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발표이전 부끄러운 선언을 공개하면서
총리 발표이전 부끄러운 선언을 공개하면서
  • KMC뉴스
  • 승인 2020.07.14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화군청에서 지역 교회에 전달한 집회, 행사 금지 요청 공문
강화군청에서 지역 교회에 전달한 집회, 행사 금지 요청 공문

지난 2월 최초 우한 폐렴이라고 하는 용어가 등장한 이후 어느 날부터 ‘코로나19’라는 아리송한 이유로 용어가 통일되어 지금까지 이르고 있다. 당시 감염으로 인한 사회 불안의 조짐이 보이면서 정부와 각 지자체 단체장들이 공문을 발송하기 시작했다.
이곳 강화군에서 맨 처음 교회에 발송된 공문이 바로 위에 제시한 집회와 행사 금지 명령이다. 이 공문이 교회에 전달되고 난 이후 곧 바로 난 데 없는 메시지가 우리지방 교역자 카톡방에 올라왔다. 그것은 강화지역 4개 감리사들이 강화군청 공문 내용보다는 한 수 더 떠 행정기관이 사용한 ‘집회나 모임’이란 단어 대신 ‘예배 중단 요청’으로 확대 해석하여 그 다음주부터(당시 3월 첫 주) ‘예배 중단을 결정했다.’ 라고 2.28에 선언하고 말았다.
더 용납할 수 없는 사실은 아래와 같이 지방 교역자들과 아무런 협조나 협의도 없이 그들끼리 모여 일방적으로 지방 모든 교회가 동의한 것처럼 임의대로 발표한 것이다. 그 당시만 해도 교회는 아직 예배를 온라인 예배니 영상예배니 라는 말이 무성하게 회자되기 이전이었다.

그리고 너무 부끄러운 것은 감리회 4지방 감리사의 결정 내용이 강화군에서 만든 전단지 맨 첫 번째 내용에 기독교의 이름으로 그대로 실려 전 지역에 배포되는 부끄럽고 수치스런 일을 자행하고 말았다. 이것은 비단 이곳 강화만에 국한된 결정은 아니었으리라 본다. 당시 대부분 지방내지는 교회가 내린 결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20. 2. 28 강화지역 4개지방 감리사들의 임의 결정 내용

그런 이후 지난 7. 8(수) 정세균 총리는 교회가 3, 4월 예배금지를 명령했던 것에 탄력을 받았다고 생각했는지 이번에는 더 나아가 교회에서 이루어지는 일체의 모든 모임, 속회  부흥회, 심지어 찬양대 연습까지, 아니 통성으로 예배시간에 기도하고 찬송하는 소리까지 일절 금지한다는 항목들을 만들어 유사 이래 청천벽력 같은 금지 명령을 발표하였다. 게다가 당사자까지 벌금 운운하며 압박의 수위는 그 어느 때보다도 교회에 원성을 살만큼 극심했다.

지금까지 한국교회는 요모조모로 정부의 압력에 일부 특정 교회만을 제외하고 별다른 항의나 저항 없이 정부에 협조하는 것-구차한 변명과 자기 합리화-만이 교회가 사회에 그나마 공신력과 신뢰를 회복하는 길이라는 프레임으로 몰고 가는 양상까지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심지어 이런 주장들과 소수 반대하는 여론들이 교회안에서 서로 좌충우돌하고 있음을 당당뉴스나 감리회 게시판 그리고 페북 등에서 접하게 된다.

따라서 몇일 전 지방 교역자 카톡방에 정세균 총리의 부당성을 지적하는 나의 입장을 올렸다. 그랬더니 어느 후배 교역자가 다른 데서 퍼 온 장문의 글을 옮겨 실었다. 물론 그 내용은 정부에 협조해여 한다는 논조의 내용이었다. 그러면서 아쉬운 점은 남의 이야기나 주장을 옮기기보다 우리 자신의 나름 진솔한 입장이나 지방의 나름 입장을 모음이 앞으로 훨씬 더 평신도들에게도 신뢰를 주고 목사로서의 일관된 자세라 보여진다.

지금 교회의 현주소는 진영논리로 이 사태를 접근하는 자들이 본말을 흐리게 하고 있다.
이에 보수우파니 좌파니 들먹이며 이런 프레임으로 끌고 가는 것은 그들의 주장대로 분열만 조장할 뿐 이 사태해결의 전혀 도움이 되지 안된다는 사실을 서로 인식했으면 한다.
 
이런 시국에 불행 중 다행인 것은 감리회 12개 연회 감독들 명의로 대정부 규탄 성명서가 이틀 후인 10일 발표되었다. 그 주요 항의 내용은 아래 3가지이다(전문:기독교대한감리회 홈피 공지사항 참조)
1. 정세균 총리와 정부기관은 종단 차별적 발언으로 선교를 위축시키는 행위를 즉각 중지하라.
2. 정부는 기독교를 탄압하는 교회 핵심 방역수칙을 철회하라.
3. 모든 교회가 정부에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음을 직시하라.
 
따라서 각 교회들도 이번 총리의 망언과도 같은 터무니없는 발표를 접하면서 지금까지의 수동적인 자세와는 달리 이후 그 대처방법이 달라져야 한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정부 방침의 방역수칙을 준수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정세균 총리가 사실 과 달리 “최근 감염 사례를 분석해보면 교회 소규모 모임과 행사로부터 비롯된 경우가 전체 절반가량을 차지한다." 라고 하며 한국교회를 악의적으로 매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 경악을 금치 못하는 것은 지난 13일 구리시에서는 시장 명의로 ‘국민 안전 신고제’라는 공문이 발표되었는데 방역수칙을 어긴 교회를 신고하면 ‘주민신고 포상금제도’를 만들어 교회와 국민들을 이간질시키는 이른바 주체사상이나 독재정권에서나 보아왔던 통제사회로 가고 있는 전형(典型)을 보는 것 같다

 이러한 정부나 지자체의 파렴치한 행위는 교회를 향해서는 도발적이고 일반 국민들을 향해서는 선동적이고 자극적인 문구로 교회를 불신하게 하는 선전포고와 조금도 다름없는 망언이다.
동시에 건전한 교회를 한국교회가 이미 이단으로 규정한 신천지 이만희 교주집단과 전혀 구분하지 않고 동일하게 일반국민들의 눈에 보이게 함으로써 의도적 기독교 폄하요 교회 죽이기를 자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결코 간과할 수 없다.

이에 한 시대를 책임진 목회자들이라면 평소 치우치지 않되 긴장관계를 가지고 이 시대를 향해 마땅히 외쳐야 할 최소한 양심의 보루로서 사명을 수행해야 할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고 본다. 나아가 그의 발표에 대해서만큼은 저항할 줄 아는 게 목회자들이 견지해야 할 자세이다.

한편 이후 일부 친정부 논객들이나 의학자들이 교회를 들먹이며 인기성 발언속에 섞인 편견을 취사선택하고 분별해야 하는 것도 우리 각자가 풀어야 할 몫이라고 생각된다.

한국교회여! 이제라도 깨어 일어나 외치라,
여호와 샬롬! 
여호와 닛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