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Day 영성형성아카데미 참가모집
5-Day 영성형성아카데미 참가모집
  • KMC뉴스
  • 승인 2017.08.04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연회 주관, KMC뉴스 필진 김수천 교수 강의

1. 일 시 : 2017년 8월 28일(월) 오후 3시 – 9월 1일(금) 낮 12시(4박 5일)
2. 장 소 : 감리교제1연수원 (경기 양주시 장흥면 호국로 73번길, ☎ 031-855-8011)
3. 주 제 : 균형 잡힌 영성형성의 길 - 글로벌 영성과 침묵기도를 중심으로
4. 강 사 : 오 전 /안선욱 목사(Rev. Dr. Sunny Ahn, an ordained elder United Methodist clergywoman currently with Kona United Methodist Church on the Big Island of Hawaii)
                오 후 /김수천 교수, 협성신학대학 교수
5. 등록안내 :
▪참가인원제한 : 40명으로 제한(선착순 마감)
▪평신도지도자 : 선착순 8명
▪등 록 금 : 1인당 35만원(2인 1실 기준)
▪등 록 계 좌 : 국민은행 430502-95-108389 정요섭(5-day 영성형성아카데미 회계)
▪등 록 절 차 : 신청서를 팩스(02-453-9649)나 이메일(jeongyosub@naver.com)로 보내신 후, 등록금 입금 시 리더십 환대팀 정요섭 목사에게 전화로 연락해주세요.
▪아카데미리더십 : 리더십 팀장-권종호 목사, 리더십 언약그룹-이광섭 목사
                                리더십 예배-조재일 목사, 배윤주 목사 리더십 예배 설치-김이화 목사
                                리더십 환대, 행정-정요섭 목사, 조항권 목사
▪문 의 처 : 서울연회본부(02-389-2047∼8), 리더십 환대-정요섭 목사(010-2545-9649)

5day academy for spiritual formation 안내

영성형성이란?
영성형성이란 영적인 생활의 성숙을 돕는 학습과정을 말합니다.
기독교인에 있어 영성형성이란, 그리스도의 인격과 행동을 닮아가는 과정을 뜻합니다. 이 과정은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 평생에 걸쳐 이루어집니다. 존 웨슬리의 용어로는 ‘성화의 과정’이라고 합니다.
영성형성 아카데미의 성서적 근거
사도행전 2장 42절에 의하면,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아서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가르침, 선교, 예배, 기도’ 이 네 가지 행동이 영성형성 아카데미의 기본 구조입니다.
5-day 영성형성 아카데미의 일과는 침묵과 안식입니다. 이런 성서적인 이미지와 수도 공동체에서 오래 지속되었던 예배와 기도, 휴식과 재충전, 침묵과 내면적인 성찰, 강의와 묵상, 성만찬과 언약 그룹 속의 생활 나눔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강의개요 :
▪오전강의(글로컬 영성 : ‘Glocal’ Spirituality) :
21세기에 접어들어 ‘글로컬(Glocal)’ 시대가 열렸다고 한다. 이는 세계화(globalization)와 지방화(localization)가 함께 맞물려21세기 지구촌을 이끄는 시대라는 말이다. 이 시대에 적합한 ‘영성(靈性, Spirituality)’을 찾고자 많은 이들은 다름과 다양성을 강조하고 일반성과 통일성을 등한시 한다. 이에 반박하여, 이번에는 행정학적 접근방법으로 좀더 균형잡힌 ‘영성’에 대한 이해를 간구하고자 한다. 본 강의에서는 전도서 1:9-10의 ‘해 아래에는 새것이 없다’는 말씀을 전재로 시작하여, 교회사에서 들어난 ‘글로컬 영성,’ 그리고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의 삶속에서 들어난 ‘글로컬 영성’을 논함으로, ‘기독교 영성은 글로컬 영성이다’라고 정의하며 마무리 되는 귀납적 영성연구의 모습을 취한다.

▪오후강의(침묵기도) :
다양한 침묵기도에 대한 이해를 위해 매일 하나씩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깊이 있는 강의와 토론을 통해 참여자들이 침묵기도(관상기도)에 대한 신학적 이해를 하게 한다. 동시에 다양한 침묵기도의 실습을 통해 참여자들이 성령을 통한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게 하고 그를 통해 영성형성(Spiritual Formation)을 체험하게 한다. 더 나아가 다양한 기도의 실습을 통해 나에게 적절한 기도의 방법은 무엇인지 찾아보고 목회 현장에서 다양한 기도의 방법들을 어떻게 접목할지 고민해 보고 함께 토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