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학”과 “스피치” 강좌(감신대 평생교육원)
“공연학”과 “스피치” 강좌(감신대 평생교육원)
  • KMC뉴스
  • 승인 2023.12.14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독콘텐츠공연학”과 “스피치발성” 강좌

1. ‘기독콘텐츠공연학’ 과정 소개

“이제 다시 문화예술의 도구를 과감히 개혁하고 복음위해 사용해야 합니다.”

역대상 25장에서 다윗은 하나님을 찬양하는 대단한 예술가이며 지도자였음이 기록되어있습니다. 레위인 헤만의 아들들을 하나님의 성전에서 모든 악기로 찬양하도록 가르쳤고 매일 시로 주님을 찬양했습니다.

마틴 루터는 프로테스탄티즘의 확산을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성경을 읽고 복음을 이해하기 위해서 연극교육을 권장했습니다. 이에 대학 총장과 교사들은 고대 희곡 뿐 아니라 점차 도덕적 교훈극과 성서극을 수준 높게 풍부한 소재로 올려서 당시 유행하던 고대 희곡들은 뒷전으로 밀어낼 정도로 학교극을 유행시켰습니다.

찰스웨슬리는 요한 웨슬리가 복음을 전할 때 찬양으로 먼저 사람들의 마음에 하나님 사랑을 느끼게 도와 복음운동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오늘날 대한민국은 문화예술콘텐츠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문화예술장르로 한류바람을 일으키며 세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때에 기독교는 문화예술의 힘을 어떻게 이해하고 수용하여 활용할 것인지를 가르쳐야 할 것이다. 복음은 예수그리스도가 구원자이고 나의 죄를 대신 지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셨기에 예수님을 믿으면 구원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는 기쁜 소식이다. 이 소식을 명확하게 전할 내용은 오직 성경이지만, 전하는 방법은 다양할 수 있다. 도래한 첨단문화예술콘텐츠 시대의 응답으로서 본 과정이 기독교계에서 중요한 의미와 역할을 맡게 될 것이다. 복음, 즉 구원의 기쁜 소식을 어떤 방법으로 세상을 비추며 주님 기쁘시게 할 수 있을지 그 길을 문화예술로 제시하고 경험하고 훈련하는 과정으로 커리큘럼이 세분화되어있어 문화예술선교사를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복음적 신앙 안에서 체계적이고 전문성 있는 실기와 이론을 가르치고, 경건하게 예배에 활용하고 자유하게 전도의 도구가 되는 방법을 창조적으로 교육한다. 또한 교회 사역을 하는 목회자와 신학도들에게는 편안한 설교를 위한 스토리텔링법과 안정된 발성·호흡·화법으로 전달의 명확성·회중의 흡입력 그리고 시선의 자신감을 기르기 위해 설교를 돕는 교육을 한다.

■ 홍보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lPli1RFcuIo

■ 자세한 사항은 블로그 참조(https://blog.naver.com/mtulife20/223291194276)

2. ’교회 사역자를 위한 스피치 발성‘ 강좌소개

<스피치 발성> 과정은 24년 1월 개강하는 <기독교콘텐츠공연학>에서 진행하는 과정 중 하나이다. 스피치 발성은 목회자부터 신학을 공부하고 있는 신학생뿐만 아니라 교회학교에서 교사로 어린이 학생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있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스피치 훈련이다.

​▷시대 변화에 맞춰 문화 예술 도구를 개혁하여 적절히 사용함이 필요하다.

전 세계의 한류 열풍은 문화예술콘텐츠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시대상에 맞추어 기독교는 문화예술의 힘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방식을 가르쳐야 하며, 문화예술콘텐츠를 활용하여 성경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하는 방식을 고안해야 한다. 치열한 고민의 결과가 바로 <기독콘텐츠공연학> 과정이다. 본 과정은 복음 전파의 수단으로써 문화예술을 제시하고, 이를 경험 및 훈련함을 목적으로 한다. 세분화된 커리큘럼으로 전문성 있는 실기와 이론을 가르치고, 전도의 도구를 창조적으로 교육한다. 더하여 목회자 및 신학도들에게는 스토리텔링, 스피치 등 설교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실시한다.

♬ 다양하고 세분화된 과목으로, 연기 뿐 아니라 공연예배를 위한 협업장르도 배울 수 있다

♬ 경건하면서 자유한 공연예배와 복음전파를 위해, 효과적으로 문화예술을 활용하고 수준 높게 창작할 수 있다

♬ 전문성과 영성을 겸비한 뛰어난 교수진들과 함께 학교와 현장에서 협업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 수업 일정

- 개강일 : 2024년 1월 16일(13주과정)

■ 수강 신청

- https://forms.gle/gpxKgr2FF79TzMdH8

■ 자세한 사항은 블로그 참조(https://blog.naver.com/mtulife20/2232904861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