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4과 바울의 개인적 부탁과 인사(딤후4:9-22)
제44과 바울의 개인적 부탁과 인사(딤후4:9-22)
  • 주성호
  • 승인 2016.10.25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주께서 나를 모든 악한 일에서 건져 내시고 또 그의 천국에 들어가도록 구원하시리니 그에게 영광이 세세 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18절)

2. 본문요약
바울은 개개인의 이름까지 들면서 디모데를 통한 개인적인 안부와 당부를 하고 있다. 사도 바울은 자신과 함께 했던 전도 여행을 했던 많은 사람들이 자기를 떠났음을 언급하고 어려운 중에서도 자신을 도와주었던 사람들에게 인사를 잊지 않고 있다.

3. 내용분해
1) 너는 어서 속히 오라(9-16)
① 떠난 자와 남아 있는 자(9-12):
데마는 이 세상을 사랑하여 바울의 곁을 떠났고 그레스게와 디도 그리고 두기고는 타 지방으로 파송된 상태이다. 바울은 누가만 남아 있음을 말하고 자신에게 유익한 마가를 데려 올 것을 부탁한다.
② 나와 함께 한 자가 없음(13-16): 구리 장색 알렉산더가 바울에게 해를 많이 보였음으로 바울은 주께서 그 행한 대로 갚으시기를 원하고 있다. 또한 디모데에게 알렉산더를 주의 하라고 당부한다. 바울은 무엇보다 처음 변명할 때에 자신과 함께 한 자가 자신을 버렸음을 알리고 있다.

2) 은혜를 구하는 바울의 인사(17-22)
① 영광이 세세토록 있을지어다(17-18):
바울은 주께서 자신의 곁에 서서 강건케 하심으로 전도의 말씀이 온전히 전파되어 이방인으로 듣게 하셨다고 고백한다. 그는 이방인의 핍박이 사자의 입으로 비유하면서 자신을 모든 악한 일에서 건져 내시고 천국으로 인도하시는 주께 영광이 있기를 기도하고 있다.
② 은혜가 있을 지어다(19-22): 바울은 브리스가와 아굴라 및 오네시모의 집에 문안하기를 당부한다. 자신과 함께 있는 형제들의 문안을 디모데에게 알리고 겨울 전에 어서 오기를 원하고 있다. 이어 바울은 주께서 디모데의 심령에 함께 계시며 은혜 주시기를 원하고 있다.

4. 단어연구
1) 세상을 사랑하여(10):
세상은 현 시대 혹은 현재 살고 있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즉 데마는 현재의 세상이 주는 다양한 유익을 그리스도보다 더 사랑했음을 말한다. 이것은 다른 말로 데마가 자신의 실리를 선택하고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저버렸음을 시사한다.
2) 구리 장색(14): 이것은 알렉산더의 신분을 나타내는데 영역본에는 구리 세공업자 대장장이 등으로 번역되어 있다. 그는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저버렸을 뿐만 아니라 바울이 재판을 받을 때에 불리한 증언으로 바울을 곤경에 빠뜨리던 자로 언급되어 있다(딤전1:20).
3) 강건케 하심은(17): 이 말은 하나님의 능력이 임한 상태 즉 그리스도의 복음 사역을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을 가리킨다. 이것은 바울이 이방인 특히 로마인에게 그리스도에 대한 변론과 복음 증거를 하나님이 주시는 능력으로 감당했음을 말하는 것이다.
4) 심령에(22): 이것은 한마디로 인간의 마음을 가리키는데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확신을 가능하게 해 주는 중요한 수단이 되는 것이다. 바울은 디모데의 심령뿐만 아니라 교회 공동체의 모든 심령에 그리스도의 은혜가 임하기를 기도하고 있다.

5질문
1) 이 세상을 사랑하여 바울을 버리고 떠난 자는 누구인가?(10)

2) 바울이 구리 장색 알렉산더에게 당한 해는 어떤 것인가?(14)

3) 바울을 모든 악한 일에서 건지신 분은 누구인가?(18)

4) 바울이 디모데에게 한 인사말은 무엇인가?(22)

6. 의미
바울은 자신의 전도 행위를 돌아보면서 다양한 종류의 사람을 언급하고 있다. 이것은 주께서 맡겨주신 전도 사역이 한 사람에 의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사람에 의해 이루어짐을 시사해 주고 있다.

7. 적용
전도를 하다보면 많은 동역자를 만나게 되고 다양한 고난도 당하게 된다. 따라서 전도자는 주께서 주신 복음에 대한 확신뿐만 아니라 굽힐 줄 모르는 열정과 동역자간의 긴밀한 유대에도 세심한 관심을 가지도록 기도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