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밥 한그릇 먹는 것만으로도 기부자가 되는 ‘정동국밥’ 세워요!
국밥 한그릇 먹는 것만으로도 기부자가 되는 ‘정동국밥’ 세워요!
  • KMC뉴스
  • 승인 2012.01.16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회푸드뱅크/사회연대은행/팝펀딩이 함께하는 ‘굿펀딩’ 프로젝트

국밥을 맛있게 먹는 것만으로도 노숙자, 독거노인, 도심 취약결식계층을 위한 먹거리 나눔 운동에 동참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기부 프로젝트가 있다.

성공회푸드뱅크(www.sfb.or.kr)는 도심취약계층에 무료급식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 계획 중인 정동국밥을 온라인 상에서 많은 사람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세우고자 하는 하는 "굿펀딩(Good-Funding)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품앗이금융업체 팝펀딩(www.popfunding.com 대표 신현욱), 사회연대은행(www.bss.or.kr 대표:이종수)과 함께 "희망을 나누는 정동국밥에 맛있는 기부를!"이라는 주제로 소셜펀딩(url)을 진행한다.

이번 소셜펀딩은 끼니를 걱정해야 하는 노숙자 및 저소득층을 위한 무료급식 및 도시락, 반찬배달 등의 먹거리 나눔 운동을 하는 ‘성공회푸드뱅크’에서 식당수익금 전액을 먹거리 나눔의 재원으로 사용하고자 준비 중에 있는 "정동국밥"의 초기 준비자금 2억 원을 온라인 상에서 십시일반으로 모으는 것이다. 여기에 단순한 기부로 끝나지 않고 참여자들에게는 국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따뜻하고 맛있는 국밥을 먹는 것 만으로도 푸드뱅크 운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하는 모금 프로젝트이다.

현재 급식준비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는 성공회 지하 1층을 확장 및 리모델링하여 탄생할 ‘정동국밥’은 ‘평안도 찹쌀순대 전문점’으로 유명한 ㈜평원식품에서 음식재료 공급 및 경영노하우와 비법을 전수하고 ‘사회연대은행’이 창업 사후관리를 지원함으로써 단순히 나눔의 의미만을 강조하기 보다는 우수한 맛과 품질로써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찾을 수 있는 덕수궁 근처의 새로운 도심 명소를 목표로 준비 중에 있다.

이번 소셜펀딩은 팝펀딩 홈페이지 가입 후 1인당 10만원씩 참여할 수 있고 참여자들은 기부금영수증발급, 국밥30회 이용권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모든 참여자들의 이름을 정동국밥 내에 명시하여 먹거리 나눔운동에 동참한 사람들의 뜻을 기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성공회푸드뱅크 김한승 신부는 "그 동안 점심값을 기부하고 주먹밥을 먹으며 콘서트를 관람하는 ‘주먹밥콘서트’를 통해 한 끼 나눔운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사람들이 많았다."며 "정동국밥이 주먹밥콘서트의 연장으로 언제든지 한 끼 나눔운동에 동참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공간으로 탄생할 수 있도록 누리꾼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정동국밥을 위한 소셜펀딩은 2012년 1월 20일까지 진행되고 2월 한달 간 리모델링 작업을 거쳐 2012년 3월에 덕수궁 근처의 나눔의 명소이자 최고의 국밥집으로 탄생할 예정이다.

* 성공회푸드뱅크 소개

1988년에 처음 설립된 성공회푸드뱅크(www.sfb.or.kr)는 국내 민간 단체로는 처음으로 전문적인 푸드뱅크 운동을 시작한 기관이다. 노숙자, 독거노인, 저소득층을 위한 무료급식, 도시락배달, 반찬나누기 등 현장먹거리 사업을 운영하면서 또 한편으로는 먹거리나누기운동을 홍보하고 공급처나 후원자들을 발굴하여 잉여 먹거리의 근본적인 활용대책을 세워가는 푸드뱅크 본연의 기능을 수행해 나가고 있다. 2011년 12월 현재 전국 30개 지부를 통해 하루 12,000명의 결식이웃들에게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 사회연대은행 소개

사회연대은행(www.bss.or.kr)은 자활하고자 하는 의지와 능력이 있는 빈곤층이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빈곤에서 벗어나 건강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활할 수 있도록 창업에 필요한 자금, 경영 및 기술지원, 사회적/심리적 자활을 위한 교육훈련 등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비영리 자활기원 기관으로 창업지원사업, 희망의 공부방 만들기 사업, 사회적기업 지원사업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 팝펀딩소개

2007년에 오픈 한 팝펀딩(www.popfunding.com)은 돈을 빌리려는 사람(대출자)과 돈을 빌려 주는 사람(투자자)이 인터넷상에서 만나 P2P(개인간) 금융 거래를 하는 온라인 금융플랫폼이다. 제도권금융을 이용할 수 없는 금융소외자들에게 대출의 기회를 제공하는 ‘개인간 대출거래 서비스’와 사회적기업에 무이자로 자금을 조달하는 ‘소셜펀드’ 서비스 등 금융에 대한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P2P방식으로 해결하는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 문의
성공회푸드뱅크 : 박원순 사무국장 T.736-5233 / H. 010-3021-2585
팝펀딩: 최민호 실장 T. 031-8023-7475 / H. 010-4609-2269
사회연대은행: 이경실 본부장 T. 010-9903-501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