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6과 장로의 자격과 필요성(딛1:5-9)
제46과 장로의 자격과 필요성(딛1:5-9)
  • 주성호
  • 승인 2016.11.08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미쁜 말씀의 가르침을 그대로 지켜야 하리니 이는 능히 바름 교훈으로 권면하고 거스려 말하는 자들을 책망하게 하려 함이라(9절)

2. 본문요약
바울은 디도의 사명이 부족한 것을 바로 잡고 각 성에 장로를 세우기 위한 것임을 전제하면서 장로와 감독의 자격과 사명을 언급하고 있다. 장로나 감독은 교회의 중요한 직분자로서 책망할 것이 없고 하나님의 말씀에 온전히 순종하므로 다른 사람에게 권면과 치리의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

3. 내용분해
1) 장로의 자격(5-6)
① 디도의 사명(5):
바울이 디도를 그레데 섬에 떨어뜨려 둔 이유는 바로 자신이 미처 해결하지 못한 부족한 일을 바로 잡고 나아가 각 성에 장로들을 세워 하나님의 능력으로 교회와 성도들을 권면하고 치리하는 역할을 감당하도록 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② 장로의 자격(6): 장로는 책망할 것이 없고 한 아내의 남편이어야 하며 나아가 남들로부터 방탕하다 하는 비방이나 불순종하는 일이 없는 하나님을 의지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녀를 둔 자가 제격임을 바울은 말하고 있다.

2) 감독의 자격과 사명(7-9)
① 감독의 자격(7-8):
하나님의 청지기인 감독은 일차적으로 책망할 것이 없고 제 고집대로 일을 하지 아니해야 한다. 또한 급히 분을 내지 않고 술을 즐기지 않고 구타하지 않고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않고 오직 나그네를 대접하며 선을 좋아하고 근신과 의로움과 거룩함과 절제를 잘하는 자라야 한다.
② 감독의 사명(9): 감독은 능히 바른 교훈으로 다른 사람을 권면하고 예수 그리스도나 교회를 거스려 말하는 자들을 책망하기 위하여 자신이 먼저 미쁜 말씀의 가르침을 그대로 지키는 생활이 되어야 한다.

4. 단어연구
1) 부족한 일을(5):
이것은 당시 바울이 가장 경계한 것 즉 거짓교훈(이단 사상)의 미혹으로 교회가 혼란에 빠지는 상황과 믿음과 행위가 불일치되는 신앙생활 등을 가리킨다. 초대교회 때는 이러한 부족한 일들을 조직적으로 감당하기 위한 관리자의 필요성이 절감되던 시기이다.
2) 한 아내의 남편(6): 이러한 조건은 당시 관습으로 인정되는 일부다처제를 교회는 반대함을 천명하는 것이다. 일부다처제로 야기되는 성적 문란함은 사회적인 윤리부재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거룩한 성도의 삶과도 불일치하는 것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3) 청지기(7): 이 말은 한 가정에서 주인의 소유물을 관리하는 책임을 맡은 종을 가리킨다. 즉 하나님의 청지기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과 생명을 담보하는 충성이 있어야 하는 중요한 직책임을 강조하는 것이다.
4) 미쁜 말씀의 가르침(9): 이 말은 하나님의 말씀이 신실함을 가리키며 그 신실함을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을 통하여 역사적으로 나타낸 사실이다. 감독된 자는 복음을 사수하는 자임을 명심하고 먼저 말씀의 가르침에 순종해야 함을 말하고 있다.

5질문
1) 바울이 디도를 그레데에 남겨 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5)

2) 장로의 자격은 무엇인가?(6)

3) 감독의 자격은 무엇인가?(7-8)

4) 감독의 사명은 무엇인가?(9)

6. 의미
교인의 수가 늘어 가면 자연히 조직적인 관리가 있어야 하는 것이다. 장로와 감독은 동일한 의미에서 교회의 행정적인 대표자로서 교인의 치리를 전담하며 목회자를 돕는 자로 이해된다. 무엇보다 치리가 및 행정가로서의 장로와 감독은 복음에 헌신된 자임이 되풀이 되어 언급된다.

7. 적용
현대의 개혁교회의 치리권이 약화 내지 상실되었다는 말이 공공연히 언급되는데 그것은 교회의 권위와 질서가 제대로 잡혀있지 않은 결과라 할 수 있다. 잘못된 관행은 교회법의 치리권을 근거로 정확한 질서를 세워 은혜와 공의가 함께 서갈 수 있는 균형잡힌 교회의 모습을 창출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