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과 바울의 감사와 소원(롬1:8-15)
제2과 바울의 감사와 소원(롬1:8-15)
  • 주성호
  • 승인 2017.01.10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내가 너희 보기를 심히 원하는 것은 무슨 신령한 은사를 너희에게 나눠주어 너희를 견고케 하려 함이니(11절)

2) 본문요약
로마 성도들을 향한 바울의 감사는 그들의 아름다운 믿음 때문이고, 소원은 그들에게 나아가 피차 믿음으로 안위를 받고(9-12), 로마에 복음을 전하려 함이었다(13-15). 본문에서 사도 바울의 뜨거운 사랑에서 우러나오는 신실한 종의 품격과 아울러 복음 증거의 열정을 보게 된다.

3) 내용분해
(1) 바울의 감사(8-10)
① 하나님께 감사(8) - 바울은 로마 성도들의 아름다운 신앙이 이미 온 세상에 알려진 것에 대하여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께 감사한다고 했다. 또한 바울은 로마인을 인하여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께 감사한다.
내 하나님은 나와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의 표현이고, 우리 하나님은 바울과 수신자를 총칭하며 신앙과 구원에 있어서는 내 아버지가 되시고, 공동체 곧 교회에서는 우리 아버지가 되신다.

② 온 세상에 전파됨-바울은 로마 성도들을 위한 감사의 원인으로 너희 믿음이 온 세상에 전파된 것이라 했다. 온 세상은 당시 로마 제국의 정치적 영향권 안에 있던 유럽 남부와 중동지방 그리고 아프리카 북부지역을 말하며, 로마는 당시 제국의 심장부이었기 때문에 수많은 다양한 사람들에 의해서 로마 성도들의 믿음에 관한 소식이 쉽게 사방에 수월하게 퍼질 수 있었다.(골1:6, 살전1:8)

③ 항상 내 기도에(9) - 바울은 기도할 때마다 로마에 있는 성도들을 위해 기도했다. 성도들의 평상시 기도는 “쉬지 말고 기도하라”(살전5:17)는 말씀 그대로 항상 지속되어야 하며, 성숙한 신앙인의 기도는 자신 보다 타인을 위해 사랑과 자비를 가지고 서로 기도함이 마땅하다(약5:16). 로마 교회뿐 아니라 모든 교회와 친지를 위해 매일 기도하는 그의 모습에서 바울의 귀한 성역의 비결이 있음을 보게 된다.

④ 하나님의 뜻 안에서(10)-바울이 로마로 가려는 것은 오랜 염원으로 하나님의 뜻 안에서 좋은 길이 열어져 실현되기를 간절히 바라던 것이었다. 그러면서 바울은 어디까지나 하나님의 뜻 안에서 이루어지기를 쉬지 않고 기도했는데 후에 놀랍게도 인간의 방법이 아닌 전적으로 하나님의 뜻에 의해서 바울은 죄수의 몸으로 호송을 받아 로마 행의 소원이 성취되었다.

(2) 바울의 소원(11-15)
① 신령한 은사(11) - 은사(χάρισμα)는 은혜 받은 성도들에게 주시는 선물로 다양하게 주어졌는데(롬12:3-8, 고전12:8-12, 엡4:11-13) 믿음의 분량대로(롬12:3), 은혜대로 받은 은사가 각각 다르다(롬12:6). 바울은 로마 성도들의 믿음을 견고케 하기 위해 신령한 은사들을 가지고 로마에 가기를 원했다(롬15:29).

② 피차 안위함을 얻으려 함(12) - 피차 격려를 받는다는 뜻으로 바울의 믿음은 로마인을, 로마인의 믿음은 바울을 안위하고 격려한다는 말이다. 교회는 공동체의식을 가지고 뜨거운 교제를 통해 피차 격려하며 안위를 얻을 때 교회는 건강하게 되며, 성도는 성숙한 신앙으로 영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누리게 된다.

③ 열매를 맺게 하려함(13) - 믿는 이들이 신령한 은혜로 견고하며(11절) 피차 안위함을 얻을 때 결과적으로 따라오는 것이 열매이다. 본문은 불신자의 회개의 열매를 얻게 된다는 것인데 교회 성장이나, 교회가 건강한 공동체가 되려고 할 때 적용되어야할 원리라 할 수 있다. 열매란 구약에서는 이스라엘 백성의 신앙 상태를 의미했고(사5장), 신약에서도 성도에게 요구되는 성결의 생활을 가리키고 있다(갈5:22)

④ 다 내가 빚진 자-바울은 본래 심하게 그리스도를 핍박 하다가 구원의 은총을 받았기 때문에(고전9:16) 누구보다 더 빚진 자의 자각이 심했고 평생 그 심정을 가지고 산 사람이다. 빚진 자(ὀϕειλέτης)가 빚을 갚으려는 의무감을 가지고 살아야 하듯이 성도들도 빚진 자의 심정으로 살아야 할 의무가 있다.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 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바울이 로마 성도들에게 감사한 내용은 무엇인가?

③ 로마 성도들을 향한 바울의 소원은 무엇인가?

④ 신령한 은사란 무엇이며 내가 받은 은사는?

⑤ 성도들은 왜 빚진 자의 심정으로 살아야 하는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