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죄 아래에 있는 인간(롬3:9-20)
10. 죄 아래에 있는 인간(롬3:9-20)
  • 주성호
  • 승인 2017.03.05 2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해설교]

지금까지 이방인(1:18-32)과 유대인(2:1-3:8)의 죄를 세밀히 고발한 바울은 본문에서 모든 인간은 죄 아래에 있음을 성경을 근거로 낱낱이 죄목을 열거했는데 목적은 분명하게 밝히며 깨닫게 하기 위해서이다.

1) 모든 사람은 죄 아래에 있음(9-18)
① 본성으로 짓는 죄(9-12) - 범죄한 아담의 후예는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으려 할 뿐 아니라 오히려 적대시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본성적으로 죄인 그대로 이다(롬14:23). 그러므로 바울은 전 인류의 죄에 대하여 단정하기를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라고 했다(시14:1-3). 시편에서는 이방인들의 죄악상을 지적한 것인데 본문에서 바울은 유대인을 넘어 전 인류에게 확대 적용했다.

② 말로 짓는 죄(13-14) - 본성적으로 죄성을 지닌 인간이 하나님을 향하여 감사와 찬양의 생활을 할 수 없음은 당연하다. 인간의 마음속에 숨어있는 온갖 죄악은 목구멍-혀-입술을 통해 말로 나오는데 본질상 저주와 악독과 거짓과 속임수뿐이다(막7:20-23). 입술에는 독사의 독을 지녀 남을 해치고 죽음에까지 몰고 가는 말들이 난무한 세상에 지금 우리는 살고 있다(시140:3, 약3:6-8).

③ 행위로 짓는 죄(15-18) - 발은 행동을 의미하는데 독사가 대상을 찾아 수풀을 헤쳐 나아가듯이 입에 저주와 악독(14절)을 지닌 인간은 증오와 살기를 지니고 죄악의 현장으로 재빨리 달려 나아간다(15절). 물론 그 앞에는 파멸과 온갖 곤고가 따르고 평강은 순식간에 사라지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은 조금도 찾아 볼 수 없다.

2) 죄를 깨닫게 하는 율법(19-20)
본문은 죄악론의 결론으로 의인이 하나도 없는 이 세상의 모든 인간은 유죄 판결을 통해 사형집행만 남게 된 상태가 되었다. 왜 인간에게 율법을 주셨는가? 목적은 죄를 깨닫게 하기 위해서이다(20절). 바울이 유대인의 율법을 파하고 이방인의 양심까지도 파한 것은 전 인류가 죄로 인해 죽을 수밖에 없지만 사랑의 하나님은 인간을 그대로 방치하지 않으시고 구원하기를 원하시는데 바울은 그 길을 제시하고 있으니 바로 구원을 위해서이다(3:21-11:36).

오늘 우리는 지금까지 열거한 죄악론에 대한 바른 이해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아야 한다. 결국 인간의 노력이나 어떤 공로로 구원받는 길은 전혀 없음으로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의 구원이심을 믿고 나아가게 되기 때문이다.

[속회공과]

10. 죄 아래에 있는 인간

경배와찬양
생활나누기 / 한 주간의 삶 간단히 나누기
찬양 /
합심기도 / 오늘의 모임을 위하여
대표기도 /
말씀읽기 / 로마서 3:9-20

【오늘의 요절】로마서 3:20
곧 예수 그리스도를 ☐☐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이 없느니라.

말씀과의 만남

1. 죄로부터 자유로운 인간은 하나도 없습니다.
아담의 범죄 후 죄로부터 자유로운 인간은 없습니다. 예수님 이전의 인간은 모두가 죄의 노예 된 상태에 있었습니다. 개인적인 의지와는 상관없이 인간이 갖고 있는 본질적인 죄가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라고 말합니다.

● 인간 본성으로부터 나오는 죄는 무엇입니까?(롬3:9-12)

2. 말과 혀로 저지르는 행위의 죄가 있습니다.
인간 본성의 죄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해결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를 자유케 하셨지만 여전히 죄의 노예가 되어서 살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죄는 원죄와는 구별되어 집니다. 인간의 행함을 통해서 나오는 죄입니다. 이것은 모든 인류에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에게 일어나는 죄입니다.

● 행위의 죄악에 대해 바울이 제시하고 있는 종류는 무엇입니까?(롬3:13-18)

3. 율법은 인간의 죄를 깨닫게 합니다. 그러나 죄를 용서해 주지는 못합니다.
율법을 통해 구원을 이룰 수 없듯이 율법을 통해 죄가 용서함을 받을 수 없습니다. 율법은 인간의 죄를 조명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수님도 율법이 하나님이 주신 것이지만 율법이 완전하다고 말씀하지는 않습니다. 예수님은 율법의 완성으로 사랑을 말씀하십니다. 이 사랑은 바로 십자가입니다.

● 율법의 기능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이것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은 무엇입니까?(롬3:20)

결단과 적용

1. 최근에 행했던 실수 가운데 말을 통해 타인에게 상처를 줬던 때를 함께 나누어 봅시다.

2. 이를 통해 당신이 깨달은 점을 나누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결단을 함께 나누어 봅시다.

마 무 리

1. 찬양 및 합심기도(결단과 적용내용 가지고 기도하기)

2. 마감기도(주의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