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 행복과 불행
감사, 행복과 불행
  • 김재용
  • 승인 2018.07.26 0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목회 칼럼 17

우리는 종종 이렇게 말한다. “긍정적인 믿음의 사람이 됩시다. 믿음으로 받아들이고 미래를 주시합시다.”등 다양한 표현으로 긍정적인 생각과 행동 속에서 희망을 보며 믿음의 싹을 키우자는 메시지를 자주 전달하며 주고받는다. 절대긍정의 낙관적 삶을 산다고 하더라도 어린 아이가 희귀 암에 걸려서 죽어가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설교하고 기도하며 심방해야 하는 때에 무엇이라 말하며 부모 및 가족들에게 무엇을 받아들이라고 할 수 있을까? 이해할 수 없는 부분, 그리고 헤아릴 수 없는 부분이 있기에 믿음으로 기다리는 수밖에 없을 것이다.

스티브 잡스는 스탠포드 대학의 졸업식 연설 도중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 “우리는 미래를 내다보며 점을 이을 수 없습니다. 오직 과거를 돌아보며 점을 이을 수 있을 뿐입니다.” 그는 자신이 창업한 회사 애플에서 서른 살에 쫓겨났을 때 큰 충격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그 시기에 자신의 삶에서 가장 많은 창의력을 발휘했고 결국 아내도 만났으며 픽사와 같은 회사들을 성공 궤도에 올려놓았다. 그리하여 그는 개선장군처럼 애플로 돌아오게 되었다. “때로 인생이 여러분의 뒤통수를 치더라도 결코 믿음을 잃지 마세요.” 그는 이렇게 말했다.

노년의 삶을 사는 분들과 대화를 나누게 되면, 인생이 자신의 뒤통수를 친 경험을 종종 말씀하신다. 전쟁이 그랬고, 회사로부터 사회로부터 버림받을 때가 그랬다. 또는 자녀 양육 중에 어느 날 가족으로부터 외면당하는 자신을 보면서도 뒤통수 맞은 느낌이 있다. 그렇게 모여서 차를 마시면서 대화를 나누다 보면 공통적인 특징을 발견하는데, 스티브 잡스의 표현처럼 과거의 점들을 이어 이어서 말하고 있다는 것이다. “나는 젊었을 때 이런 일을 하려고 이렇게 준비해서 이렇게 성취하고 꿈을 이루었다.” 하면서 자수성가 한 삶에 대해 늘어놓기도 하고, 하는 일 마다 잘 되지 못했던 아쉬움을 달래보기도 한다. “이분들에게 앞으로 어떤 일을 해 보고 싶으세요?” 물어본다면 어떤 대답을 하려나?
베네딕트회 수도사인 데이비드 스테인들-레스트(David Steint-Rast)형제는 “행복이 우리를 감사하게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감사하기 때문에 행복한 것입니다.”라를 말을 했다.
과거의 점들을 이어서 현재까지 온다면 이제 그 점들을 이어줄 앞으로의 점들은 어디에 있을까? 우리는 과거를 이을 줄 알았지 미래를 이을 점을 찾지 못했다. 그러나 행복이 우리를 감사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감사하기 때문에 행복해 진다는 고백과 같이 감사로 우리의 오늘과 미래의 점을 만들면 계속 이어져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제도 전화로 할머니 권사님으로 전화를 받았다. 보통이 20분 정도 이상 되는 통화로 연결될 때가 많다. 듣다보면 과거의 선들을 이어서 내가 알고 있는 것도 새로 하듯이 말씀하시고 또 내 동의를 구하기를 반복하면서 계속 과거의 일로 불행하고 계셨다. 미래의 점을 제시하고 말씀드려도 듣지 않으신다. 그중에 빠진 것이 감사였다. 원망과 불평이 띄엄띄엄 나오고 가족에 대한 불만이 가득했고, 분노도 멈추지 않았다. 감사하기 때문에 행복해 질 수 있는데, 사실은 이 감사는 하나님께 대한 감사며, 이웃의 사랑에 대한 감사인데, 하나님도 이웃도 점점 사라져 가는 모습을 발견하게 된 것이다.
불행하다 말하거나 행복하다 말할 때, 절대 긍정으로만 살면 되는 것이 답은 아니라 생각한다. 그러나 감사할 때는 상황이 달라진다고 본다. 감사는 미래로의 점을 이끌어 가는 선이 되기 때문이다.
우리가 어제 오늘 몇 번의 감사를 느껴 보았을까? 교회에서 감사하라, 감사하라 하니까, 감사에 대해 예민하게 느끼던 한 사람이 무엇으로 감사할까 생각해보니, 자신이 손가락을 움직이고 있고 발가락을 꼼지락 거리는 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그 순간 하나님께 감사의 마음을 표하고 매일 감사의 일을 찾아 적어보기 시작했는데, 이렇게 시작한 감사일기가 삶을 변화시킨다.

노년기까지 진행되어온 인새의 점을 이제 계속 감사하며 앞으로 채워나간다면, 현재까지는 원망과 불평이 가득 차 있었다 하더라도, 더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는 삶이 되리라 믿는다. 그래서 감사는 행복하게 만들 수 있고, 그것이 부족하면 불행의 늪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게 할 것이다. 오늘 감사의 훈련을 해 봅시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