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과 하나님의 약속과 택하심(롬9:6-13)
제28과 하나님의 약속과 택하심(롬9:6-13)
  • 주성호
  • 승인 2017.07.11 0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곧 육신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라 오직 약속의 자녀가 씨로 여기심을 받느니라(8절)

2) 본문 요약
이스라엘의 불신을 애통한 바울은 불신의 이스라엘은 참 이스라엘이 아니고 참 이스라엘은 행위에 의해서가 아니라 믿음에 의해서이며 하나님의 약속은 진실 되어 택한 자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이룬다고 했다.

3) 내용분해
(1) 하나님의 약속(6-9)
① 폐하여지지 않는 하나님의 말씀(6)-불신앙으로 인해 바울이 큰 근심과 마음의 고통이 심해도(1-5) 하나님께서 이미 약속한 말씀들은 무의미하게 되지 않고 반드시 성취되며 하나님의 뜻은 변치 않고 오늘에도 실현된다. “폐하여진”(ἐχπέπτωκεν)은 떨어지다, 효과없이 된다는 뜻인데 앞에 부정어 οὐχ(not)와 함께 사용됨으로 하나님의 말씀은 여전히 효력을 가진다 이다.

② 아브라함의 씨가 네 씨라(7)-본문은 창21:12의 인용으로 아브라함의 혈통을 통한 씨는 모두 8명이었으나(창25:2) 참 이스라엘은 언약의 아들인 이삭만을 통해 계승되었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의 씨(σπέρμα)와 자녀(τέκνον)는 큰 차이가 있다. “칭하리라”(κληθήσεται)는 이름이나 직위가 불리어질 것이라는 뜻으로 각 개체의 이름으로 존재와 본질을 드러내는 히브리인의 관습이다.

③ 약속의 자녀(9)-7절에서는 씨와 자녀가 대조되었으나 본 절에서는 육신과 약속이 대조되었다. 육신의 씨인 이스마엘은 아니고 약속의 씨인 이삭이 약속의 자녀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혈통의 자녀와 약속의 자녀는 엄연히 구별된다. 아브라함은 약속을 믿음으로 약속의 자녀 곧 이삭을 얻게 된 것이다.
결국 참 이스라엘(6)→아브라함의 씨(7)→하나님의 자녀(8)가 되었다.

④ 약속의 말씀(9)-바울은 “약속”(ἐπαγγελία)을 맨 앞에 두어 약속을 더 강조했다. 이미 하나님의 말씀이 폐하여지지 않는다고 했고(6), 오직 약속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임으로(8) 이삭을 통해 약속의 말씀은 성취된 것이다. 약속의 말씀의 근거는 아브라함이 복의 근원이 된다는 약속(창12:2), 가나안 땅에 대한 약속(창13:15), 자손에 대한 약속(창15:4-5, 18:10) 등이다.

(2) 하나님의 택하심(10-13)
① 하나님의 뜻에 의해 택하심(10-11)-앞 절에서 참과 거짓을 구분하는데 두 여인과 그들의 자녀 곧 이스마엘과 이삭이었다. 본문에서는 택하심의 근거를 한 여인의 소생 그것도 쌍둥이 형제 에서와 야곱에게 두었다(11). 사라의 경우 출산불능의 상태에서(창11:30, 17:17, 18:11)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능력에 의해 출산하게 되었고, 리브가 역시 젊지만 잉태하지 못함으로 여호와께 간구하여 잉태되었으며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에서와 야곱을 출산하게 된 것이다(창25:21).

②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12)-사라와 하갈의 경우와 달리 한 어미 리브가를 통해 출산한 쌍둥이 아들 중 동생 야곱이 선택되고 형 에서는 유기 되었다는 것을 어떻게 설명해야 되는가? “하나님의 뜻”(πρὸθεσις τού θεού, God's purpose)에서 뜻은 πρὸ(앞에), τίθημι(두다)의 합성어로 행위 전에 앞에 세워두는 것 즉 목적 결정의 의미를 지닌다. “큰 자(μείζων)가 어린 자(ἐλάσσων)를 섬기리라”는 창25:23의 인용으로 보통 형과 아우로 번역되어 있으나 문자적으로는 큰 자와 작은 자이다. 본 절은 두 민족적 차원으로 보아야하고 역사적으로 사실이 입증되었다(민20: 14-21, 삼상14:47, 삼하8:14).

③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했다(13)-말1:2-3의 인용으로 이스라엘 사람들이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 의심했을 때 주신 말씀이다. 하나님의 공정성에 대해 난해한 구절이지만 하나님의 공정성 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의 주권이 우선임을 확신시키기 위한 것으로 본다. 바울은 본 장에서 하나님의 선택 행위를 다섯 번이나 기록했다. 하나님은 언약을 세우시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심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된 성도들은 다만 그 은혜를 감사하며 더욱 더 힘써 택하심을 굳게 하여 복 받는 성도들이 되어야 한다(벧후1:5-7, 10)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아브라함의 씨와 자녀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③ 약속의 자녀가 결국은 어떤 자녀로 대치되는가?
④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는 것은 무엇을 가리키는가?
⑤ 하나님은 왜 야곱을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했는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