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감 남선교회 전국, 제45회 평신도 영성수련회(2보)
기감 남선교회 전국, 제45회 평신도 영성수련회(2보)
  • 김오채
  • 승인 2024.01.31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5회 평신도 영성수련회 첫째 날(1.29/월)

①주제강연

사회-경기연회연합회 회장 채병선 장로, 기도-준비부위원장 김종은 장로, 특송-평택제일교회 김혜영 집사

►사회-경기연회연합회 회장 채병선 장로

►기도-준비부위원장 김종은 장로

►특송-평택제일교회 김혜영 집사

►성경-수7:7-12

►제목-”너희는 내일을 위하여“

►강사-경기연회 감독 박장규(경기연회 동탄교회 담임)

강사-경기연회 감독 박장규(경기연회 동탄교회 담임)
기도인도-경기연회 감독 박장규(경기연회 동탄교회 담임)
합심기도

►주요내용

♠우리의 삶의 여정은 실패와 성공의 연속이다. 혹시 실패나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였다면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을 원만하거나 불평불만을 하기보다는 첫째로, 내 자신(마음의 상태)을 돌아보고, 둘째로, 스스로 거룩하게 하고 셋째로, 내일을 위하여 소망을 갖고 하나님께 엎드려 기도해야 한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하여 우리의 탐욕과 좌절을 내려놓고 하나님을 바라보며 나아가야 한다.

♠실패의 원인을 하나님이나 환경, 상황, 남의 탓으로 돌리지 말고 자신 내면의 모습이나 속사람을 자세하게 돌아보고 과거의 실패나 문제, 지난날의 원망과 불평 속에서 벗어나 자신을 진실되게 만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탐욕을 버리고 회개하여 스스로 거룩하게 하여야 하며, 낙심과 절망으로 엎드려 있지 말고 일어나 내일의 소망을 갖고 내일을 위하여 준비(예비)하여야 한다.

②특강1

►사회-중부연회연합회 회장 배정섭 장로

►기도-상임부회장 김승철 장로

►성경-요1서5:4-5

►제목-”세상을 이기는 크리스찬“

►강사-김하중 장로(하나님의 대사 저자)

►주요내용

♠35년간 사회생활(공직-주중대사, 통일부 장관)을 하면서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여 응답받고 문제들을 해결한 신앙적인 체험을 통하여 크리스찬들이 세상을 이기는 방법은 기도라고 강조하면서 세상은 항상 전쟁터였고, 이러한 세상에서는 항상 이겨야 했기 때문에 거칠고 폭력적이어서 사랑은 필요치 않다라며 세상은 골리앗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성령의 도움을 받아 성령이 원하시는 기도를 해야 한다.

♠영적 전쟁의 승리 목적은 예수님을 믿게 하는 것으로 영적인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첫째로, 성령이 내 안에 계셔서 도와주실 것을 믿어야 하고 둘째로, 회개해야 하며 셋째로, 기도를 하되, 내 자신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항상 남(김장로/매일 200명-300명에 대한 중보기도)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중국 왕이 외교부장을 위한 중보기도로 암이 치유되는 기적의 체험담을 설명하기도 하였다.

♠세상 사람들은 직장 내에서의 그리스도인 것을 밝히면 손해 볼까 봐 숨기는 경가 있는데 본인은 고위직 공직(김대중 정권 시-주중대사와 통일부 장관) 재직 중, 주위 사람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유혹을 이겨내고 신앙적인 양심에 따라 크리스천인 것을 드러내 결국 승리할 수 있었던 경험을 제시하며 자녀들이 떳떳하게 자신의 정체성(그리스도인) 밝힐 수 있도록 본이 되는 삶을 살기를 권유하였다.

②간증1(찬양)

►사회-중앙연회연합회 회장 황은석 장로

►기도-중앙위원 박광수 장로

►성경-고전13:13

►제목-”사랑은 남는다“

►강사-김명선 목사(대표곡-시선/오륜교회 찬양사역 담당)

►주요내용(찬양)

♠여는 찬양-내 하나님을 크고 힘 있고

♠간증과 찬양

김명선 목사의 대표곡인 ”시선“을 찬양 한 후 자신이 격었던 불행한 삶의 여정(어렸을 때-가난, 대학입시 실패, 남편과의 사별, 그 후의 생활상 등)에 대하여 간증하면서 가치 있게 삶을 사는 것은 죽음을 앞에 둔 것처럼 사는 것이라 말하며 우리가 살면서 무엇을 남길 것인가? 오늘 하루 사랑하며 사는 것이 가장 의미가 있는 것임을 깨달았으면 좋겠다고 말하였고, ”왕께서 나를 보시네“ 와 ”내 삶은 주의 것“을 찬양하고 간증을 마쳤다.

▣영성수련회 둘째 날(1.30/화)

①영성집회1

►사회-삼남연회연합회 회장 배덕수 장로

►기도-준비부위원장 이승호 장로

►성경-롬3:23-27

►제목-”회개 하였습니까?“

►강사-이치운 목사(삼남연회 반석중앙교회 담임)

►주요내용

♠'성경이 말하는 나는 누구인가?(엡2:15)’와 성경이 말하는 죄는 무엇이며, 영혼이 죽은 자는 실재적으로 어떻게 반응(마음과 육체가 원하는 대로 산다)하는 가를 알아 보아 하나님은 마음 중심을 보시는 분이심을 깨닫고 마음 중심의 변화가 일어나는 회개를 통하여 하나님께로 돌이키는 자들이 되기를 당부하였다.

②간증2

►사회-상임부회장 연규철 장로

►기도-상임부회장 윤재영 장로

►성경-욥5:18-21

►제목-”영적 승리의 삶“

►강사-임재순 장로(솔섬 캠핑장 대표/목양교회)

►주요내용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살면서 사랑하는 아들(임상준 집사)이 사고로 인해서 생사의 문턱을 넘나드는 6년이라는 세월의 삶 속에서 하나님께서는 반드시 아들을 일으켜 세워주시리라는 믿음으로 자신에게 닥친 어려운 상황(아들-머리 한쪽이 함몰되었고 한쪽 팔과 다리가 마비/임장로가 직접 6년간 간병/자신의 건강 악화, 며느리-재산 분활 소송 등)을 극복한 경험을 간증하였다.
♠하나님의 은혜로 아들이 기적적으로 소생되어 재활과정을 통하여 지금은 말한마디는 할 정도가 된 과정속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는 시간이 되었다고 고백하였으며 지금은 가정예배를 드리며 하나님을 더 깊게 만나고 있다.

♠우리 인생사에서의 매듭은 하나님이 풀어주시지 않고, 매듭을 푸는 것은 결국 바로 나 자신이었다라고 말하며 하나님을 향한 불평과 원망 속에 점차 깨달은 것은, 나, 자신이 변해야 된다는 것과 실타래를 푸는 핵심은 바로 회개임을 깨달았다. 진정으로 회개하게 되자, 감사가 이어지고 고난이 풀어지며 물질의 축복과 회복이 일어났다고 간증하며 이 모든 과정 과정이 다 하나님의 은혜였고 축복이었다고 고백했다.

영성집회2

►사회-남부연회연합회 회장 이강래 장로

►기도-상임부회장 곽상길 장로

►성경-창24:7-12

►제목-”기도는 반드시 응답 됩니다.“

►강사-백용현 목사(남부연회 한빛교회 담임)

►주요내용

♠기도는 하나님이 행하실 일을 믿음으로 구하는 것으로, 하나님의 일이며 첫째로, 기도는 하나님의 약속(레33:3) 둘째로, 기도는 하나님의 뜻이 먼저 있고 셋째로, 기도는 하나님을 알게 하며 넷째로, 기도 응답은 하나님의 은혜로서 기도는 즉시, 그대로, 반드시 응답 된다.

♠우리 모두 기도는 반드시 응답 됨을 굳게 믿고 감사하며 기도하시기 바라며 감리교회가 기도하는 교단으로 소문나기를 소망하였다. 100년 기도운동(감리교회 7,000개 중 400개만 참여) 하기 시작하였으며 밤 9시부터 다음 날 밤 9시까지 기도가 지속되고 있다. 동참하여 주시기를 부탁했다. 사람을 바라보지 말고 영원하신 여호와 하나님만 바라보자고 당부하였다.

영성집회3

►사회-감사 최윤하 장로

►기도-감사 이권우 장로

►성경-욘2:1-10

►제목-”더 깊은 회개의 영성으로“

►강사-김완중 목사(경기연회 목양교회 담임)

►주요내용

우리의 삶이나 신앙생활에서의 어떤 매듭은 내가 풀 수 있는 게 아니고 회개할 때 하나님께서 풀어주신다. 수련회 주제가 ”다시 회개하고 세상의 빛이 되자“이고, 감리회 슬로건은 ”영성 회복, 교회 회복, 세상의 빛“으로 결국은 세상의 빛이 되자고 하면 회개해야 되고, 교회가 회복돼야 되고, 영성이 회복돼야 한다. 말씀을 읽는 운동과 기도가 동시에 같이 갈 때 균형 잡힌 영성이 된다.

♠신앙생활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첫째로, 하나님을 사랑하되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다. 둘째로, 내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라. 따라서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와 이웃과 나와의 관계가 가장 중요한데 그 관계 속에 사랑이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우리들을 사랑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용서한 것과 같이 너희도 서로 용서하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고 말씀하시는데, 우리가 예배를 드리고 말씀을 읽고 기도하고 회개하고 하는 모든 신앙 행위는 하나님을 사랑하기 때문으로 하나님 사랑하는 마음 없이 그런 여러 가지 신앙 행위를 하게 될 때 이것은 종교 행사일 뿐이지 하나님과의 사랑의 관계가 연결되어야 비로소 기도하는 일도 의미가 있는 거고 예배를 드리는 것도 의미가 있다.

♠하나님과 우리와의 사랑의 관계를 깨뜨리는 것은 죄로서 화살이 그 과녁을 정확하게 딱 맞춰야 되는데 빗나가는 것으로 하나님 말씀에 불순종하는 것, 하나님의 마음을 섭섭하게 만들고 하나님과 우리와의 사랑의 관계를 깨뜨리는 것이다.

♠우리가 다시 세상의 빛으로 나아갈 수가 있는 길은 회개인데 내 이익밖에 모르는 이런 죄악에 빠진 인간이 다시 하나님과의 사랑의 관계를 회복할 때 우리가 다시 세상의 빛으로 나아갈 수가 있는 것이고, 회복을 위해서 회개가 전제가 되어야하는데 첫째로, 지적으로 내가 잘못 됐구나 하는 것을 깨닫는 것-그 죄를 지적할 때 변명하고 핑계 대고 책임 전가하지 않아야 된다. 둘째로, 회개는 우리가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시키는 것으로 우리는 나가서 복음을 전하면 되고 전도의 비결도 회개에 있고,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 회개할 때 하나님은 놀라운 구원의 역사를 이루어 주신다.

♠더 깊은 회개의 영성-전도사 시절의 성도들이 부족한 나로 인하여 예수님을 제대로 만나지 못했던 것을 깨닫지 못한 죄를 통회자복 회개하였던 간증을 하면서 하나님께로 다시 돌아와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돌아오면 하나님은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고 신분을 회복시켜 주신다. 회개하고 돌아와야 위대한 빛으로 쓰임 받는다.

영성집회4

►사회-동부연회연합회 회장 박재혁 장로

►기도-준비위원장 안성규 장로

►성경-마25:14-30

►헌금기도-대회회계 김정규 장로(해외선교를 위하여)

►제목-”사역의 자원: 아픔, 결핍, 부담“

►강사-이용규 선교사(인도네시아)

►주요내용

♠몽골과 인도네시아 선교사 사역 과정에서 경험한 것을 간증하면서 우리는 흔히 선교사역의 자원하면, 풍부한 물질과 능력이라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아픔과 결핍과 부담“이 선교 사역의 자원이 되었다고 말하였다. 모자라고 약한 모습이 모여서 사역하는 과정에서 하나님이 역사하시는 것을 바라보며 그 당시에는 깨닫지 못했는데 선교사로 사역하는 과정에서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를 체험하게 되었다고 간증했다.

♠우리는 물질의 세계를 위로 올라와 있는 플러스적이 요소만 보고 계산을 하게 되는데, 영적으로 보면 수면 아래 깊은 영역이 있으며 이것이 또 다른 자원인데 우리는 놓치는 부분이 많다는 점을 지적했다. 주인이 하인들에게 10, 5, 1달란트를 주었는데 이는 재정적으로 늘려라고 하는 것이 아니고 왕위를 받아온 주인이 공동 통치자를 세우기까지 스스로 성장하라는 것으로 이를 우리는 잘 깨달아 주인의 뜻을 받들어야 한다.
♠하나님께서 뱁새를 황새로 만들기 프로젝트로 시작하셨는데 하나님이 함께 해 주시면서 해보라고 할 때, 그렇게 되어지는 것을 경험하게 되었다라고 말하며 부담감을 갖고 세운 학교(자카르타 국제학교)에서 이슬람인인 인도네시아와 인도네시아에 들어온 아프카니스탄 청년들이 공부하며 크리스천이 되어 성장해가는 모습을 영상으로 설명하였다.
♠세상에서 가장 불공평한 사례는 예수님께서 내 죄를 대신 십자가에서 목숨을 버려 대속해 주었다는 것이다. 그 십자가 은혜만큼 불공평한 것은 이 세상에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강조하면서 아픔과 결핍과 부담이 하나님이 여러분에게 맡겨주신 사역의 하나라는 것을 기억해 주기 를 부탁하였다.
 

특강2

►사회-서울연회연합회 회장 심억조 장로

►기도-예배위원 노재민 장로

►성경-빌2:1-4

►제목-”북한 영혼들을 위한 나의 사명“

►강사-지성호 국회의원(국민의 힘 소속)

►주요내용

♠식량 부족으로 할머니가 죽어가는 과정과 아버지가 철물공장에서 노예처럼 일하는 것을 바라보고, 굶주림 때문에 달리는 석탄열차에서 석탄을 훔치는 과정에서 못 먹어 힘이 빠져 열차에서 떨어지면서 열차가 발과 손 쪽으로 지나가 3시간에 걸친 수술(마취 없이)한 후 한 쪽발과 손을 잃게 되었다.

♠북한 악조건의 환경을 벗어나기 위하여 중국과 라오스 등을 거친 1만km를 달려 2004년 대한민국으로 탈북하였다. 한국에서의 가장 어려웠던 것은 첫째로, 삶이 방식이 달라 적응이 어려웠고, 정착금으로 100만원 받았으나, 탈북 시 제반 경비를 제하고 적은 돈으로 정착하기가 정말 힘들었다고 간증 했다.

♠어떻게 그 힘든 시절을 겪고 견뎌냈는지 생각해 보면 모르겠다. 그렇게 살아냈다는 자체가 기적이고 하나님의 은혜였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라고 말하며 자유를 얻게 하시고 불편한 몸을 가진 나를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제21대 국회)이 되게 하신 것은, 북한 땅에 복음을 전하라는 하나님의 뜻(사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하며 동토의 땅 북한에서 믿음을 지키고 있는 동포들과 자유복음통일을 위하여 기도하여 줄 것을 부탁했다.

▣영성수련회 셋째 날(1.31/수)

영성집회5

►사회-경기연회연합회 이종의 장로

►기도-경기연회연합회 이종의 장로

►성경-마6:24

►제목-”지갑이여 회개하라, 심판이 가깝도다“

►강사-신이철 박사(크라운 재정학교)

►주요내용

♠성경 전체 8%인 2,400회에 걸쳐 돈과 물질을 어떻게 벌고 쓰는 것이 성경적인지를 말씀하고 있는데 돈이 구원(눅19:1-10/삭개오의 구원), 영생(마19:21-23/부자청년의 사례), 회개(눅3:11-14/세례요한의 가르침)과의 관계성으로 보아 돈과 물질은 지극히 영적인 문제인 것을 인정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어진 존재로서 하나님의 나라에서부터 이 땅(사단이 통치한 세상)에 보냄을 받았고 보낸 목적은 첫째로, 생육하고 번성하여 이 땅을 다스리라는 하나님 나라의 문화적인 사명(창1:28)과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가르치라는 선교적 사명(마28:18-20)을 완수하라는 것이다. 따라서 돈과 물질을 성경적인 관점으로 정직하게 벌어서 하나님 나라의 문화적인 사명과 선교적사명을 완수하는 데 써야 함을 인식하고 실천하자.

♠3.22-4.27(8주 과정)까지 실시하는 남선교회 전국 주관 ”성경적 경제생활“ 교육 프로그램에 부부가 참여(가정의 경제생활은 부부가 일치해야 함)함으로 교회에, 특별히 청년 세대들에게 하나님의 경제 복음이 전파되는 역사가 일어날 수 있도록 협조 요청하였다.

영성집회6

►사회-충북연회연합회 회장 임종철 장로

►기도-충북연회연합회 총무 황영준 장로

►성경-삼상17:31-40

►제목-”골리앗을 무너뜨린 다윗이 됩시다.“

►강사-박정민 감독(충북연회/시온성교회 담임)

►주요내용

♠코로나19이후 교회는 탈종교화 현상, 이슬람의 도전 등... 엄청난 도전 앞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세상의 도전에 우리는 어떻게 응전해야 할까요? 저는 그것을 오늘 본문 다윗과 골리앗의 이야기에서 찾아보고, 거기에서 들려주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자 한다.

♠거대한 골리앗의 도전을 무너뜨린 다윗의 승리 비결은 육신의 갑옷을 벗어버리고, 성령의 갑옷을 입었다. 이제 오늘 우리는, 그리고 한국교회는 사울의 투구와 갑옷을 벗어 던지고, 성령의 갑옷과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어야 한다. 교회의 능력은 복음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기이다.

♠먼저, 골리앗의 도전 앞에서 낙담하지 말아야 하고, 다윗이 들었던 물맷돌을 우리도 들어야 한다. 물맷돌은 하나님의 능력임으로 훈련되어 져야 하며 기도의 물맷돌을 연마하여야 한다. 이 시대 우리는 다윗의 물맷돌처럼 기도의 무기, 말씀의 무기, 찬양의 무기 등, 자기 손과 몸에 맞는 ‘연마한 무기'가 있어야 합니다. 성령의 기름 부음을 받은 사람은, 자기 무기(은사) 하나 둘 정도는 평소에 개발해 두어야 한다. 그동안 연마한 기도의 물맷돌을 힘차게 던져 교회를 향한 모든 도전들을 물리치고 다시 정상(正常)을 회복하고 다시 정상(頂上)으로 부흥하는 교회를 만들자고 당부하였다.

폐회예배

►사회-서울남연회연합회 회장 임영규 장로

►기도-서울남연회연합회 총무 도용수 장로

►성경-레18:1-11

►제목-”각기 악한 길에서 돌리키라“

►강사-김종구 목사(서울남연회/세신교회 담임)

 

►주요내용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이 규례와 율법보다는 세상의 것에 더 관심을 갖고 있어 많은 죄를 짓곤 한다. 예레미아 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토기장이가 토기를 빗는 장면에서 터진 그릇을 보여준다. 터진 그릇은 그릇을 만드는 원료에 문제가 있어 만들어 놓으면 도무지 쓸모가 없게 된다.

♠이 비유에서 터진 그릇의 원료가 우리들인데 하나님께서는 아무 쓸모 없는 우리를 영원히 버리지 않으시고 다시 빗어 사용하게 되는데 우리 스스로 터진 그릇이라고 인정하면서 악에서 돌이켜 하나님께로 돌아가면 할 일(사명)이 있게 된다. 우리가 먼저 돌이키면 하나님께서 돌이키셔서 축복하여 주신다. 철저한 회개와 기도로 하나님께 더 가까이 돌아가자.

▣폐회선언

대회 총무 김승호 장로의 광고 후, 대회장 오수철 장로가 “남선교회 전국연합회 제45회 평신도 영성수련회” 폐회를 선언함으로 모든 순서를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