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하나님께 대한 성도의 자세(롬12:1-2)
38.하나님께 대한 성도의 자세(롬12:1-2)
  • 주성호
  • 승인 2013.09.23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그러므로 하나님의 자녀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1절)

2) 본문요약
본문의 두 절은 생활편의 대 강령으로 몸으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산 제물로 드리는 삶이 되도록 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심령의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는 생활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3) 내용분해
(1) 영적 예배드림의 생활

① 몸으로 드리는 산제사-믿기 이전의 몸(σώμα)은 더러움에 쓰이는 도구이었으나(롬1:24) 성도의 몸은 그리스도의 지체가 되었으며(고전6:15),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령의 전(고전6:19)이 되었다. 그러므로 성도의 몸이라고 할 때 육신뿐 아니라 마음, 의지, 생활까지도 포함된다. “산제사”는 죽은 제물로 드려지는 구약의 옛 제사와는 달리 대속의 은혜를 받은 성도들이 하나님께 헌신과 봉사를 겸한 예배를 의미한다(히13:15-16). 실천편의 기본이 성도의 자세에 있고, 이 자세로 온전한 섬김이 행해질 수 있음으로 바울이 서두에서 강조했다고 볼 수 있다.

②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예배-예배는 하나님의 원하시는 뜻이요(시96:8-9) 구원 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의 마땅한 도리이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는 많은 제물이나 형식적인 의식이 아니라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리기를 원하시고 그런 자를 찾으신다고 했다(요4:23-24). 하나님은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의 많은 헌물을 오히려 가증히 여기신다고 했다(사1:11). 이 원리를 일찍 깨달은 다윗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은 제물이 아니라 상한 심령이라 했다(시51:16-17). 하나님은 믿음에 근거한 산제사를 기쁘게 받으신다.

③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영적(λογιχήν)이라는 말은 합당한 이라는 뜻으로 이방인들의 미신적 예배와 구분하여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예배를 강조하는 용어이고, 예배(λατρεία)는 본래 레위기법 규정에 따라 하나님을 섬기는 직무를 수행하는 제사장의 일에 사용되었으며(히9:6) 그러므로 섬김으로도 번역이 되었다.
그러므로 영적 예배는 문자적으로 합리적인 섬김이란 뜻으로 이는 구약시대에 드려진 희생제의(犧牲祭儀)와 구별되며 삶 전체로 드리는 예배를 가리킨다.

(2) 변화된 생활(2)
① 이 세대를 본받지 말라-원문은 명령형으로 본 받지 말라(συνσχηματίζεοϑε)이다. συν(같이 한다)와 σχημα(보이는 모양) 즉 눈에 보이는 외형(fashion)을 같이하는 것을 가리키는데 시대의 유형을 따르지 말라는 뜻이다. 세상은 나름대로 귀하게 여기는 가치관이 있는데 신앙적이 아닐 때 성도들이 따를 것이 못되는 것이 많다. 왜냐하면 세상에서 귀하게 여기는 가치들은 인간의 탐욕을 불러일으키고 하나님과 멀어지게 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② 변화를 받아야 한다-원문은 역시 명령형으로 변화를 받으라(μεταμοριρουσϑε)이다. μετα(변화하다)와 μορφή(본질적 형체) 즉 본성이 변화하는 것을 가리키는데 성도는 변화를 받아 영적으로 새로워 져야 한다(고후5:17).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육신의 일은 버리고(롬8:4-6) 진정한 헌신의 생활이 되어야 산제사 곧 진정한 예배의 생활이 된다.

③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라-하나님의 신비와 오묘함을(11:33-34) 지적 측면으로 말한 바울은 하나님에 대해 세 가지 형용사를 사용하여 윤리적인 면으로 강조했다. 그러므로 성도는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할줄 알아야 한다. “분별하도록 하라”(δοχιμάζειν)는 시험을 통해 입증함으로 수납하다의 뜻인데 성도는 자기 행위가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지 알고 행해야 하며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지를 살펴보아야 한다(요7:17).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 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몸으로 드리는 산제사란 무엇을 뜻하는가?

③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는 어떤 예배인가?

④ 영적 예배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⑤ 성도의 바람직한 삶의 자세는 무엇인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