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C 제60차 중앙위원회 보고
WCC 제60차 중앙위원회 보고
  • KMC뉴스
  • 승인 2012.09.11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12년 8월 28일(월) ~ 9월 5일(수) WCC 제60차 중앙위원회가 그리스 크레타 Orthodox Academy of Crete 에서 열렸다. 이번 중앙위원회는 2013년 총회를 앞두고 헌장개정안 검토, 주요문서 초안검토, 회원교회 승인, 연금마련을 위한 중장기 방안 마련 등 중요한 의제들이 다뤄졌다. 박성원 목사(예장), 정해선 국장(감리교)이 참여하였다.

◯ 의장보고서(Moderator's Address)

‘교회론’에 대한 신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교회일치를 해석하고 일치운동을 위한 헌신을 요청하였으며, 특별히 가톨릭의 일치운동의 신학적 이해와 기여의 중요성을 설명하였다, 또한 경제정의와 생명운동에 관한 AGAPE 문서의 배경과 의미, 무기거래에 대한 국제협약 관한 문서 등을 공유하였고, 리오20이후 UN뿐만 아니라 NGO 와의 긴밀한 관계를 통한 정의와 평화실현의 중요성 등을 공유하면서 WCC 총회를 통한 교회의 헌신과 기여에 대한 기대감을 담았다.

◯ 총무보고(General Secretary's Report)

폭력극복10년 평가와 향후 전망을 위해 지난 2011년 5월 자메이카에서 열린 IEPC대회를언급하며 그 대회에서 제안된 정의로운 평화(Just Peace)의 의미를 강조하였다. 울라프 총무는 종교갈등이 있는 나이지리아와 파키스탄, 원주민 이슈가 있는 캐나다, 경제정의를 집중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열린 독일교회의 교회의날 행사 등을 소개하였다.

또한 WCC 사무국 업무의 원활한 진행과 프로그램 강화를 위해서 일치와 선교(Unity and Mission) 영역에는 Rev. Dr Heilke Wolters를 사회증언 및 디아코니아(Public Witness and Diakonia) 영역에는 Dr. Isabel Apawo Phiri를 협동총무로 선임하였으며, 총회와 총회이후 열리는 중앙위원회를 고려하여 현 부총무 Mr. Georges Lemopoulos의 임기를 2014년 연말까지로 1년 연장하기로 하였다. 헌장세칙, 처무규정 등의 수정안이 통과될 경우, 총회이후에 선임되는 직원의 임기는 10년으로 하되, 내부승진 시 14년을 넘지 않도록 제한하는 방안이 제안되었다.

◯ 회원교회 승인의 건

Evangelical Lutheran Church in Jordan and the Holy Land 승인의 건은 헌장이 요청하는 회원교회의 교인수의 부족문제, 정교회와의 관계 등을 고려하여 더 협의를 거쳐 2013년 3월에 있는 실행위원회에서 최종적으로 가입여부를 확정하기로 하였다.

◯ 주요 신학문서 검토의 건

1. 교회_공동비전을 향하여(The Church_Towards a Common Vision)

신앙과직제위원회는 2005년 “Mission of the Church” 연구를 시작으로 초안을 마련하여 이번 중앙위원회에 제출하였다. 양자, 다자간 대화의 가능성과 필요성, 교회의 선교적 역할에 대한 본질: 선교를 위해 교회일치가 우선적 과제 등을 담고 있어 교회일치에 대한 교회간 대화를 이끌어내는 문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 선교문서(Mission Statement)

WCC는 1982년에 “Mission and Evangelism: an Ecumenical Affirmation”이라는 ‘선교’관련 문서를 최초로 발표하였고, WCC 상임위원회인 복음과선교위원회(CWME)는 2006년 총회이후에 연구를 시작하여 2010년 에딘버러 100주년 선교대회에서 선교에 대한 논의를 이어왔으며, 올해 필리핀에서 열린 CWME 30주년 행사에서 공유하고 더 다듬는 노력을 해왔다. 이 문서는 성령을 통한 하나님의 선교의 중요성, 요한복음 10장10절 하나님의 생명의 망(web) 안에서 창조물들이 상호연관이 되어있음을 인식할 필요, 선교의 본질과 공동체를 위한 선교 등을 담고 있다.

3. 일치문서(Unity Statement)

신앙과직제위원회는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교회일치를 넘어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사는 전 창조세계의 일치를 담은 문서를 제안하였다.

◯ 헌장/헌장세칙/내규 수정안 검토의 건(Governance Review)

중앙위원회는 세계교회 에큐메니칼 대표기관인 WCC의 조직적 변화가 필요한 시기임을 인지하고, 지난 1년간 헌장 및 헌장세칙을 검토하기 위한 특별위원회를 설치하였다. 이 특별위원회는 연구를 통해 마련한 개정안을 이번 중앙위원회에서 발표하였다. 현 개정안 중에서 가장 주된 내용은 중앙위원회를 2년마다 개최, 실행위원회 위원 임기를 4년 순환제로 제안하고 있다. 재정적 이유, 업무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중앙위원회를 현 18개월에서 24개월 주기로 개최할 경우, 140개국 349개 회원교회의 참여의 기회가 더 축소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다.

헌장과 헌장세칙뿐만 아니라 상임위원회 ‘신앙과직제위원회’ 내규 수정안을 검토하였으며, 국제위원회 위원회 조직 및 운영에 관한 제안사항 등을 검토하였다. 헌장개정 중 주요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중앙위원회

매 2년마다 개최

2. 위원회-6개 상임위원회(Standing Comission) 설치

Policy Reference - 회원교회 가입

Program – 프로그램 사업

Governance and Nominations - 인선, 헌장

Communication Policy - 홍보전략

Finance Policy - 회원교회 분담금, 모금

Public Issues - 국제문제

3. 실행위원회-4개 소위원회(Sub-committee) 설치

실행위원회는 기존과 같이 4개 소위원회 Programme / Finance / Personal, Staffing and Nominations / Public Committee를 설치하기로 하되 명칭개정은 제안대로 받기로 했다. 헌장개정안에 따르면 총회는 8년마다 개최하고, 중앙위원회는 위원 150명 기존 구성인원을 유지하되 2년마다 개최하며, 실행위원회 위원의 임기를 4년씩 나누어서 선임하는 것이다. 실행위원 교체 시, 위원 교체비율을 상향조정, 작은 교단 우선배려, 전문영역 경험자 선임 등이 위원교체를 위한 지침으로 제안되었다.

4. 임원

-위원장, 부위원장, 총무로 구성

◯ 제10차 총회준비(Assembly Preparation)

지난 7월 제네바에서 열린 제3차 총회준비위원회 회의결과를 보고하였다. 총회는 Prayer, Bible Study, Thematic Plenaries, Ecumenical Conversations(20개 주제), Madang(80개 워크샵과 전시), Business Plenaries and Committee 로 구성된다. 한국측 제안 프로그램, 숙박예약, 공간연구 등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오는 10월 한국에서 양 사무국 실무협의가 있을 예정이다. 중앙위원회는 녹색총회를 지향하며 적극적인 IT 활용방안, 지역교회 목회자 참여방안, Madang의 효율적이고 원활한 진행방안, 가족 특별히 어린이를 동반한 참가자를 위한 프로그램 필요, 특별히 북한교회 대표 참여에 대한 질문과 제안들이 이어졌다.

총대승인

이번 중앙위원회 전까지 접수된 회원교회의 총대추천 명단 현황을 보고받았다. 보고에 따르면 349개 회원교회 중 169개 교회가 추천(46%)해서 701명 총대 중 355 총대 명단이 확보(50%)되었으며, 추천총대 중 평신도 33%, 여성 31%, 정교회 26%, 청년 9%, 원주민 8명, 장애우 3명이다.

전체 총대 중 85%는 회원교회 추천명단을 승인하고, 여성, 청년, 장애우, 원주민 등 균형 있는 참여를 위해 회원교회가 추천한 예비명단(additional delegate) 중 15%를 중앙위원회가 직접 선임한다. 예비명단 추천의 경우 청년, 원주민, 장애우을 추천하되 1교회의 1인 이상추천 배제, 지역교회 목회자 및 전문가 고려 등의 지침에 따라 아직 미제출한 회원교회를 고려하여 이번 중앙위원회에서는 선임가능 한 총 124명 중 58명을 우선적으로 승인하였다.

2. 한국교회가 제안한 프로그램 승인

Korea Peace Project

Ecumenical Pilgrimage for Peace : 11월 2일 ~ 3일

Spiritual Life : 11월 6일 수요예배, 새벽예배

◯ 재정보고_연금(Retirement Fund and Pension Fund)

중앙위원회는 현재 CHF 24 million 은급비 및 연금 부채상황을 보고받고 대책마련을 위해 논의하였다. 중앙위원회는 WCC 은급재단(WCC Retirement Fund Board)의 구체적 경과보고를 2013년 3월 실행위원회에 보고할 것을 요청하였다. 또한 현재 Implenia 투자개발회사와 계약을 맺고 추진 중인 에큐메니칼 센터 재건립 안을 보고받고, 분기별 보고를 실행위원회에서 할 것을 총무에게 요청하였다.

◯ 여성과 남성의 공동체에 관한 전체토론

2013년은 WCC가 여성기구를 설치된 지 60년이 되는 해이다. 여성과 남성의 파트너쉽을 성찰하고, 성인지적 관점으로 현재 WCC 조직과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총무에게 제언하기 위하여 총무의 직권으로 운영하는 “WCC 여성자문단(WCC Gender Advisory Group)” 조직을 제안하였다. 자문단 구성의 원칙은 8개 지역에서 각 1명 추천, 실행위원 중 1명, 중앙위원 중 2명, 에큐메니칼 기관 1명, 전문가 1명, 실무자 2명으로 총 15명으로 구성하고, 임기는 2020년 차기 총회 때까지로 제안하였다. 자문단 위원은 총회이후 열리는 2014년 9월 중앙위원회에서 선임할 예정이다.

◯ ‘경제정의’에 관한 전체토론_그리스

- 현재 아테네에만 2만명의 홈리스가 존재

- 그리스 경제위기의 원인 : 부채증가, 소비증가, 생산 저하

- 대책 : 국가개입(State Intervention), 사회적기업의 책임(Entrepreneurship)

◯ 성명서 발표

Statement on the Inscription of French Polynesia (Maohi Nui) on UN List of Countries to be Decolonised

Statement on abductions, forced conversions and forced marrige in Pakistan

Statement on Crisis in Syria

Statement on the Marikana-Lonmin Massacre in South Africa

Minute of Supoort for the Indigenous People of Australia

Minute on the Unlawful Detention of Archbishop Jovan of Ochris and Metropolitan of Skopje of the Serbian Orthodox Church

Minute on Churches’ participation in Reconciliation and Peace building amidst ethnic conflicts in Myanmar

Statement on the financial crisis

◯ 향후 주요일정

- Madang 워크샵 및 전시 참가 신청 : 2012년 10월

Staff to Staff 회의 : 2012년 10월, 한국

- 총대추천 마감 : 2012년 12월

- 중앙위원 및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 마감 : 2012년 12월

- 실행위원회 : 2013년 3월, 스위스

- 공동회장단 추천 마감 : 2013년 7월

- 실행위원회 : 2013년 10월 29일, 한국

- 총회 : 2013년 10월 30일 ~ 11월 8일

** 문의 : 교회협 정해선 국장(02-745-494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