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신앙 웹드라마 ‘신앙의 참견’ 시사회
청년 신앙 웹드라마 ‘신앙의 참견’ 시사회
  • 송양현
  • 승인 2022.05.26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세상 좋아졌네, 온라인으로 예배드리고...근데 왜 다들 교회에 가는 거지?

기독교대한감리회 교육국과 총회 산하 미래교육 콘텐츠개발원은 코로나 팬데믹의 장기화로 청년 예배가 자연스럽게 사라지고 현장 예배의 참석보다는 미디어 매체를 통한 편리한 예배가 익숙해진 상황 속에 교회를 떠났던 청년들이 다시 교회로 돌아올 수 있도록 유도하고 교회 내 믿음의 청년들이 고민하는 신앙의 고민을 접근하기 쉽게 드라마 형식으로 제작했다.

그동안 교회 영상 제작은 대부분 성경공부나 설교, 전도용 영상에 국한 된 상황에서 이번 청소년 드라마는 믿지 않는 청소년들 뿐 아니라 교회 내 청소년들에게도 현 시대에 맞게 눈높이 제작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사회적으로 교회가 지탄받는 가운데 교회의 대중적 이미지 개선과 미디어 콘텐츠가 더이상 세상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폭넓은 의미를 담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를 통해 미디어 콘텐츠가 주목 받고 중요한 도구임을 확인한 상황에서 이제는 교회에서 영상물과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설교 보조용 혹은 간증 영상 등 보조 도구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기독교선교와 교육 문화로 자리를 잡고 시작하는 분기점이 됐다. 

미래교육 콘텐츠개발원(원장 박동찬, 이하 ‘미콘’)이 제작하고 본부 교육국(총무 김두범)이 후원하여 제작된 신앙 웹드라마 ‘신앙의 참견’은 오는 6월 2일부터 유트부로 매주 1편씩 업로들 될 예정이며, 업로드 개시일인 6월 2일 오전 11시 감리회본부 회의실에서 시사회를 가질 예정이다. 시사회에는 감독과 배우, 스텝들의 고충과 속마음이 담긴 인터뷰 및 촬영 과정 스케치를 담은 ‘MAKING FILM’ 상영과 청년 및 주일예배 전후 활용할 수 있는 ‘드라마 가이드북’ 제작, 배포할 예정이다. 또한 교계 최초로 ‘웹드라마 OST’(장르는 씨티팝, 발라드 풍 2곡)를 제작하여 당일 현장에서 발표한다.(노래: GIVENUS 리드싱어 최영록 전도사)

미디어콘텐츠 제작 실무를 맡고 있는 미래교육 콘텐츠개발원 박동찬 원장은 이번 웹드라마 제작은 무엇보다도 일반인들에게 설교나 전도영상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방식을 고민했고, 특히 미디어가 익숙한 청소년들에게 기독교라는 토양을 자연스럽게 만들어주고 기존의 청소년들에게는 자칫 따분해질 수 있는 신앙의 이야기를 영상에 익숙한 청년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제작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전했다. 그리고 웹드라마가 일반인들에게는 이미 익숙해져있지만 기독교문화에서는 아직 낯선 느낌이 있지만, 감리교회의 미래교육이 사도 바울의 전도방법처럼 할례자나 무할례자나 누구든지 예수를 만날 수 있는 다양하고 보편화된 새로운 시도를 한 것이기에 분명 성경적이고 향후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아직은 첫 걸음이기에 한정된 예산과 소수의 스텝으로 교계 최초 웹드라마를 제작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았다며, 그럼에도 총괄디렉터인 전웅제 목사(의정부 하늘샘교회)와 이요셉 감독(호원중앙교회)의 창조적 정신과 연기자들의 열정 덕분에 제작을 마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본부 교육국 김두범 총무는 그동안의 방식으로는 젊은 세대들에게 접근하기 힘든 것이 현실이고 특히나 코로나를 거치면서 모든 것이 개인화 되어 이제는 감리회 교육과 선교를 위한 미디어콘텐츠는 필수적인 것이라는 것에 공감해서 이번 웹드라마 제작이 감리회 본부 교육 정책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다 주는 긍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시도가 됐다며, 미래교육 콘텐츠개발원을 통한 새로운 기독교교육, 다양한 접근 방식에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또한 노방전도를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전도지를 전달했다면 이번 웹드라마는 사이버상에서 시대에 맞춰진 새로운 노방전도 형식이라며, 이를 통해 교회 전도와 선교의 문이 열리기를 기도한다고 덧붙였다.

1. 프로그램 명: ‘신앙의 참견’
2. 방송횟수: 1회당 약5분 내외(총7회)
3. 방송 형태: 미래교육 콘텐츠개발원 플랫폼, 유튜브 온라인 방송(채널:감리회 교육국)
4. 시사회일정: 2022년 6월 2일(목) 이후 16일부터 1회 업로드(매주 목요일 업로드)
5. 제작 책임: 미래교육 콘텐츠개발원
6. 총괄디렉팅 : 전웅제 목사(의정부 하늘샘교회)
7. 감독 : 이요셉 감독(의정부 호원중앙교회 청년회장)
8. 주연배우 : 박예진, 서정욱, 건민
9. 작 가 : 사라있네 작가팀 (사당보다 먼 의정부보다 가까운 시즌1,2각본 외 다수 웹드라마 대본)
10. 유튜브 링크 :

※ 문의 : 교육국 원영인 부장 (02-399-437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