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과 복음을 위한 사도 바울(롬1:1-7)
제1과 복음을 위한 사도 바울(롬1:1-7)
  • 주성호
  • 승인 2017.01.02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1-2절)

2) 본문요약
바울은 본서의 서두에서 안부를 묻는 인사의 말로 자신이 하나님께로부터 그리스도의 종으로 또한 사도로 복음을 위해 부르심을 받았음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그리고 바울이 로마 방문에 앞서 구원에 이르는 방법인 이신득의(以信得義)의 교리를 설명하고자 로마서를 기록하여 보내게 되었다.

3) 내용분해
(1) 복음을 위해 부르심을 받음(1-4)
ⓛ 예수 그리스도의 종(1) - 예수(Ιησούς)는 인성에 대한 명칭이고 히브리어로 여호수아 즉 구원이란 뜻이며, 그리스도(Χριστὀς)는 신성의 표시로 히브리어로 메시야(요1:41)에 해당되며 기름부음자란 뜻이다. 종(δούλος)은 비천한 노예의 신분이지만 주님에 대한 절대 복종의 의미로서 바울은 자신에게 이를 적용했는데 초대교회에서는 보편화된 개념이다.

② 부르심(calling) - 임명을 받지 않는 사람이 타국에 대사로 간다는 것을 생각할 수 없는 것처럼 부르심을 받지 않고는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없다. 바울 자신도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라 어머니의 태에서부터 택하신 하나님의 부르심이 있었다고 했다(갈1:1, 15).
* 부르심에는 일반소명(general call)-성도-service, 특별소명(specific call)-목사-witness

③ 복음(ἐυαγγὲλιον, 2) - 좋은(good)이란 εύ와 소식(message)이란 뜻의 ἀγγελἰα가 합성된 것으로 좋은 소식이란 뜻이다(사52:7). 좋은 소식은 죽을 수 밖에 없는 인간이 그리스도의 대속의 공로로 말미암아 오직 믿음으로만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으로 복음이 되었고, 이 복음은 전적으로 하나님께로부터 주어진 것이고 내용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이다. 바울이 부르심을 받은 목적이 개인적인데 있는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하나님의 복음을 증거하게 하기 위해서임을 강조했다.

④ 하나님의 아들(4) - 인자(마8:20)와 더불어 메시야(마26:63)의 별칭이다. 메시야는 신성의 요소임을 표시하고, 인자는 대속의 고통을 겪는 인성을 지닌 메시야를 뜻한다. 그리스도는 인간 본성 그대로의 인성을 지니시면서 신성을 지님으로 인간과는 구분된다. 바울은 신성을 지니신 그리스도의 본성을 전제하여 복음의 진리를 설명했다.

(2) 사도로 부르심을 받음(5-7)
① 은혜(Χἀρις, 5) - 은총, 호의, 선물 등의 의미를 지닌 말로 죄인인 인간이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구주로 믿을 때 구원의 은총을 값없이 선물로 받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이 인간에게 은혜를 값없이 선물로 주신 목적은 그를 믿어 순종케 하여 하나님의 자녀의 삶을 살게 하기 위해서이다.

② 사도(ἀπόστολος) - 보냄을 받은 자의 뜻으로 12제자에게만 사용된 용어이다. 사도는 전권대사(ambassador)의 권한도 행사하는 자인데 동시에 사용된 종(δούλος)과는 대조되는 표현이다. 사도가 성도 중에서 택함 받은 높은 성직이라면, 종은 신앙으로 말미암은 그리스도인의 섬기는 입장에서의 신분을 의미한다. 사도직은 초대교회에서 늘 수위를 차지하고 있었는데(엡4:11) 바울은 자신을 언제나 이방인의 사도라 주장했다(갈2:8, 고전15:8-9)

③ 예수 그리스도의 것(6) - 하나님의 자녀인 성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소유로 부르심을 받은 사명자의 성격을 강조하는 표현으로 성도는 그리스도의 소유란 신분적 자의식이 있어야 비로소 온전한 순종도 가능하다. 6절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것으로 부르심을 입은 것은 1절에서 말하는 사도나 복음 전파자의 직분으로서의 부르심이라기보다는 일반적인 구원의 초청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④ 성도(ἄγιοι, 7) - 구약에서는 콰아다슈(שׁךק, 신33:3)로 이스라엘 백성을 의미하며, 신약에서는 예수를 영접한 성도를 가리킨다(행9:13). 성도란 말은 일반사회에서 분리되어 하나님께 바쳐진 자의 뜻을 가지고 있다.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 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바울은 자신을 가리켜 누구라고 하였는가?

③ 은혜란 무엇이며 더 큰 은혜란?

④ 복음이란 무엇이며 내용은 무엇인가?

⑤ 성도란 누구를 가리키며 뜻은 무엇인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