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빌라도의 심문과 사형선고(18:28~40, 19:1~16)
50. 빌라도의 심문과 사형선고(18:28~40, 19:1~16)
  • 주성호
  • 승인 2014.12.15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베드로가 가로되 그러면 네가 왕이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 말과 같이 내가 왕이니라 내가 이를 위하여 났으며 이를 위하여 세상에 왔나니 곧 진리에 대하여 증거 함이로다(37절)

2) 본문요약
예수께서는 가야바를 거쳐 빌라도에게 넘겨져 최후 심문을 받으신다. 빌라도는 예수를 정치범으로 취급하여 죄를 자백 받기를 원했으나 실패하고 유대 백성들의 요구대로 사형을 언도하고 무리들에게 내어 주었다.

3) 내용분해

(1) 빌라도의 심문(18:28~40)
① 유대인들의 획책(28~32) ~ 산헤드린이 예수를 독신 죄를 적용해 사형으로 정죄하였으나(막 14:63~64) 집행 권한이 없음으로 빌라도에게 끌고 간 것이다. 관정은 로마 총독의 관청의 뜰이며 안나스에게 끌고 간 시간은 밤이었고(18:13) 빌라도 앞에 끌고 간 시간은 새벽(28절)인데 모두 법을 어긴 행위들이었다. 죄명은 행악자로 우리에게는 사람을 죽일 권이 없나이다로 볼 때 죽음을 전제로 한 고발이었다.
②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33~36) ~ 빌라도의 첫 번째 질문으로 유대인의 송사 내용이다(눅 23:2). 이미 예수께서는 하나님의 아들임을 밝혔는데도 이를 구실로 삼은 것이다. 빌라도의 질문은 너 같은 초라한 죄수가 어찌 감히 로마의 반역자가 될 수 있느냐 비웃음과 의아심의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이에 예수님은 빌라도의 진의를 묻게 되었는데 종교문제엔 관심도 없고 사무적으로 대할 뿐이었다.
③ 진리가 무엇이냐(37~38) ~ 예수께서 진리에 대해 증거 하러 왔고 진리에 속한 자는 내 소리를 듣는 다고 하자 빌라도는 “진리가 무엇이냐”라고 질문을 제기했다. 그러나 빌라도가 진리에 대해 알고 싶어서가 아니고 조소적 태도로 나온 것이었다. 나는 길, 진리, 생명이라고 말씀하신 주님을 앞에 놓고도 조소하는 어리석음은 불신앙의 세계에서는 너무도 당연하다.
④ 우유부단한 빌라도(39~40) ~ 빌라도는 일단 무죄를 인정하고 유대인을 향하여 유월절 전례를 들어 “내가 유대인의 왕을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라고 말했다. 어쩌면 빌라도는 전례를 핑계로 예수를 놓아주고 골치 아픈 사건에서 손 떼고 싶었을 것이다. 그러나 어이없게도 강도 바라바를 놓아 달라고 아우성이었다.

(2) 빌라도의 사형 선고(19:1~16)
① 머리에 가시관을 씌움(1~3) ~ 빌라도는 유대인의 함성에 압도되어 십자가형을 언도하고 말았다. 먼저 예수를 데려다 채찍질을 했는데 죄수를 기둥에 묶어 가죽 채찍 끝에 납이나 예리한 못을 달아 침으로 죄수를 죽이는 수가 많았다고 한다. 군병들은 머리에 가시 면류관을 씌우고, 자색 옷을 입혀 놓고, 유대인의 왕이여 평한 할지어다 희롱이 절정에 다다랐다(사 53:3, 막 15:19).
② 십자가에 못 박으소서(6) ~ 형편없는 모습을 보면 동정심이 유발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으로 유대인들 앞에 세웠을 때 이번엔 대제자장들과 하속들이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라고 아우성을 쳤다. 이에 빌라도는 “너희가 데려다가 십자가에 못 박으라” 말하며 내어 주고 말았다. 빌라도는 십자가형을 피하려고 노력하는 반면 오히려 유대인들이 십자가형을 요구하는 기이한 현상이 벌어진 셈이다.
③ 고민하며 두려워하는 빌라도(8, 12) ~ 아무리 심문을 해도 죄목을 발견 할 수 없어 무죄 선언을 세 번이나 반복했다(18:38, 19:4, 6). 한편 빌라도는 두려워하는 마음도 있었다. 더구나 그의 아내가 사람을 보내 “저 옳은 사람에게 아무 상관도 하지 마옵소서” 꿈에 본 이야기를 전해주기도 했고, 한편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말에도 두려운 마음을 가졌다. 그러나 유대인들을 의식하고 더 두려워했다.
④ 십자가에 넘겨 줌(13~16) ~ 빌라도는 예수에 대해 거듭 무죄를 주장하고 동정심까지 있었으나 자기 신변에 위협을 더 두려워함으로 결국 유대인들의 요구에 판결을 내리고 만다. “내가 너희 왕을 십자가에 못 박으랴” 이에 대제자상들은 “가이사 외에는 우리에게 왕이 없나이다” 예수를 못 박는 일에 유대인으로서는 상상 할 수 없는 아첨의 말로 만왕의 왕이 되는 유대인의 신조마저(삼상 12:12) 저버렸다.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 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유대인들이 예수를 빌라도에게 끌고 간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③ 빌라도가 예수를 향하여 질문한 중요한 내용은 무엇인가?
④ 예수께서 십자가 처형 전 당하신 수모를 열거하라
⑤ 빌라도는 왜 고민하며 두려워했는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