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롬3:21-31)
11.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롬3:21-31)
  • 주성호
  • 승인 2017.03.13 0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해설교]

지금까지 바울은 온 인류가 죄로 인해 심판이 불가피함을 열거하고 본문부터는 복음의 기쁜 소식을 구원론에 근거하여 인간은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함을 받는데 유일의 길은 믿음에 있다고 강조했다.

1) 하나님의 의(21-26)
① 모든 사람을 위하여(21-23) - 죄 아래 있는 인간들이 결코 하나님의 영광에 이룰 수 없는 상황에 빠져 있을 때(23절)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고(21절) 이 사실은 예수 그리스도에 근거를 두고 있는데 이 사실을 믿을 때 의로 인정케 됨은(22절) 전적으로 하나님 편에서 모든 사람을 위하여 구속 사역을 성취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취하신 이신득의의 과정이다.

② 구속의 은혜(24-26) - 죄로 인해 하나님의 영광에 참여하지 못한다고 말했던 바울이 본문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혜로 값없이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는 길을 제시했다. 즉 예수의 피로 화목제물이 되게 하심으로 스스로 의로우심을 나타내셨고 그를 믿는 자들로 하여금 죄 사함 받고 의롭다함을 받게 하셨으니 우리는 이 사건에서 기독교의 진수를 경험하게 된다.

2) 믿음에 의한 의(27-31)

① 사람을 의롭게 하는 믿음(27-30) - 지금까지 하나님의 의와 은혜만을 강조한 바울이 본문에서 비로소 인간 편에서 믿음으로 이루어야할 의를 주장했다. 믿음으로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이룩한 의를 분여 받고 의의 옷을 덧입어 그리스도와 연합함으로 의롭다함을 받게 됨으로 구원에 관한 한 인간은 자랑할 것이 없고 자랑할 것이 있다면 십자가요 우리로서는 다만 감사와 찬양뿐이다.

② 율법을 굳게 하는 믿음(31) - 예수님 당시에도 율법 때문에 많은 문제가 있었고 바울 시대에도 믿음을 강조하고 율법의 무용론을 주장한 듯 보임으로 유대인들의 입장에서는 율법을 폐하여야 하느냐? 하는 질문이 나올 만 했다. 그러나 바울은 믿음 때문에 오히려 율법은 굳게 세워진다고 했다(마5:17). 모세의 율법이 행함의 율법이라면, 예수의 복음은 믿음을 조건으로 하는 믿음의 율법이다.

그러므로 인간이 의롭다함을 얻는 것은 하나님의 값없이 주어지는 은혜의 선물임으로 우리는 믿음으로 이 사실을 받아 드리기만 하면 된다. 다만 우리는 자랑할 것이 전혀 없고 그 은혜를 입은 성도는 믿음으로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이 되도록 해야 한다.

[속회공과]

경배와찬양
생활나누기 / 한 주간의 삶 간단히 나누기
찬양 /
합심기도 / 오늘의 모임을 위하여
대표기도 /
말씀읽기 / 로마서 3:21-31

【오늘의 요절】로마서 3: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말씀과의 만남

1. 하나님의 구속의 은혜로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영광에 이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죄 아래 있는 인간은 결코 하나님의 영광에 이룰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불의를 싫어하십니다. 하나님은 거룩하시고, 의로운 분이시기에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도 이것을 요구하십니다. 인간 스스로 되어질 수 없었던 의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혜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영광에 이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율법의 한계점을 극복해 주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이 무엇입니까?(롬3:21, 24-25)

2. 하나님의 구속의 은혜는 보편적이지만 의인은 믿음으로 이루어집니다.
의인이 되어지는 것은 결코 인간의 선한 행위의 결과나 율법의 행위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이 인간을 의인이라 칭하시는 것은 율법을 통한 할례의 결과가 아닌 믿음의 결과입니다. 이로인해 이방인인 우리들도 하나님의 선택받은 백성이 될 수 있습니다.

● 하나님으로부터 의롭다 인정받는 것은 무엇으로 가능합니까?(롬3:28)

3. 믿음으로 의인이 되어지는 것은 인간의 공로가 아닌 하나님의 주권입니다.
믿음으로 의롭게 되어진다고 해서 결코 인간의 믿음의 행위 그 자체 때문에 의인이 되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의인이라 칭함을 받는다 할지라도 우리는 여전히 완전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여전히 죄인임에도 불구하고 믿는 자에게 ‘의인’이라 말씀하십니다.

● ‘의인’이란 무엇입니까? 그리고 의롭다 인정하시는 분은 누구입니까?(롬3:30)

결단과 적용

1. 오늘의 말씀을 통한 결단을 적어보고, 삶의 구체적인 적용을 적어 봅시다.

2 자신이 결단과 삶의 적용을 함께 나누어 봅시다.

마 무 리

1. 찬양 및 합심기도(결단과 적용내용 가지고 기도하기)
2. 마감기도(주의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