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이산가족상봉을 적극 추진하길 바랍니다
정부는 이산가족상봉을 적극 추진하길 바랍니다
  • KMC뉴스
  • 승인 2011.08.27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이산가족상봉을 적극 추진하길 바랍니다

 

다음 달이면 민족최대명절인 추석이 다가 오지만, 전쟁과 분단으로 인해 흩어질 수밖에 없었던 남북이산가족들은 서로 희망조차 갖지 못한 채 가슴만 치고 있습니다. 현 정부 들어 이산가족상봉은 단 두 차례만 이루어졌습니다. 우리 이산가족상봉 신청자 12여만 명 중 4만 명은 상봉을 학수고대하다가 이미 세상을 떠났고, 나머지 8만여 명의 신청자 중 80%는 고령자입니다. 정부가 서둘러서 이산가족 상봉을 추진하지 않게 되면, 가족과 친지를 보지 못한 채 한을 품고 세상을 떠나야 할 상황입니다.

이산가족상봉은 정부의 정치적인 판단과 별개로 인도적인 차원에서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나 정부는 명절이 다가오고 있지만 이산가족상봉에 대해 아무런 고려를 하지 않고 있는 것을 보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물론 우리 정부에게 모든 책임을 다 물을 수는 없지만, 적어도 이산가족상봉의 과제를 가지고 북한과 대화하려고 하는 노력조차 보이지 않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얼마 전 미국과 북한은 재미동포의 이산가족상봉을 추진하기로 하고 실태조사에 들어갔으며, 이와 함께 서신교환에 합의하였는데 남북 간의 이산가족상봉에 대한 어떠한 움직임도 없는 형편입니다.

남북관계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서 경색되어 있지만, 오히려 비정치적인 사안인 이산가족상봉을 통해서 남과 북이 같은 민족이라는 인식을 높여가도록 하는 유연한 자세가 남북정부 모두에게 필요하다고 봅니다.

정부는 종교인을 비롯한 민간의 인적교류와 인도적 지원을 적극적으로 보장함으로 민간차원에서 화해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길로 나아가길 바라고, 이런 입장이 민족의 미래를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게 될 것입니다. 이산가족상봉은 진보와 보수를 뛰어넘어서 국민 누구나 동감하는 문제입니다. 간절히 바라기는 추석이 다가오는 이때 남북의 이산가족이 애틋하게 만나고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를 바랍니다. 정부는 조속한 시일 내에 이산가족상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하길 바라며, 다가오는 명절에 자나깨나 상봉을 기다리는 남북 이산가족들이 감격스럽게 만날 수 있기를 온 마음을 다하여 기도합니다.

 

2011년 8월 26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 무 김 영 주

화해통일위원회  위원장 김 기 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