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타임즈에 대한 불법적 간섭은 중단돼야 합니다
기독교타임즈에 대한 불법적 간섭은 중단돼야 합니다
  • KMC뉴스
  • 승인 2018.08.10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 화 문

기독교타임즈 독자 및 감리회 회원들께 최근 사태에 대해 경영 책임자로서 다음과 같은 입장을 밝힙니다.

우선 기독교타임즈의 분규가 재발하여 교단 내 혼란을 초래하는 상황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누구에게 책임이 있는지를 떠나 마음 깊이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기독교타임즈는 지난 8월 6일 임시 이사회를 통해 최근 사태에 대한 공식 입장을 정리했습니다. 기독교타임즈에 대한 이철 감독회장 직무대행의 일련의 조치는 법과 절차를 위배한 것으로 무효이며,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과 사장이 교리와장정이 정한 경영 책임자로서 인사 및 신문발행 전반의 책임과 권한이 있다는 것이 핵심 요지입니다.

이사회의 결정에 근거하고, 교리와장정이 정한 권한에 따라 본인은 기독교타임즈의 정상화에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하며 몇 가지 사실을 공지합니다.

1. 기독교타임즈는 해고자에 대한 복직 절차를 진행한 바가 없습니다.

신동명 등 해고자 4인과의 화해 및 복직명령은 기독교타임즈의 결정이 아니라 이철 감독회장 직무대행의 일방적 조치입니다. 기독교타임즈에서는 이에 대해 동의한 바 없으며 교리와장정이 규정한 법에 따르면 사장의 인사명령이 없으면 기자나 직원의 인사 처리는 불가합니다.
이철 감독회장 직무대행이 해고자들을 본부에 채용하고자 한다면 기독교타임즈가 관여할 생각이 없습니다, 하지만 과거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해고자들을 복직시키라는 것은 상식적으로 타당하지도 않고, 모처럼 안정을 찾은 신문사 내부의 혼란을 재발시킬 위험이 있어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 사장 본인과 이사회의 분명한 입장입니다.
실제로 해고자들은 사장의 인사명령이 없는 상태에서 사무실에 들어와 책상과 기물을 점거하고 각종 허위 공문을 남발해 다른 직원과 거래업체를 협박하는 등 업무 방해의 소동을 재현하고 있습니다.
신동명·김목화·정원희·김준수 등 4인은 현재 기독교타임즈의 기자도 직원도 아닙니다. 이들이 취재를 빙자로 하는 모든 행위는 기독교타임즈가 인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뜻밖의 피해를 당하는 일이 없도록 본부 및 감리회 모든 회원들의 주의를 당부합니다.

2. 편파·왜곡보도로 논란이 되는 인터넷 판은 현재 해고자들이 불법 점유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독교타임즈는 주간에 발행하는 지면 신문과 인터넷 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해고자들은 감독회장 직무대행과 행정기획실의 비호아래 인터넷 관리권을 탈취했으며, 인터넷을 통해 각종 편파·왜곡보도 및 특정인에 대한 인신공격이라는 과거의 구태를 재연하고 있습니다.
현재 인터넷 판에 올라오는 기사들은 기독교타임즈의 공식 입장이나 보도 기사가 아닙니다.
기독교타임즈 이사회는 이러한 불법적 상황에 깊은 우려를 표시하고 조속히 회사가 관리권을 회수하도록 결정한 바 있습니다.
편파·왜곡보도로 피해를 입은 분들께 도의적 책임을 통감하며 조속히 인터넷 관리권을 회수해 편파·왜곡보도를 차단하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하지만 감독회장 직무대행과 행정기획실이 불법 공문을 남발해 해고자들을 비호하고, 직무대행의 명을 따르는 본부 사무국이 기독교타임즈의 적법한 요구를 거부하면서 관련 서류를 내주지 않아 인터넷 관리권의 회수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다소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는 점을 알려드리며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3. 감독회장 직무대행은 불법과 부당한 간섭을 중단해야 합니다.

전명구 감독회장은 교단의 정책 홍보와 관련해 신문의 중립을 해친다는 비판을 들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이철 감독은 직무대행에 불과함에도 자신의 신변보호를 위해 신문을 이용하는 더 큰 잘못과 비판에 직면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현재 논란이 되는 해고자들의 편파·왜곡보도는 이철 감독회장 직무대행의 피선거권 여부를 다루는 총회 특별재판위원회에 집중돼 있습니다. 사실과 다른 내용, 특정인의 주장을 반복하고 여론을 호도하려는 전형적인 편파·왜곡보도가 기독교타임즈라는 이름을 사칭해 인터넷에 올라오고 있습니다.
내용을 검토해 볼 때 편파·왜곡의 정도가 심해 언론중재 및 민·형사상 소송의 우려까지 있습니다. 기독교타임즈는 이에 대한 법적 책임이 없음을 다시 한 번 밝혀 두면서, 기독교타임즈의 이름을 도용해 벌어지는 불법 행태를 경고합니다.
언론을 특정인의 신변보호에 이용하려는 정치적 행태에 개탄합니다. 입으로는 언론 자유와 비판 기능을 말하면서도 정작 행동으로는 권력의 주구(走狗)를 자처하는 해고자들의 행태에 측은지심(惻隱之心)마저 느껴봅니다.
이런 일을 시키기 위해 해고자들의 복직이 필요했던 것입니까? 기독교타임즈 및 유지재단의 정당한 권리를 박탈하고 밀실야합을 통해 언론노조와의 굴욕적 조건의 화해를 서두른 것도 결국 그런 이유 때문이라 생각하여 개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고작 직무대행이라는 임시직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감리교단에 막대한 손실과 혼란을 초래한 일에 대해서는 그 목적의 달성 여부를 떠나 후일 상당한 책임을 감당해야 할 것입니다.

해고자들에게 경고합니다.

적법한 인사절차 없이 사무실에 들어와 기자를 사칭하며 다른 직원들을 협박하는 행위는 타당한 것인지 스스로의 처신을 먼저 돌아보기 바랍니다.
적법한 절차가 있을 때까지 기독교타임즈의 기자 사칭을 중단하고 부당하게 점유한 인터넷 관리권도 회사에 반납하기를 요구합니다. 불법적인 행동을 계속하고, 편파·왜곡보도를 멈추지 않을 경우, 또 과거의 행태대로 불법 신문 발행을 시도할 경우 이사회의 결의대로 민·형사상 책임을 묻게 될 것임을 분명히 경고합니다.

감독회장 직무대행과 행정기획실에 권면합니다.

교리와장정이 정한대로 기독교타임즈 경영 전반의 책임은 사장과 이사회에 있습니다. 특히 직원 인사에 대해서는 해석의 여지조차 없이 명확하게 사장의 권한임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불법적이고 부당한 인사 및 경영개입을 중단해 주십시오,
또한 신문사 거래처에 감리교단의 명의로 불법 공문을 보내, 신문제작 및 발송을 방해하는 행위를 중단해 주십시오. 직무대행 개인의 입맛대로 운영하기 위해 교단 신문의 제작을 방해하는 것은 심각한 위법행위입니다. 직무대행의 그릇된 판단과 행동으로 이미 상당한 손실이 누적되고 있습니다. 기독교타임즈 이사회는 이를 심각한 사태로 보고 있으며, 그 책임이 직무대행에게 있다고 지적한 것입니다.
직무대행의 자리를 지키는 것은 법적 절차를 통해 정당하게 하시기를 권면합니다. 해고자들을 끌어들여 신문을 장악하게 하고 부당한 뒷거래로 만들어진 편파·왜곡보도로 여론을 호도하거나 총회특별재판위원회를 압박하려는 것은 심히 잘못된 일입니다.

감리교회와 구독자 제위께 요청합니다.

모처럼 안정을 찾은 신문사가 다시 혼란에 빠지고 좋지 못한 소식들을 전하게 됨을 다시한번 마음 깊이 사과드리며 조금만 더 참고 지켜봐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사회와 사장은 교리와장정이 정한 법에 따라 신문사를 정상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18. 8. 9

기독교타임즈 사장 송윤면 목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