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게임 인도네시아 어떤 나라인가?
아시안게임 인도네시아 어떤 나라인가?
  • 김봉구
  • 승인 2018.08.29 0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1 지금 45억 아시아인들의 축제 아시안게임이 인도네시아에서 열리고 있잖아요? 소식 좀 전해주시죠.

A 네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와 인근지역 팔렘방에서 아시안게임이 진행중인데요. 현재 순위는 중국 일본 한국이 3위고 이란 인도네시아 태국 순이고 7위에 북한이 올라와 있습니다.
이번 아시안게임은 원래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하기로 되어 있었는데 베트남 경제여건이 좋지않아 급하게 인도네시아에서 열리게 되었구요, 인도네시아에서 열리는 두 번째 아시안게임입니다.

Q2 인도네시아하고 인도를 혼동하는 분들도 많은 것 같은데요.

A 네 두 국가를 혼동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인도네시아와 인도가 비슷하게 느껴져서 그건 것 같습니다. 인도네시아를 줄여서 인니라고 불러서 일수도 있겠구요, 인도는 인구 14억으로 중국과 비슷한 인구 대국이구요, 인도네시아도 미국다음 4위로 인구 2억6천만명이 넘습니다.
인도는 흰두교가 많고 인도네시아는 최대 최대 이슬람국가입니다. 국가명은 비슷하지만 엄연히 다른 나라죠.
또한 세계 최대의 섬을 보유한 나라로 무려 1만 6천개의 섬이 있고, 필리핀은 7천개 한국도 4천개의 섬을 갖고 있습니다. 한국에 잘 알려진 보루네오 가구 있잖아요? 바로 인도네시아 보루네오 섬에서 목재로 만든 가구입니다.

Q3 인도네시아가 세계 최대의 섬나라이자 세계 최대의 이슬람 국가이군요? 인근국가들과 비교해서 경제력은 어떻습니까?

A 네 인도네시아 경제규모는 1조200억 달러로 세계 15위입니다.
참고로 한국은 12위로 1조5천억 달러의 경제규모로 인도네시아 경제력은 결코 적지 않습니다. 인구대국이기 때문이기도 하구요, 그래서 우리 문재인정부에서 신남방정책을 펼치고 있는데 그중에 주요한 한 나라입니다.
1인당 GDP는 4천달러로 인근 이슬람국가 말레이시아가 1만불로 더 높구요, 태국이 6천달러 필리핀이 3천달러 수준입니다.

Q4 우리나라와는 어떤 경제협력을 하고 있나요?

A 네 외국인 고용허가제를 양국간 노동부가 MOU를 체결해서 우리나라 부족한 인력을 수급받고 있구요, 매년 2만명 이상이 들어오고 있고, 최장 최류기간은 4년 10개월입니다. 돌아간 노동자들은 한국말도 잘하고 한국어도 잘하기 때문에 한국의 민간홍보대사 역할을 하고 있는건 매우 긍정적인 부분이구요,
인도네시아는 비행기로 6시간 정도 거리에 있는 가까운 나라이기 때문에 우리와 경제협력 하기에는 좋은 지리적 요건이 되구요,
인니도 일본지배하에서 우리보다 2틀후에 해방을 맞은 나라인데요, 이후 일본이 아시아에 막대한 해외간접자본 투자와 원조를 해서 인니 시장을 많이 장악하고 있습니다. 문대통령 방문 당시 보도에 의하면 인니 자동차 시장 점유율 91%를 일본이 차지하고 있고, 한국차 점유율은 1%도 안됐습니다. 그만큼 우리가 인니와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못갖고 있었다는 반증입니다.

Q5 인도네시아도 더운 나라잖아요? 한국에 온 이주노동자들 생활은 어떻습니까?

A 네 인니도 더운나라라 겨울이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만만디라고 하잖아요? 날씨 때문에 천천히 느릿느릿할 수 밖에 없거든요, 우리처럼 빨리빨리하다간 일찍 죽습니다. 그래서 인니노동자들이 한국에 와서 사업장에 제일먼저 배우는 말이 빨리빨리입니다.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처음에 적응하기 힘든 점이 많구요, 한국사람들은 이런 특징을 잘 이해못하니까 왜 이렇게 느리냐고 구박하기도 합니다만 기본 이해를 갖을 필요가 있구요, 이들은 다 이슬람이기 때문에 돼지고기와 술을 먹지 않는데, 공장에서 회식한다고 삼겹살 많이 먹잖아요? 이들은 매우 곤혹스러워 합니다. 먹지 않는 돼지고기와 소주를 차려놓기 때문인데 이런부분에 있어서 우리 다문화교육이 좀더 확대 될 필요성이 있구요,

Q6 아 그렇군요, 좀더 타 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있으면 이런 결례는 하지 않을텐데요. 일하고 돌아간 노동자들 삶은 어떻습니까?

A 네 이분들은 한국에서 어느정도 번 돈으로 집을 사거나 짓습니다. 시골에 가면 2천만원 정도면 좋은 집을 짓구요, 차도 살 수 있고, 작은 가게를 운영하기도 합니다. 인니 역시 일자리가 많지 않기 때문에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는 나라중 하나인데요, 인건비가 저렴해 한국기업들도 많이 진출해 있어서 이곳 중간 관리자로 근무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한국어 인도네시아어 2중언어를 구사하고 한국문화를 잘 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한국기업들이 선호할 수 밖에 없죠. 이런 측면에서 본다면 결국 한국에 와 있는 20개 국가출신의 노동자들은 자국에 돌아가서도 한국과 인연을 맺고 사는 겁니다. 한국 홍보대사 역할도 하구요, 현지 한국기업에서 일하구요, 한국 제품도 소비하는 소비자가 된다는 점에서 정부는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이주노동정책을 펼 필요가 있습니다.

Q7 인도네시아에서도 한국에 시집을 많이 오나요? 어떻습니까?

A 시집은 많이 오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슬람이기 때문에 한국 남성들이 종교가 다르면 좀 기피합니다. 그래서 중국 동포들, 중국이 많고, 베트남이 많습니다. 여기도 유교 불교 국가로 한국 종교 정서와 같기때문이구요, 다음으로 필리핀 국제결혼이 많은데 이것도 종교 영향인 것 같습니다.
필리핀은 가톨릭 국가잖아요? 그런부분이 있고, 또 영어권이기 때문에 자녀교육까지 고려한 점이 있다고 보여져요. 인도네시아에서 시집 온 분들도 있습니다만 인원이 많은 편은 아닙니다.

Q8 가까운 나라 인도네시아 이번 아시안게임을 통해 좀더 가깝고 친근한 나라가 됐으면 좋겠군요?

A 네 우리나라는 이슬람에 대해 잘 모르는 부분이 있어 오해하고 편견을 갖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런부분은 타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필요가 있겠구요, 아시아는 45억 인구로 70억 세계인구의 3분에 2가 사는 가장 큰 대륙입니다. 또한 서남아시아 중동 등 최대 이슬람권이기도 합니다. 우리와 가까운 나라들이기에 수출과 무역 외교와 통상 교육체육문화 등 다양한 교류협력을 통해 상생하는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중심엔 한국을 경험한 유학생 노동자 다문화 가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정책도 필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