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대한감리회 목사 시국선언
기독교대한감리회 목사 시국선언
  • KMC뉴스
  • 승인 2023.04.07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자진 사임과 강제징용 배상안 철회를 촉구
종일매국, 검찰독재, 전쟁고조 책임 물으며 윤석열 퇴진 외쳐

기독교대한감리회 목회자 30여명은 6일 오후 2시 감리회본부 앞에서 윤석열 정권 자진 사임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감리회목회자 343명의 서명이 담긴 시국선언문이 낭독됐다.

전남병 목사(고난받는이들과함께하는모임 사무총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기자회견에서 하성웅 목사(EYC 총무)가 낭독한 선언문에는 감리회가 대한민국의 독립과 민주주의, 인권신장과 남북화해 등 각 부문의 발전을 선도한 자랑스러운 교회이자 대한민국 근대교육과 의료, 복지와 인권, 민주주의와 통일 분야의 걸출한 인물을 배출했음을 상기시키면서 “윤석열 정권 아래서 민족의 독립을 위해 흘린 선조들의 피와 땀은 그 빛을 잃어 시대의 예언자로 부름받은 우리는 윤석열 정권의 폭정과 만행으로 인한 역사의 후퇴를 이대로 두고만 볼 수 없다”고 시국선언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이경덕 목사(감리회목회자모임 새물결 상임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대일정책과 3자 변제안, 독도 문제, 오염수 문제 등 3.16도쿄 한일정상회담 결과를 거론하면서 “대체 어느나라 대통령이고 어느 정부를 대변하는 외교인지 경악스럽다”고 정부를 바라보는 참담한 심경을 밝혔다. 또한 강제징용피해자들이 30년간의 싸움으로 이끌어 낸 2018년의 대법원 판결을 두고 “참으로 정의의 승리요 국격있는 판결”이라고 추켜 세우고 “그러나 윤석렬 정부는 이런 사법부의 치종 판결을 지켜야 하고 그 집행을 위해 노력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제3자 변제라는 희안한 해명을 내놓았다”면서 윤석렬 대통령을 향해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이라며 자화자찬하던 대통령은 알고보니 일본 국익을 위해 뛰는 일본1호 영업사원 이었다”고 꼬집었다. 뿐만 아니라 한일정상회담 이후 일본이 독도 문제에 대해서도 일본보도를 인용하여 “정식의제가 아니더라도 독도 얘기가 나오면 그 자리를 박차고 나왔어야 하는 것 아니냐”며 “국토문제 만큼은 일말의 타협이나 논의대상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어야 했다”고 비판했고 윤석렬 대통령이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출을 막아내기는커녕 후쿠시마산 멍게 수입 청구권만 갖고 돌아온 사실도 지적하면서 “굴욕적 외교”라고 평가했다.

이어서 윤석렬 정권의 실정을 종일매국, 검찰독재, 남북전쟁 고조 등 세 가지로 나눠 윤 정권 퇴진을 주장했다. 참석자들은 윤 대통령의 대일본 정책기조를 종일매국(從日賣國)으로 규정했다. 이들은 “윤석렬 대통령이 한일정상회담이 열리기도 전에 강제동원 피해자 제3자 변제 등 일본의 요구를 모두 들어주었고 일본 총리 기시다가 독도 영유권, 일본군 위안부 합의 이행,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핵발전소 오염수 배출 문제 등을 언급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에 대해 정식 의제로 거론된 적이 없다고 말할 뿐 명확하게 답변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으면서 “국가의 영토를 보전해야 한다는 헌법이 부여한 책임을 외면하고, 국민의 안전과 이익을 보호하지 못하는 자에게 더 이상 대한민국 대통령의 직을 맡기는 것은 옳지 않다”고 주장했다. 또한 “윤석열의 검찰은 불법적이고 부당한 방식으로 남의 재물을 탈취한 대통령의 처와 장모의 죄에는 눈을 감고 측근들의 범죄와 불법에는 눈을 감거나 진실을 감추기 위해 골몰한 반면 전임 정부 주요 인사와 정치적 경쟁자에 대해서는 압수 수색과 소환을 되풀이하며 혐의 뒤집어씌우기에 여념이 없다”면서 “우리는 대통령 부부의 모습에서, 거짓 증언자를 내세워 거짓 혐의를 뒤집어씌우고 포도원 주인을 돌로 쳐서 죽인 후 그의 포도원을 빼앗았던 북이스라엘의 아합과 이세벨 부부를 본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윤석렬 정권 아래서 ‘선제 타격 운운’으로 남북 갈등이 격화되고 전쟁의 위기는 고조되고 있다면서 “이와 같은 반민족적이고 반통일적이며, 반헌법적인 윤석열 대통령이 직무를 계속 수행하도록 하는 것은 세 살배기 아이 손에 칼을 쥐여 주는 것과 같이 위험한 일이라고 판단한다”고 윤대통령의 퇴진 이유를 덧붙였다.

목원대 민주동문회 이상진 목사는 윤석열 정권하의 검찰 권력의 불공정과 횡포를 지적하며 검찰개혁의 당위성을 주창했다. 이상진 목사는 공정치 못했던 검찰수사의 실례로 조국 일가와 김학의, 최연순, 곽상도, 윤우진 사건, 고리고기 사건을 비교하며 “검찰이 검찰을 개혁하려던 조국 일가를 먼지 털 듯 탈탈 턴 반면 김학의 무죄, 최연순 무죄, 곽상도 무죄, 윤우진 사건, 고래고기 사건은 무혐의 처리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검찰의 횡포 사례로 “검찰은 마음만 먹으면 있는 사건도 덮을 수 있고 또 없는 사건도 만들 수 있음을 보여줄뿐아니라 케비넷에 사건을 넣어놨다 필요시기에 꺼내 여론을 바꾸고 호도하는 여론조작과 피의사실 공포에 의한 여론몰이 사건들이 비일비재하다. 김건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은 아직도 깜깜무소식이다”라고 고발했다. 또한 검찰의 공정치 못한 법집행 외에도 800원을 횡령한 버스기사의 해고가 정당하다고 한 판결과 85만원을 접대받았음에도 직무연관성이 불투명하다고 판결한 사법부의 두 판결을 비교하면서 “법은 만인에게 공정하고 공평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유전무죄 무전유죄가 현실”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제 주권자인 국민이 다시 일어나 무소불위의 검찰을 개혁하고 민주주의가 바르게 서고, 만민이 법 앞에 평등한 세상을 만들기 위하여 감리교목회자들이 앞장설 것”을 선언했다.

협성포럼의 김동우 목사는 윤석열 정부가 들어선 이후 고조된 남북 갈등과 전쟁위기를 지적하면서 “한반도에 전쟁의 광기를 불러들이는 윤석열 대통령을 우리는 용납할 수 없다”고 외쳤다. 김동우 목사는 윤석열 대통령이 헌법에 따라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조국의 평화적 통일과 국민의 자유와 복리의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선서한 사실을 상기시키고는 “그러나 후보시절부터 ‘선제타격’ 발언으로 긴장수위를 높이더니 집권이후 한미군사훈련을 강행하는 반면 1년이 다 돼오는 오늘까지 남북교류나 교역, 인적왕래가 단 한 건, 단 한 명도 없다. 이제까지 역대 정부들이 이루어 놓은 화해와 협력을 위한 노력을 거꾸로 돌려놓았고, 모든 평화프로세스를 중단시킨 채 최악의 긴장상태로 몰아가고 있다”고 윤석열 정부의 대북정책에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한편, 참석자 대표들은 기자회견 후 이 철 감독회장을 찾아 “윤석열 대통령의 자진 사임과 강제징용 배상안 철회를 촉구하는 기독교대한감리회 목사 시국선언” 전문을 전달했다. 감독회장의 부재로 유성종 기획홍부장이 대신 수령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자진 사임과 강제징용 배상안 철회를 촉구하는 기독교대한감리회 목사 시국선언

“나 주가 말한다. 무서워서 울부짖는 소리가 들려 온다. 평화는 없고, 폭력뿐이다.”(예레미야서 30:5)

감리회는 대한민국의 독립과 민주주의, 인권신장과 남북화해 등 각 부문의 발전을 선도한 자랑스러운 교회입니다. 감리회는 대한민국 건립의 기초가 된 <3ᆞ1 기미독립선언> 민족대표 33인 중 9인, 상해임시정부 설립을 주도한 김구, 이동녕, 이동휘, 이시영, 현순 목사, 손정도 목사, 독립운동가인 전덕기 목사, 이준, 안창호, 서재필, 주시경, 이상재, 이상설, 이회영, 신채호, 박은식, 심훈의 <상록수>의 주인공 최용신 등 수많은 독립운동가를 배출했습니다. 또한 감리회는 대한민국 근대교육과 의료, 복지와 인권, 민주주의와 통일 분야의 걸출한 인물을 배출했습니다. 그러나 오늘 대한민국은 감리회 선조들이 피와 땀을 흘려 일구어 온 자랑스러운 역사에 오점을 남기고 있습니다. 윤석열 정권 아래서 민족의 독립을 위해 흘린 선조들의 피와 땀은 그 빛을 잃었습니다. 지금껏 힘겹게 군사독재정권과 싸우며 일구어낸 민주주의는 무너져 내리고 있습니다. 어렵사리 심고 싹을 틔우고 가꾸어 온 남과 북 사이의 화해와 통일의 싹은 시들고, 대결과 전쟁의 기운만 짙어가고 있습니다. 감리회의 후예이자 시대의 예언자로 부름받은 우리는 윤석열 정권의 폭정과 만행으로 인한 역사의 후퇴를 이대로 두고만 볼 수는 없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뜻에 반하는 것은 물론, 국가와 국민의 비극적인 운명을 방치하는 것과 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윤석열 정권에 대해 다음과 같이 우리 뜻을 밝힙니다.

• 우리는 윤석열 정권의 종일매국(從日賣國) 행위를 용납할 수 없습니다!

대한민국 헌법 제66조 2항은 “대통령은 국가의 독립ᆞ영토의 보전ᆞ국가의 계속성과 헌법을 수호할 책무를 진다.”고 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윤석열 대통령은 헌법이 대통령에게 부여한 국가의 독립과 영토의 보전이라는 책임을 외면했습니다. 이완용이 먼저 조선과 일본의 합병을 일본에 제안했듯이, 윤석열 대통령은 한일정상회담이 열리기도 전에 강제동원 피해자 제3자 변제 등 일본의 요구를 모두 들어주었습니다. 거기에 더해 회담에서 일본 총리 기시다가 독도 영유권, 일본군 위안부 합의 이행,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핵발전소 오염수 배출 문제 등을 언급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에 대해 정식 의제로 거론된 적이 없다고 말할 뿐 명확하게 답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동아시아 패권을 장악한 일본 제국주의에 국가를 넘기는 것이 국가의 안정과 실리에 부합하는 길이라며 나라를 일본에 팔아먹은 이완용의 행태와 다르지 않습니다. 국가의 영토를 보전해야 한다는 헌법이 부여한 책임을 외면하고, 국민의 안전과 이익을 보호하지 못하는 자에게 더 이상 대한민국 대통령의 직을 맡기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국민의 이름으로 윤석열 대통령의 자진 사임을 요구합니다.

• 우리는 검찰독재정권인 윤석열 정권을 용납할 수 없습니다!

대한민국 헌법 제11조 1항은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별ᆞ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ᆞ경제적ᆞ사회적ᆞ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고 선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윤석열 정권 아래서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는 헌법 조항은 휴지 조각으로 전락했습니다.

우리는 대통령 부부의 모습에서, 거짓 증언자를 내세워 거짓 혐의를 뒤집어씌우고 포도원 주인을 돌로 쳐서 죽인 후 그의 포도원을 빼앗았던 북이스라엘의 아합과 이세벨 부부를 봅니다. 윤석열의 검찰은 불법적이고 부당한 방식으로 남의 재물을 탈취한 대통령의 처와 장모의 죄에는 눈을 감고 있습니다. 반면 부정과 불법을 지적하는 이들은 모든 수단을 동원해 죄를 뒤집어씌워 처벌하려 하고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검찰은 전임 정부 주요 인사와 정치적 경쟁자에 대해서는 압수 수색과 소환을 되풀이하며 혐의 뒤집어씌우기에 여념이 없지만, 대통령과 그 측근들의 범죄와 불법에는 눈을 감거나 진실을 감추기 위해 골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고, 어떤 영역에서도 차별받지 아니한다는 헌법의 정신을 짓밟는 윤석열 정권 검찰의 이런 행태를 용납할 수 없으며 그 최종 책임은 대통령 윤석열에게 있다고 판단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힘겹게 쌓아 온 민주주의를 허물고 검찰독재로 전락시킨 책임을 지고 윤석열 대통령은 자진 사임할 것을 요구합니다.

• 우리는 남북 갈등과 전쟁 위기를 고조시키는 윤석열 정권을 용납할 수 없습니다!

우리 헌법 제66조 3항은 “대통령은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위한 성실한 의무를 진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진보와 보수를 막론하고 대한민국 정부는 화해와 불가침을 원칙으로 평화통일과 공동 발전을 위한 남과 북 사이의 대화를 지속해 왔습니다. 1972년 박정희 정부의 <7.4 남북공동성명>, 1991년 노태우 정부의 <12.13 남북기본합의서>, 2002년 김대중 정부의 <6.15 남북공동선언>, 2007년 노무현 정부의 <10.4 남북공동선언>, 2018년 문재인 정부의 <4.27 판문점 선언>과 2018년 <9.19 평양선언>이 남과 북 사이에 있었던 역사적인 대화와 노력의 기록입니다. 감리회 역시 그동안 남과 북 사이의 화해와 평화통일을 위해 기도하고 노력해 왔습니다. 하지만 지금 윤석열 정권 아래서 남과 북의 대결은 격화되고, 전쟁의 위기는 고조되고 있습니다. 역대 정부의 이와 같은 노력과 성과를 무시하고 윤석열 정권이 선제타격 운운하며 남과 북 사이의 갈등을 고조시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는 명백한 반민족적이고 반통일적인 행위입니다. 또 헌법이 대통령에게 부여한 책임에 반하는 반헌법적인 행위입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반민족적이고 반통일적이며, 반헌법적인 윤석열 대통령이 직무를 계속 수행하도록 하는 것은 세 살배기 아이 손에 칼을 쥐여 주는 것과 같이 위험한 일이라고 판단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국가의 안위와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남과 북 사이의 대결과 전쟁 위기를 고조시키는 윤석열 대통령의 자진 사임을 요구합니다.

“너희가 해야 할 일은 이러하다. 서로 진실을 말하여라. 너희의 성문 법정에서는 참되고 공의롭게 재판하여, 평화를 이루어라.”(스가랴서 8:16)

2023년 4월 6일

기독교대한감리회 선언 참여자 일동

선언 참여자

가정현 강순욱 강승욱 강원경 강인혜 강종수 강종식 고광태 고성현 고태진 곽노윤 곽일석 구본천 구인수 권동호 권승길 권오무 권종철 권찬규 김 활 김경환 김광년 김국진 김달성 김도진 김동권 김동우 김동호 김두현 김명준 김명중 김명희 김민철 김민호 김병대 김석수 김선옥 김성권 김성복 김세진 김순영 김신아 김신형 김영곤 김영동 김영민 김영욱 김영주 김영주 김영준 김영찬 김용민 김용우 김용헌 김우재 김원각 김유광 김유천 김윤환 김은광 김은수 김인철 김일우 김일형 김정권 김정택 김종길 김종복 김종주 김주연 김준호 김지선 김진권 김진해 김진형 김진희 김철원 김치국 김헌래 김형국 김형국 김형권 김형래 김형민 김희산 김희자 김희철 남궁희수 남기평 남영숙 남재영 노성은 노재화 노정현 노철옥 류병현 류보상 리도구 문병하 문지원 민진영 박경양 박경옥 박광빈 박근식 박 단 박덕신 박만규 박문수 박상원 박상현 박성규 박성안 박성진 박성호 박세광 박순웅 박승복 박영모 박영주 박영희 박인철 박인환 박일령 박일준 박재홍 박종인 박종철 박준복 박진석 박진혁 박찬배 박창현 박 철 박충구 박형순 박화원 방승기 방영식 방현섭 배경수 배윤숙 백대현 서민구 서세훈 서영채 서영호 서인숙 서임택 서호석 석준복 선종석 성 모 손동찬 손원영 손인선 송대선 송병구 송순재 송정호 송호일 신경하 신동근 신동수 신명희 신무선 신용두 신유식 신익상 신진섭 신태하 심자득 안규현 안기성 안명미 안세기 안재홍 안중덕 양재성 양홍석 양회만 엄상현 여승훈 오경천 오근영 오명동 오반석 오범석 오은석 우동혁 우삼열 원용철 원종윤 유영일 유요열 유용수 유해종 유흥주 육성수 윤건호 윤명덕 윤여군 윤종배 윤형순 이강희 이경덕 이경섭 이경수 이광래 이광재 이동규 이동원 이면주 이명신 이미일 이민재 이병일 이봉수 이상운 이상진 이선주 이승진 이영길 이영우 이영주 이요한 이용걸 이운영 이윤미 이은주 이일우 이장옥 이재은 이재학 이정배 이정순 이정훈 이종명 이종승 이종철 이주헌 이주현 이준협 이지영 이창갑 이철수 이철승 이충재 이필완 이한우 이 헌 이 혁 이현호 이호영 임석한 임성식 임성호 임재학 장광호 장동수 장미경 장석근 장석재 장세희 장영수 장진순 장춘식 전경옥 전남병 전명숙 전상배 전용호 전진석 정동혁 정명성 정연길 정연수 정영구 정종훈 정지강 정창석 정필교 조경철 조부활 조언정 조현태 지동흠 지준하 진광수 차철회 차흥도 채현기 최경일 최광섭 최광일 최규환 최대광 최만석 최소영 최수진 최영호 최종수 최종윤 최진영 최형근 최화숙 추용남 하성웅 하은미 하희정 한경섭 한석문 한인철 한종흠 한주희 한철희 한태수 함영미 함종봉 허 영 허원배 허준영 호명현 홍대영 홍덕진 홍보연 홍석민 홍성국 홍성두 홍성주 홍성호 홍승표 홍의종 홍이표 홍태의 황규선 황기수 황상재 황성규 황은경 황인근 황창진 황효덕 총 343명 (가나다 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