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과 죄와 구원의 보편성(롬5:12-21)
제16과 죄와 구원의 보편성(롬5:12-21)
  • 주성호
  • 승인 2017.04.18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된 것 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19절)

2) 본문요약
앞에서 의롭다함을 받은 자의 복을 논한 바울은 본문에서 의인이 받는 복의 확실성에 대해 아담으로 인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죽을 수밖에 없었으나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많은 사람이 구원을 받게 되었다는 것이다.

3) 내용분해
(1) 아담으로 인한 죄의 보편성(12-14)
①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 옴(12)-한 사람 아담은 모든 범죄자의 대표로서 그의 불순종으로 인해 모든 사람에게 사망을 가져 왔다는 것이다. 사망(θάνατος)은 육적 죽음을 뜻하는데 말씀(창2:17, 3:19)대로 아담은 물론 그 후손들도 실제로 죽었다. 바울도 죄의 결과는 사망이라고 했다(롬6:23). 성경에는 두 번째 죽음에 대해서도 증거하고 있다(계20:14-15).
우리는 죽음을 가져 온 죄란 무엇인가? 바로 알아야 한다.

구약-핫타아(האטה)는 과녁을 벗어나다, 실패하다 의 뜻
페솨(עשׁפ)는 거역하다, 반역하다 의 뜻
신약-하마르티아(ἁμαρτία)는 빗나가다, 이탈하다 의 뜻

② 죄가 율법 있기 전에도 세상에 있음(13)-율법 있기 전은 모세 율법이 주어지기 그 이전을 말하는데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였으나 이 때에도 죄는 세상에 있었고 사망이 왕 노릇을 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여김(ἐλλοϒέω)은 ἐν(안에)과 λόγος(계산)의 복합 동사로 장부에 기입한다는 뜻으로 율법 이전의 죄는 계산되지 않았지만 “그러나”(αλλά)가 강조되었는데 아무리 그래도 사망이 왕 노릇했다는 것이다.

③ 아담은 오실 자의 표상임(14)-오실 자(τού μέλλοντος)는 인류의 구원을 위해 이 세상에 오시기로 약속된 메시야 곧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킨다(창3:15, 사7:14). 그런데 구약 역사를 통하여 유대인들은 오실 자에 대한 기대는 컸지만 오실 자에 대한 관념이 잘못되었기 때문에 때가 되어 실제로 메시야가 이 땅에 오셨을 때는 그를 영접하지 아니하고 배척함으로 오히려 큰 화를 자초한 백성이 되었다. 표상(τύπος)은 모형이란 뜻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킨다.

(2) 예수 그리스도로 인한 구원의 보편성(15-21)
①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의 선물(15)-한 사람 아담의 범죄로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는데,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로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로 많은 사람이 살게 되었다. 한 사람(τού ἑνὸς)은 “그 하나”(the one)의 뜻으로 인성이나 신성을 초월하여 아담과 그리스도를 일대 일로 대조 표현했다. 또한 하나에는 “그 많은”(οἱ πολλοί)이 댓귀가 되어 한 사람 아담의 범죄로 많은 사람이 죽었고,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많은 사람이 구원받게 되었다.
우리는 그리스도로 인하여 아담의 범죄로 상실한 것보다 더 많고 더 큰 특권을 누리게 되었다(15-19)

②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넘침(20)-전 반절에 율법이 가입한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고 했는데 가입함(παρεισέρχομαι)은 παρα(곁에 또는 중간에), εἰς(....을 향하여), ἔρχομαι(온다)의 복합동사로 율법이 아담과 그리스도 사이에 즉 중간에 온 것이라는 뜻이다(갈2:4). 중간에 들어온 율법으로 말미암아 유대인들은 더 범죄하게 되었다고 바울은 말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여기서 더욱 넘침(υπερπερισσεύ)은 ὑπέρ 와 περισσὐω의 복합형으로 넘치고 초월하게 풍성함이란 뜻으로 성경에 두 번만 쓰인 특수 용어이다(고후7:4). 죄가 넘칠 때 은혜는 더욱 넘쳐 그것을 흡수하고 말았다.

③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심(21)-죄라는 왕은 온 인류를 신하로 삼고서 사망이라는 권세로 왕 노릇을 하였으나 의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심으로 여지없이 그 권세는 깨어지고 말았다. 단 그리스도의 구속을 믿지 아니하고 거부하는 자들에 한해서만 그 권세를 행세할 뿐이다. 사망이 왕 노릇한 것 같이 예수 그리스도로 인한 은혜도 의로 왕 노릇하게 됨으로 영생에 이르게 한다고 했다.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아담이 범죄함으로 받은 보응은 무엇인가?
③ 사망 권세는 언제 누구에 의해 정복되었는가?
④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넘친다는 뜻은 무엇인가?
⑤ 사망 권세를 이긴 후에 받는 보상은 무엇인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