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복음의 주제(主題)(롬1:16-17)
3. 복음의 주제(主題)(롬1:16-17)
  • 주성호
  • 승인 2017.01.16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음을 위해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바울은(1절) 복음을 가지고 로마에 가기를 간절히 소원한다(15절) 하면서 서신의 서두에서 복음의 내용이 무엇임을 밝혔다. 이신득의(以信得義) 즉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는 사상을 복음의 대 주제로 삼았다.

1) 복음의 능력(16)
① 복음을 부끄러워 아니함 - 복음이 아무리 복된 소식이라 하여도 유대인들은 복음을 꺼렸고, 헬라인들은 복음을 미련한 것으로 여겼다(고전1:23). 더구나 군대와 법을 자랑하는 로마인들은 그리스도인들을 해로운 미신에 빠진 자들이라 경멸했다. 바울은 본래 복음을 증오하고 그리스도인들을 심히 핍박하던 자였으나 다메섹 도상에서 부활하신 주님을 만난 후부터는 평생 그리스도를 증거 하는 자가 되었다.

②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 죄악의 늪에 빠져 죽어 가는 사람에게 당장 필요한 것은 구원의 밧줄이 되는 복음이며, 이 복음에는 하나님의 능력이 힘 있게 작용한다. 능력은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것으로 죄와 사망의 사슬을 폭파시키기에 넉넉하므로 바울은 생명을 살리는 복음을 위해 전 생명을 다 바쳤다.

2) 복음에 근거한 의(17)

① 하나님의 의 - 인간은 본질상 죄인이요 멸망 받도록 되어 있는 존재로(엡2:1-3) 스스로의 힘으로 구원받을 수 없다. 대부분의 종교가 나름대로 인간의 노력으로 구원 얻는 길을 제시하고 있으나 성경은 하나님의 의를 믿는 믿음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복음은 기쁜 소식으로 십자가와 부활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② 의인은 믿음으로 산다 - 하나님의 의는 성도로 하여금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from faith to faith) 즉 믿음으로 받아들인 하나님의 의가 점점 사람 안에서 확장되어 증대된 의로 더 큰 믿음에 이르게 된다(Calvin).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합2:4)는 하박국을 위시로 하여 바울에서 구체화되었고 마틴 루터에 의해 종교 개혁의 동인이 되었다.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는 말씀은 복음의 대 주제이며 기독교의 대 강령이다. 복음은 놀라운 능력(16절)으로 우리 앞에 다가오고 복음의 요구는 인간편의 믿음이며 복음의 열매는 구원 곧 영원한 생명임으로 성도는 복음을 부끄러워 말고 자랑하며 긍지를 가지고 힘 있게 증거 해야 한다.

<속회공과>

3. 복음의 주제

경배와찬양
생활나누기 / 한 주간의 삶 간단히 나누기
찬양 /
합심기도 / 오늘의 모임을 위하여
대표기도 /
말씀읽기 / 로마서 1:16-17

【오늘의 요절】로마서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가 나타나서 ☐☐으로 ☐☐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바 ☐☐은 ☐☐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말씀과의 만남

1. 복음은 모든 믿는 사람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복음에는 구원의 능력이 있습니다. 그러기에 사도 바울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복음을 믿는 자들을 핍박했던 바울이 주님을 만난 후 복음을 위해 핍박 당하는 자가 된 것입니다. 복음은 예수를 믿는 자들에게는 영광이요, 생명이요, 자랑이 됩니다. 복음은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 바울이 복음을 부끄러워 하지 않는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롬1:16)

2. 복음에는 하나님과 인간과의 올바른 관계가 무엇인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의인”이란 선한 행동을 하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의인이라 죄인이었던 인간이 죄의 상태에서 벗어나 비로소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가 회복된 것을 말합니다. 당신은 하나님과의 관계가 올바르게 형성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형성의 회복은 무엇을 통하여 가능합니까?(롬1:17)

3. 의로운 사람은 믿음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하나님과의 관계형성이 회복된 사람은 믿음에 의한 삶을 살아가게 되고, 믿음으로 그 삶을 유지시켜 나갑니다. 믿음의 삶이란 복음에 나타난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예수를 그리스도로 고백하며 살아가는 삶을 말합니다. 의로운 사람은 나의 전인격을 주님께 의탁하는 사람입니다.

● 복음을 단순히 믿는 믿음에서 보다 승화된 믿음에 이르게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롬1:17)

결단과 적용

1. 복음을 믿기 전의 나의 삶과 복음을 믿고 은혜 받은 뒤의 나의 삶의 변화에 대하여 나누어 봅시다.
2. 당신의 믿음의 삶을 방해하는 요소는 무엇입니까?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당신의 결단은 무엇입니까?

마 무 리

1. 찬양 및 합심기도(결단과 적용내용 가지고 기도하기)

2. 마감기도(주의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