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요 19:17~42)
51.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요 19:17~42)
  • 주성호
  • 승인 2014.12.21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그들이 거기서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을 새 다른 두 사람도 그와 함께 좌우편에 못 박으니 예수는 가운데 있더라(18절)

2) 본문요약
예수는 유대인의 왕이라 쓰인 패를 단 십자가에 달려 다른 두 사람과 함께 십자가의 고난을 당하셨다. 예수의 죽음은 하나님께서 이미 구약에 예언하신 대로 그대로 성취되었음을 요한은 증거 함으로서 예수가 하나님이 보내신 메시아 이셨음을 확증 하였다.

3) 내용분해

(1) 처형되는 예수 그리스도(17~22)
① 골고다에 도착 함(17) ~ 저희가 예수를 맡으매(parevlabon)는 자기 백성을 영접지(1:11, parevlabon) 아니 하였다는 말과 같은 언어로 메시아를 마음속에 받아 드리지 않던 유대인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기 위해 맡았다. 당시 사형 죄수는 십자가를 직접 메고 끌려갔는데 고난의 길(Via Dororosa)을 거쳐 해골(히: 골고다, 라: 갈보리)이라는 곳까지 갔다.
②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음(18) ~ 본래 십자가형은 최 극형인 고로 노예나 식민지 백성에게만 했는데 방법은 십자가부터 세운 후 못 박기도 하고 십자가 위에 눕혀 못 박은 후 세우기도 하는데 며칠씩 매달려 극심한 고통을 당하는 형이다. 주님의 양편에 강도와(마 27:38) 행악 자(눅 23:33)가 달렸는데 어쩌면 구원자와 믿고 구원 얻을 자, 그리고 믿지 않고 영원히 멸망 받을 자의 대표들이라 할 수 있다.
③ 나사렛 예수 유대인의 왕(19~20) ~ 십자가형을 받는 죄수는 이름과 죄명을 쓴 패를 목에 걸고 끌려간 후 그 패를 십자가 위에 붙이고 죽는다. 주님의 죄 명패는 복음서 간에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빌라도와 대제사장 사이에 시비가 있었던 것으로 보아(21절) 본서의 패문이 원문이라 할 수 있다. 세 나라 말로 글씨가 작았기에 예수와 대화할 정도로 접근한 요한의 기록이 정확함은 당연하다.
④ 자칭 유대인의 왕(21~22) ~ 대제사장들은 “유대인의 왕”이 부당하니 “자칭 유대인의 왕”이라 수정을 요구했으나 성명(예수), 출신지(나사렛), 사형죄목(유대인의 왕)을 명시함으로 “나의 쓸 것을 썼다”라고 하며 거절했다. 어쩌면 유대인들에 대한 반감과 조롱하기 위함인데 오히려 예수가 메시아이심을 세계에 표명한 셈이다.

(2) 십자가 위에서의 사건들(28~30)
① 옷을 나눔(23~24) ~ 당시 형을 집행하는 군인들은 네 사람씩 한 대가 되어 있었고(행 12:4) 그들이 주님의 수족에 못을 박았을 것이다. 네 것(mevro")은 네 몫, 네 부분으로 죄수의 옷은 그들의 몫임으로 하나씩 나누어 가졌는데 통 옷이 문제였다. 그래서 제비를 뽑게 되었는데 이는 구약에 예언된 바다(시 22:18). 예수의 고통과는 상관없이 예수의 이름으로 이익을 챙기는 현대교회의 그림자를 보게 된 다.
② 십자가 밑의 성녀들(25~27) ~ 남자 제자들까지 대부분 도망간 분위기에 네 명의 성녀들이 요한과 함께 십자가 장면을 목격하며 사랑의 면모를 보였다. 성모 마리아에게는 "칼이 네 마음을 찌르듯 하여라"(눅 2:35)한 예언이 성취되는 순간이었고, 이모살로메는 세배대의 아내이며 사도 요한 형제의 어머니이며(마 27:56), 글로바의 아내 마리아는 작은 야고보와 요셉의 어머니며(마 27:56), 막달라 마리아는 일곱 귀신이 나간 여인이었다(눅 8:2).
③ 내가 목마르다(28) ~ 인류 구원의 대업을 완성하신 것을 아신 주님은 겟세마네 동산에서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하며 영적 고통을 토로 하셨던 예수님이 성경으로 응하게 하려 하사 “내가 목마르다” 극도의 치욕과 육체적 고통을 당하시면서 임종 직전 하신 말씀이다.
④ 다 이루었다(29~30) ~ 앞서 마취제를 드렸을 때 거부하셨던 주님이(막 15:23) 군인들이 해융을 우슬초에 매어 예수의 입에 신 포도주를 대 주셨을 때 마시며 하신 말씀 “다 이루었다”(tetevlestai)는 단번에 완전히 끝마쳤다는 뜻으로 주님께서는 대속의 죽음을 통해 인류 구원을 완벽하게 완성하셨다는 선언을 하셨다. 이 선언은 아버지 하나님에 대한 구속 사역의 완성 보고이며 사단에 대한 도전장이다.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 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십자가상에 쓰인 주님의 죄 패의 내용은 무엇인가?
③ 대제사장들이 빌라도에게 요구한 것은 무엇 때문인가?
④ 십자가 밑의 성녀들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라
⑤ 다 이루었다라고 선언하심이 오늘에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