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成長, growth)
성장(成長, growth)
  • KMC뉴스
  • 승인 2011.12.08 0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엡4:13)
 
현대인들이 가장 즐겨 쓰는 단어 가운데 하나가 성장입니다. 경제 성장, 교회 성장, 기업 성장, 학업 성장, 인격 성장, 육체의 성장 등 어떤 데에다 붙여 놓아도 될 만큼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말입니다. 그만큼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이 성장입니다. 성장의 반대말은 쇠퇴입니다. 누가 쇠퇴하는 것을 좋아하겠습니까?
 
성장은 자라 가는 것을 말합니다. 생명이 있는 것들은 다 성장합니다. 성장은 겉으로는 양적으로 커지는 것을 말하고 속으로는 질적으로 무르익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경제성장이라고 할 때는 양적인 크기를 말하는 것이고 인격성장이라고 할 때는 보이지 않는 속사람의 질적인 성숙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그런데 오늘 읽은 성경은 영적 성장, 즉 신앙의 성장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습니다. 정확하게 말씀드린다면 믿음으로 사는 사람의 영적 성장에 대한 것입니다. 우리의 신앙도 성장하여야 합니다. 하나님을 처음으로 만난 그 순간부터 우리의 신앙의 모습 또한 쉼 없이 성숙되어야 합니다. 성장하지 않는 신앙, 그것은 죽은 신앙이요, 죽을 수밖에 없는 신앙입니다. 그런 신앙으로는 한 사람의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역할도 감당할 수 없을 것입니다.
 
신앙의 목표는 변화와 성장입니다. 믿음을 가지고 사는 사람들은 믿음이 자라가면서 그의 인격과 삶에도 변화와 성장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리스도인이 그 신앙에 있어서 성장해야 할 이유들이 있습니다. (1) 유혹에 넘어가지 않습니다. 어린아이는 얼마나 유혹에 약합니까? (2) 기쁨이 충만합니다. 신앙의 깊은 맛을 알아야 행복한 생활을 합니다. (3) 헌신과 봉사를 하게 됩니다. 희생은 장성한 사람이 할 수 있습니다. (4) 위기를 만났을 때 극복할 힘이 있습니다.
 
성경은 신앙성장의 단계를 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육체의 성장과도 비슷합니다. (1) 어린아이: 이때는 젖을 먹고 단단한 식물을 먹을 수 없습니다. 말씀의 초보만 들으려합니다. (2) 청년: 젖을 떼고 밥을 먹고 고기도 먹습니다. 한창 자랄 때입니다. 영적으로도 강하고 유혹을 이깁니다. (3) 장년: 장성한 자입니다. 믿음과 인격이 성숙하여 주님께 헌신합니다. (4) 완전: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서 완전에 이릅니다. 이것은 모든 그리스도인의 성장 목표입니다.
 
영적인 성장은 이론적인 교육보다는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일어납니다. (1) 성경: 매일 말씀을 먹어야합니다. 말씀은 영적 양식입니다. 골고루 먹고 편식하지 말아야 합니다. (2) 기도: 기도는 영적 호흡입니다. 좋은 공기를 마시듯 기도로 깨끗해집니다. (3) 전도와 봉사: 이것은 영적인 운동입니다. (4) 예배: 모이기에 힘써야 합니다. (5) 친교: 좋은 성도들과 교제함으로 자라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