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부흥케 하시는 하나님!
다시 부흥케 하시는 하나님!
  • KMC뉴스
  • 승인 2023.08.15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복78주년 및 2023년 남북평화통일공동기도주일 메세지

감독회장 이철

광복 78주년이자 1989년부터 남북의 합의로 지켜오고 있는 남북평화통일공동기도주일을 맞았습니다.

8•15 광복절은 우리 민족과 그리스도인 모두에게 감격스러운 날이며, 동시에 결코 잊지 말아야 할 역사적인 날입니다. 우리가 십자가와 부활의 사건을 반복하여 고백하듯, 민족의 수난과 광복을 기억하고 감사함으로써 제2, 제3의 8.15 해방의 감격을 불러일으켜야 할 것입니다.

한국의 교회사는 곧 한국의 현대사와 맥을 함께 합니다. 우리 민족의 해방은 저절로 이루어진 것이 아닙니다. 민족의 독립에 앞장서고, 민족에게 희망의 복음을 전했던 분들의 피와 눈물과 땀의 결실이었습니다. 우리 감리교회는 항일운동에 적극 참여하여 숱한 희생자를 냈던 대표적인 교회입니다. 교회는 화해와 평화를 위해 일하도록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고린도후서 5장 19절은 “곧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그들의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고 말씀하십니다.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운고”(시편 133편 1절)라고 의좋은 형제는 어떠해야 하는 지 말씀합니다. 시편 34편 14절은 “화평을 찾아 따를지어다”라고 권고합니다. 하나님을 믿는 이들은 화해자로 평화를 위한 일꾼으로 부름받았습니다. 막힌 담을 허시고 평화되시는 예수님 즉, 복음이 아니면 평화통일을 이룰 수 없습니다.

말씀을 따라 함께 화해자로, 평화의 길을 만들어 가는 신앙인이 되자고 시작한 남북평화공동기도주일입니다. 그러나 공동기도문은 수년째 북측의 응답이 없어 남측의 초안만으로 기도해야 했습니다. 남북이 함께 기도하는 그 날을 위해 기도합니다. 하디 선교사의 회개가 민족을 일깨우고 사회체제를 변화시키며 부흥을 가져오게 했습니다. 회개를 통해 선교사와 토착교인들 사이에서, 교인들과 교인들 사이에서 화해의 물결이 일어났습니다. 그것이 변화와 부흥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화해와 평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회개입니다. 하나님 앞에 무릎 꿇어야 합니다. 일제의 식민지 압제와 전쟁과 분단으로 얼룩진 20세기의 폭력과 비극을 가슴 깊이 기억하고 있는 우리는 영적각성과 회개를 통해 부흥을 재현해야 합니다. 자유를 빙자한 무책임한 사상의 극복,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하나님의 창조질서회복, 교회와 선교지 그리고 다음세대의 거룩성 회복, 초갈등의 사회현상을 극복하며 재도약하는 대한민국을 위해 교회가 앞장서야 합니다. 탈북자와 다문화 가족을 품고, 재난당한 이웃과 함께 하며 공존, 화해, 통일의 길을 열어가는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민족의 복음화와 선교강국 대한민국을 함께 세우고 나아가 ‘다시 부흥케 하시는’ 하나님의 역사를 남과 북이 함께 경험하는 그 날을 기대하며 기도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