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요 20:1~8, 26~29)
52.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요 20:1~8, 26~29)
  • 주성호
  • 승인 2014.12.29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 되도다(29절)

2) 본문요약
안식 후 첫날 아침 예수의 무덤을 찾은 제자들은 예수의 시체가 없는 빈 무덤만을 발견한다. 그들이 무덤 안에 있을 때 두 천사와 함께 예수는 마리아에게 나타나고 이후 저녁에는 제자들이 모여 있던 집으로 들어오셔서 부활하심을 보여 주셨다.

3) 내용분해

(1) 부활하신 예수(1~8)
① 비어 있는 무덤(1) ~ 안식 후 첫날 정확히 일요일 새벽 날이 새기 전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여자들이(눅 24:1) 예수님의 시신에 향품을 바르기 위해 무덤을 찾았는데 무덤이 비어 있었다. 여인들이 크게 놀란 것은 입구를 막는 큰 돌(막 16:40이 열려 있었기 때문이다. 부활의 사실이 빈 무덤으로 입증되었기 때문에 “일요일”이 “주일”이 되고 한 주의 첫날 예배드리는 날이 되었다.
② 들어가 보고 믿더라(8~10) ~ 여인들이 제자를 찾아 무덤이 비어 있는 것을 알리게 되고 베드로와 요한이 달려가 무덤을 살폈는데 수의는 보았으나(6~7) 시신은 볼 수 없었다. “들어가 보고 믿더라”(8절)라고 했는데 막달라 마리아의 전해 준 말을 믿었다는 해석도 하지만 요한은 빈 무덤을 보고도 믿었고, 얼마 후 도마도 부활하신 주님을 보고 믿었다(28절).
③ 무덤을 찾은 막달라 마리아(10~15) ~ 빈 무덤을 돌아보고 제자들에게 알리고 베드로가 왔다 간 후에도 마리아는 무덤 밖에 서서 울고 있었다. 이때에 흰옷 입은 두 천사(한 천사~마 28:2, 한 청년~막 16:5, 두 사람~눅 24:4)는 보는 이 들에 의해 다르게 보일 수도 있기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 “여자여 어찌하여 우느냐”의 천사의 질문에 “내 주를 어디 두었는지 알지 못함이니이다”라고 대답했다.
④ 마리아야, 랍오니여(16~18) ~ 울고 있는 마리아를 향해 “마리아야”하는 주님의 음성을 들었다 선한 목자의 음성을 양은 알게 되어 있다(10:3, 27). 지금까지 뒤에 서 있는 이가 동산 지기인 줄 알고 대화했는데(15절) 친숙한 주님의 음성이며 부활하신 주님이심을 깨닫게 되었다. 마리아는 히브리말로 랍오니(ravbbouniv, My dear Rabbi) 즉 나의 선생님이라고 최고의 존칭사로 주님을 불렀다.

(2) 제자들에게 나타나심(19~31)
① 너희에게 평안히 있을 지어다(19~21) ~ 안식 후 첫날은 예수께서 부활하신 날인 주일(主日)을 가리키며 교부들은 주의 날(Lord's day)이라 했다. 구약의 안식일 규약은 따르지 않고(골 2:16) 부활하신 날이 안식일 보다 중요했기 때문이다. 제자들은 공포에 쌓여 문을 닫고 있을 때에 주님은 공간의 제한을 받지 않고 신비로운 몸으로 방안에 들어오셔서 기뻐하는 제자들에게 “평안이 있을 지어다”말씀 하셨다.
② 성령을 받으라(22~23) ~ 하나님께서는 아담에게 숨을 불어 넣어 생명을 만드시고(창 2:7), 에스겔에게 보여 준 해골의 소생 시 생기를 불어 넣어 살게 하셨는데(겔 37:9) 예수께서는 제자들을 향하여 숨을 내 쉬며 성령을 받으라고 말씀 하셨다. 숨을 내 쉬는 것은 상징적 동작에 불과하고 중요한 것은 주님을 통해서도 이미 약속된(14:16, 26) 성령이 임하기 때문이다. (행 1:4~8, 2:1~4).
③ 믿지 못했던 도마의 고백(24~29) ~ 도마는 평소에도 의심이 많아 회의론자로 보는데 제자들이 부활하신 주님을 보았다고 하자 자기는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라고 했다. “믿지 아니하리라”(ouvmhv pisteuvsw)는 이중 부정으로 강한 의미인데 도마의 입장에서는 당연했다. 그런데 8일 후 친히 도마에게 나타나셔서 네 손 고락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라 하시며 “믿는 자가 되라” 당부하자 “나의 주시여 나의 하나님이시니 이다”라고 고백했다.
④ 요한복음의 기록 목적(30~31) ~ 본서의 결론이기도 하다. 요한은 예수의 전기보다 복음에 초점을 맞추었기에 공관복음서의 반복을 의도적으로 피했다. 본서의 기록 목적을 첫째는 “너희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라고 했는데 베드로의 신앙고백과 일치한다(마 16:16). 둘째는 “너희로 믿고 생명을 얻게 함”이었다. 복음의 궁극적 목적은 구원 즉 영생을 얻게 하는데 있다(3:16).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 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부활하신 주님을 제일 먼저 만난 사람은 누구인가?
③ 부활하신 주님께서 처음 하신 말씀은 무엇인가?
④ 의심의 제자 도마는 무엇이라 고백 했는가?
⑤ 요한복음의 기록목적은 무엇이며 기독교의 궁극적 목적은 무엇인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