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유대인의 죄(롬2:17-29)
8. 유대인의 죄(롬2:17-29)
  • 주성호
  • 승인 2017.02.19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해설교]

유대인들이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하나님의 율법을 받은 선민이지만 율법을 따라 살지 아니하고 반 율법적인 생활을 할 뿐 아니라 선민의 징표로 받은 할례마저 그 의미를 상실하여 무할례적 상태가 되었으므로 바울은 마음의 할례를 받아야 된다고 강조했다.

1) 반 율법적인 죄(17-24)
① 특권의 불이행(17-20) - 유대인들은 다른 민족에 비해 자랑거리가 많았고 하나님의 축복을 많이 받은 민족임에는 틀림없다. 아브라함의 자손으로 율법의 교훈을 받아 하나님의 뜻을 알고 살 수 있었기에 남다른 우월감을 가질 만 했다. 뿐만 아니라 유대인들은 이방인들을 빛으로 인도하는 선생으로 자처했으나 영적 소경이 된 상태가 되었다는 것이다(마15:14, 23:24).

② 반 율법적인 생활(21-24) - 유대인들의 자랑거리가 반 율법적인 그들의 생활로 인하여 바울은 다섯 가지 의문문구로 강한 힐책을 했다. 유대인들 중에서도 특별히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은 남을 가르치기를 즐겨했으나 자신들에 대해서는 소홀히 할 정도가 아니라 반 율법적이 됨으로 하나님의 이름이 이방인들에 의해 모독을 받는다고 했다(사52:5, 겔36:20).

2) 무 할례적인 상태의 유대인(25-29)

① 율법과 할례(25-27) - 율법은 인간들의 죄를 깨우치고 하나님의 뜻 가운데 행하게 하기 위해 주어진 선민의 행동규범이다. 그러므로 인간들이 율법으로 인해 죄에서 돌이켜 심판에서 벗어 날수는 있지만 율법 자체가 구속의 능력을 행사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할례를 받은 유대인이라 해도 율법을 준수하지 아니하면 무 할례자와 다를 바가 없다는 것이 바울의 가르침이다.

② 육신의 할례와 마음의 할례(28-29) - 2장에서 유대인의 죄를 지적한 바울은 결론으로 표면적 유대인과 이면적 유대인, 육체의 할례와 마음의 할례, 사람의 칭찬과 하나님의 칭찬 등의 댓구로 유대인들의 죄와 허위성을 강한 어조로 노출 시켰다. 그러면서 바울은 외형보다 내적으로 마음의 할례를 받아 하나님께로부터 칭찬 받는 자가 되라고 했다.
유대인들의 가장 큰 문제가 무엇인가? 율법을 손으로만 받고, 할례를 몸에만 행했을 뿐 마음에 새기고 믿음으로 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오늘 우리는 마음속에 새겨진 율법과 할례의 정신을 좇아 일상생활에서 열매 맺는 성도들이 되어야 한다.

[속회공과]

경배와찬양

생활나누기 / 한 주간의 삶 간단히 나누기
찬양 / 187장, 252장
합심기도 / 오늘의 모임을 위하여
대표기도 /
말씀읽기 / 로마서 2:17-29

【오늘의 요절】로마서 2:29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에 할지니 ☐☐에 있고 ☐☐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 아니요 하나님에게 서니라.

말씀과의 만남

1. 하나님의 선택받은 민족으로서의 겸손보다는 교만이 그 원인입니다.
교만이란 하나님과 분리되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선택받았다는 것은 큰 영광입니다. 그러나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역할입니다. 선택 받았다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선택받은 자로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 가 입니다. 은혜를 받았다는 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은혜 받은 자로서의 삶의 태도입니다.

● 은혜 받은 자로서 나의 삶의 태도는 어떠합니까? 서로의 체험을 나누어 봅시다.

2. 하나님이 주신 율법의 의미를 잃어버렸습니다.
하나님이 율법을 주신 이유가 자신들이 선택받은 민족이라는 것을 자랑하라고 주신 것은 아닙니다. 철저하게 율법을 통하여 하나님의 선한 뜻을 알고 실천하는데 있습니다. 행함이 없는 율법으로 인해 스스로가 영적소경이 되었고, 정죄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 반 율법적인 행위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롬2:21-23)

3. 무 할례적 상태의 표면적 유대인의 모습을 갖고 있었습니다.
바울은 유대인을 향해 표면적인 유대인이라고 책망합니다. 하나님의 선택받은 백성으로서의 상징인 할례를 오히려 무할례자들이라고 책망합니다. 율법을 손으로만 받고, 할례를 몸에만 행했을 뿐이라고 책망합니다. 율법의 껍데기만을 지키는 것의 의미가 없습니다.

● 그렇다면 율법을 행함에 있어서의 중요성은 무엇입니까?(롬2:28-29) .

결단과 적용

1. 하나님 앞에 교만했던 것을 통해서 경험했던 신앙의 변화에 대하여 함께 나누어 봅시다.

2. 당신의 겸손이 교회와 가정에 어떠한 영향력을 끼칠지를 함께 이야기 해 봅시다.

마 무 리

1. 찬양 및 합심기도(결단과 적용내용 가지고 기도하기)

2. 마감기도(주의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