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과 전지하신 하나님
제4과 전지하신 하나님
  • 주성호
  • 승인 2015.01.26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용한 기도
찬송 :
기도
암송 요절: 여호와여 주께서 나를 감찰하시고 아셨나이다 주께서 나의 앉고 일어섬을 아시며 멀리서도 나의 생각을 통촉하시오며(시 139: 1-2)

1. 본문 이해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행위뿐만 아니라 마음도 아신다. 그의 지식은 완전하므로 그 앞에 설 때 우리는 마치 벌거숭이와 같이 되고 만다. 그러나 한편 큰 위안과 힘도 주신다.

1) 다윗이 고백한 내용은 무엇인가?
하나님께서 나의 모든 것을 감찰하시고 아심을 고백하였다. 다윗은 막연하게 모든 것을 아신다고 하지 않고 ‘나의 모든 것’이라고 했다. 하나님은 개개인에 대해 완전히 아시므로 전지하신 분이라 부르기에 합당하다. 하나님은 인간의 행위뿐 아니라 우리의 마음속 깊이 생각까지도 아신다는 것을 믿는다면 경건의 생활에 큰 힘이 될 것이고 매사에 하나님의 면전에서 조심하게 될 것이다.

2) 주께서 무엇을 통촉하시며 알고 계신가?
나의 앉고 일어서는 동작(2절), 나의 모든 행위(3절), 나의 모든 말하는 것(4절)까지 통촉(양찰의 높은 말)하시며 알고 계신다. 멀리서도 나의 생각을 통촉하신다고 했는데 그러므로 주께서 우리를 아시는 지식은 완전한 지식이라 할 수 있다. 과연 무소부재, 전지전능하신 분이다. 그뿐만 아니라 나의 전후까지 아시므로 (5절) 나는 감히 하나님께 미치지 못한다. 누가 감히 주께로부터 도망할 자 있겠는가?
그러므로 성도는 전지하신 하나님 앞에서 정결해야 하고 보다 경건에 이르기를 힘써야 한다.

2. 질문
1) 본문에서 하나님은 어떤 하나님인가?

2) 다윗이 고백한 내용은 무엇인가?

3) 주께서무엇을 통촉하시며 알고 계신가?

4) 모든것을 아시는 하나님 앞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3. 적용(그러면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1)

2)

3)

4. 정리
기도(통성기도)
요절 외우기
찬송 :
주의 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