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感謝, thanksgiving)
감사(感謝, thanksgiving)
  • KMC뉴스
  • 승인 2011.11.18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함으로 그의 문에 들어가며 찬송함으로 그의 궁정에 들어가서 그에게 감사하며 그의 이름을 송축할지어다."(시100:4)
 
사람들이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 마음속에 있어야 할 것 세 가지를 든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저는 (1) 사랑 (2) 희망 (3) 감사를 들고 싶습니다. 특히 감사는 행복의 조건 중 제일 중요한 것입니다. 이런 것들이 없다면 사람이 사는 세상이 얼마나 삭막하겠습니까? 요즈음 사람들이 돈이 있고 쾌락이 있으면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성경 구절 중에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는 고린도전서 13장 13절의 말씀이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한 가지를 더한다면 감사를 꼽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감사야말로 이 모든 것들을 표현하는 열매가 되기 때문입니다. 감사가 없는 믿음, 감사가 없는 소망, 감사가 없는 사랑을 생각할 수 있겠습니까? 모든 것이 감사로 온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감사는 그리스도인의 신앙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고 필수적인 덕목입니다. 마치 음식에서 소금과 같아서 이것이 빠지면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고 해도 맛이 나지 않는 것과 같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떠나 타락한 인간이 잃어버린 가장 큰 손실은 감사입니다.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으로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치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롬1:21)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감사를 하지 못하게 만드는 요소가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교만입니다. 한 순간도 하나님의 도움 없이는 살 수도 없는 존재이며 그 은혜 속에서 살면서도 감사를 모른 채 살아갑니다. 이런 사람들은 모든 것을 자신이 한 것 같이 착각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 앞에서 교만입니다.
 
둘째로 불만입니다. 불만은 만족이 없다는 뜻입니다. 사람이 스스로 만족할 줄 알아야 하는데 만족을 모르면 감사가 있을 수 없습니다. 한도 끝도 없는 욕망과 비교의식에 사로잡혀 도무지 만족이 없습니다. 분수를 알지 못하고 모든 일에 항상 부정적인 태도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셋째로 무관심입니다. 너무 많은 것들을 가지고 살면서도 그것이 귀한 것인 줄 모르고 사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몸이 아파보아야 건강이 귀한 것인 줄 깨닫습니다. 평소에 아프지 않고 건강할 때 건강 주신 것에 대하여 감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감사는 성숙한 인격을 가진 사람들의 아름다운 열매이며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필수적인 요건입니다. 더구나 범사에 감사하며 사는 태도는 오직 성숙한 믿음에서만 나올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