행8:13) 영원토록 행사하며 인류구원을 위해 사용되었다. 능력(δύνςόις)은 영어의 dynamite의 뜻으로 화약의 어원이 될 만큼 하나님은 인류 구원을 위한 큰 힘을 발휘하는 분이시다. 복음이 하나님의 능력이 됨은 강퍅한 심령도 굴복시키며 죄악의 실체도 파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신약에는 능력을 표시하는 여러 낱말이 사용되고 있는데 힘(force, 행5:26), 정력(energy, 엡1:19), 강한 힘(strange, 눅14:13), 하나님의 능력(might, 벧전4:11), 합법적 권리(power, 요1:13)등이다.

(2) 복음에 근거한 의(17)
① 하나님의 의(義)-하나님의 의의 개념은 인간에게는 결코 적용할 수 없고(롬3:10) 오직 하나님께만 해당된다. 구약에서는 하나님의 의가 이스라엘을 적에서 구원하심에서 나타났고(사56:1, 62:1), 신약에서는 복음에 나타난 구원에서 나타났다. 의란 하나님의 완전한 본성의 총체로 하나님은 홀로 의로우실 뿐 아니라 죄악 된 인간을 의롭게 하실 수 있는 무한한 능력의 소유자이시다(빌3:9). 인간이 의롭다함을 받는 유일의 길은 믿음이고 고로 믿음을 소유한자는 하나님의 의를 덧입어 의인이라 칭함을 받게 된다(義認).

② 믿음으로 믿음에-인간을 의롭게 함이 믿음뿐임을 강조한 바울은 믿음의 진전을 강조했다. 믿음으로(ἐκ πίστεως)는 믿음에서부터 라는 뜻인데 인간에게 하나님의 의가 주어지는 근원이 바로 믿음이라는 사실을 지적해 준다. 첫 번째로 언급한 믿음은 그리스도를 고백하는 믿음 곧 초보적인 믿음을 뜻하고, 두 번째 믿음은 성도가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할 믿음임으로 보다 성숙한 믿음을 의미한다. 믿음으로 믿음에는 다양한 해석이 있다.
Luther: 수준 낮은 믿음에서 보다 승화된 높 은 믿음
Augustine: 주를 그리스도라 고백하는 믿음에서 복음에 순종하는 믿음
Calvin: 단순히 복음을 받는 믿음에서 하나님의 의를 소유하고 실천하는 믿음

③ 의인은 믿음으로.....살리라-하박국 2장 4절의 인용으로 악인이 흥하고 의인이 핍박받는 이 세상에서 하나님은 믿음을 가진 자를 의로 여기시고, 보호하신다는 약속을 믿고 바울은 이신득의(以信得義)의 대 주제를 설정했고, 마틴 루터는 오직 믿음(Sola fide)을 확신하고 종교개혁의 봉화를 들었다.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 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바울이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③ 구원을 설명하고 구원의 확신은 분명한가?

④ “믿음으로 믿음에”를 설명하라.

⑤ 이신득의란 무엇인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