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과 의를 거부한 이스라엘(롬10:1-10)
제32과 의를 거부한 이스라엘(롬10:1-10)
  • 주성호
  • 승인 2017.08.08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하나님의 의를 복종치 아니하였느니라(3절)

2) 본문요약
의에 이르는 것은 믿음에 의해서인데 이스라엘의 거부는 그들의 불신앙 때문이며(9:31-32) 바울은 본문에서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만 내 세웠기 때문에 구원에 이를 수 없음을 밝혔다.

3) 내용분해
(1) 이스라엘의 잘못된 믿음(1-3)
① 원하는 바와 기도하는 바(1)-“원하는 바”(εὐδοκια)는 바울의 간절한 소원으로 이미 앞에서 큰 근심, 마음의 고통, 내 자신이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 지라도 원하는 바로다 했던 그대로다. 그리고 “구하는 바”(δέησις)는 하나님께 특정 제목을 가지고 간절히 기도하는 것을 의미한다(단6:11, 9:3). 바울은 동족으로부터 많은 환난과 핍박을 받았으나 동족을 사랑하므로 그들이 회개하고 하나님 앞으로 돌아오기를 소원했으며 또한 구원을 위해 간절히 기도했다.

② 하나님께 열심이 있으나(2)-열심(ζήλον θεού)은 하나님을 위한 열심(zeal of God)을 의미하는데 사실 과거 바울의 열심은 대단했다(빌3: 5-6, 행26:5, 갈1:14). 그러나 유대인의 열심은 지식을 좇은 것이 아님으로 오히려 불신앙의 요인이 되었다. 본문의 지식(ἐπίγνωσις)은 영적인 것으로 일반지식(γνωσις)과는 구분되는데 온전한 지식에 의존하지 않는 신앙을 빙자한 열심은 오히려 문제가 많다. 유대교를 믿고 있었던 과거의 바울은 잘못된 지식을 가지고 열심히 하다보니 결국 그리스도를 핍박하는 자가 되었다 (행22:3, 갈1:13-14).

③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씀(3)-원어 성경에는 본문의 어두에 γάρ가 있는데 우리성경에는 생략되었다. 바울은 2절에서 말한 대로 지식을 좇지 않는 이유를 3절에서 설명하기를 왜냐하면 하나님의 의를 모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의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얻는 것인데(롬1:17, 3:21-22) 유대인들은 율법을 지킴으로 얻는 의를 중요시하다보니 믿음으로 얻는 하나님의 의를 모를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나타나는 것이 자기 의를 세우려고 열심 하게 되며 하나님의 의에 대해 복종할 수 없었다.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 자기 의→ 하나님의 의를 복종치 않음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 하나님의 의→ 하나님의 의를 복종함

(2) 믿음으로 말미암은 하나님의 의(4-10)
① 율법의 마침이 된 그리스도(4)-유대인들은 어려서부터 율법을 배워 율법을 잘 알고 있었으나 율법의 의도나 정신에 무지함으로 하나님의 의 즉 믿음으로 얻는 의를 소유하지 못했던 것이다. 어쨌든 율법은 죄를 깨닫게 할 뿐 구원의 능력은 없는 고로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셔서 이룩하신 구속의 은혜를 믿어야만 구원을 얻게 되어 있음으로 일단 율법은 마침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② 율법의 의와 믿음의 의(5-7)
ㄱ. 자기 의(3)-하나님을 모르고 스스로 세우 는 의(눅18:11)
ㄴ.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5)-바울은 스스로 율법의 의로는 흠이 없고 비난 받을 것도 없다고 자신 있게 말한 자이다(빌3:6, 고 전 4:4). 5절은 율법의 본질을 가리키는 것일 뿐 율법을 행함으로 의를 얻을 육체 는 없다(롬3:20).
ㄷ.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6)-완전한 의는 하 나님께로부터 난 의(빌3:9)로 이 의를 소 유하는 믿음만이 완전하여 믿음으로 의롭 다함을 받게 되는 의이다(롬1:17). 신분과 는 상관없이 누구든지 값없이 믿음으로 받는 것이다(롬3:24, 28).

③ 입으로 시인과 마음에 믿음(8-10)-신30:14의 인용으로 복음에 적용했다.
ㄱ.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시인하다”(ὁμολογέω)는 ὁμος(같은), λέγω(말하다)의 합성어로 같은 것을 말하며 동의 한다는 뜻(신앙고백)이다.
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마음으로 믿음-복음의 내용이며 구원의 필수 조건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미 성취된 것인데 마음으로 받기만 하면 된다.
ㄷ. 결과-구원을 얻게 된다. 그러므로 신앙 고백은 매우 중요하다. 구원에 이르는 믿음은 내적 믿음과 외적 시인이 결부된 전인적 신앙을 요한다.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유대인의 열심이 왜 문제가 되는 가?
③ 율법의 마침이 된 그리스도는 무엇을 뜻하는가?
④ 그리스도를 믿는 방법은 무엇으로 시작이 되는가?
⑤ 구원의 필수 조건은 무엇인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