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과 이방인과 이스라엘의 의(롬9:25-33)
제31과 이방인과 이스라엘의 의(롬9:25-33)
  • 주성호
  • 승인 2017.08.01 0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호세아 글에도 이르기를 내가 내 백성이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사랑치 아니한 자를 사랑하는 자라 부르리라(25절)

2) 본문요약
구약 시대에는 하나님의 긍휼이 이스라엘에 국한되었으나 본문에서는 이방인에게도 차이 없이 믿음에 의해 선택되고 특히 유대인의 구원은 남은 자를 통해 이루어지지만 이스라엘의 불신으로 이방인이 오히려 구원을 받게 된다.

3) 내용분해
(1) 이방인의 구원(25-29)
① 내 백성이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25-26)-호세아2:23의 인용으로 호세아 선지자가 북 이스라엘 10지파를 상대하여 소명에 대해 선포한 내용을 바울은 본문에서 이방인도 하나님이 긍휼의 그릇으로 부르심을 받을 것으로 적용했다.
호세아의 맏아들은 이스르엘(호1:4)
딸은 로루하마(호1:6)는 사랑치 아니 하는 자→루하마(호2:1) 즉 사랑한 자로,
둘째 아들 로암미(호1:9)는 내 백성이 아닌 자→암미(호2:1) 내 백성으로,
바울은 하나님께서 타락한 이스라엘에게 긍휼을 베푸셨다면 이를 이방인들에게 적용하여 이방인들도 은혜 받을 때가 되었다는 주장이다.

② 남은 자만 구원을 얻으리니(27-28)-이사야10:22-23의 인용으로 앞에서 호세아서를 인용하여 이방인의 구원을 논한 바울은 본문에서는 이사야서로 유대인의 구원을 논했다. 이스라엘은 타락과 불신앙으로 인해 소수의 “남은 자”만 구원 받을 것이라는 말씀이다. “남은 자”(λείμμα, remnant)의 근거는 엘리야 시대의 7,000명(왕상19:18), 이사야 시대의 거룩한 그루터기(사6:13)등으로 어느 때나 소수의 남은 자(개인화, individualistic)를 통해 생명력이 보존되어왔다.

③ 씨를 남겨두지 아니 하였다면(29)-시1:9의 인용으로 전절의 남은 자를 설명하는 부분으로 남은 자를 씨(a seed)로 고쳐 불렀는데 동일한 의미를 지닌다.
소돔 고모라(창19:23-28)를 비교의 대상으로 삼은 것은 남은 자가 하나님의 진노 가운데서도 보존된 존재임을 강조하는 것이다(27절). 하나님께서는 이 씨를 남겨두지 아니 하였다면 이 세상은 벌써 멸망 받았을 것이다. 과거는 물론 앞으로도 하나님은 소수의 남은 자로 일하시고 불법이 성하고 사랑이 식어지지만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게 된다는 주님의 말씀이다(마24:12-13).

(2) 믿음에서 난 의(30-33)
① 이방인들이 얻는 의(30)-의라고 할 때 일반적으로 도덕적 의를 말 할 수 있는데 물론 이방인들도 이와 같은 의는 가지고 있다. 그러나 구원과는 무관한 의이고 본문에서 말하는 의는 구원의 의미를 부여하는 하나님의 의를 말 한다. 이 의를 이방인들은 알지도 못했으나 바울은 본문에서 이방인들이 이 의를 소유하게 되었는데 믿음 때문이었다고 했다. 의와 무관한 이방인들이 칭의를 얻었다는 것은 유대인들로서는 이해도 불가능했으나 큰 충격이 아닐 수 없다.

② 의의 법을 좇아간 이스라엘(31-32)-이스라엘은 의의 법 곧 율법으로 의에 이르는 줄 믿고 좇아갔으나 결국 의에 이르지 못하였고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은 의에 이르는 원칙을 가지고 있었고 열심히 기도하면서도 의에 이르지 못하였다(눅18:9-14). 이 같은 사실은 오늘에도 흔히 있는데 영적으로는 큰 불행이다. “어찌 그러하뇨” 열심히 의에 이르려고 좇아간 그들이 왜 의에 이르지 못하였는가? 바울은 단호하게 “믿음에 의지하지 않고 행위에 의지함이라”라고 말했다.

③ 부딪히는 돌과 거치는 반석(33)-앞 절에서 믿음에 의지 하지 않고 행위에 의지함으로 “부딪히는 돌에 부딪혔느니라”고 했는데 부딪힌 돌은 유대인들이 그렇게도 오래 바라던 이사야가 예언한(사8:14, 28:16) 메시야를 의미한다.

한 마디로 걸림돌은 그리스도를 뜻하는데(고전 1:23) 믿음에 의지하지 않고 율법과 행위에 의지한 이스라엘은 걸림돌에 걸려 넘어질 수밖에 없었다. 메시야를 대망하면서 믿지 못한 것은 잘못된 메시야 관 때문이다.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의롭지 못한 이방인들이 의롭다함을 받은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③ 내 백성이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함은 무엇을 말하는가?

④ 남은 자만 구원을 얻는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⑤ 부딪히는 돌과 거치는 돌은 누구를 가리키는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