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무효사태 어떻게 전개될까?
선거무효사태 어떻게 전개될까?
  • 문병하
  • 승인 2018.01.25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시감독회장 선임요청 이성적으로 판단해야 한다!!(문병하)

감리교회가 추락에 추락을 거듭하고 있다. 선거무효판결이 났음에도 전명구 목사가 뻔뻔하게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더구나 뉴스엔조이의 1월 25일 기사를 보면 어용 단체들에게 반 강제적 동의를 얻어 항소의 명분을 쌓으려는 치졸한 행위를 시도하고 있다.

전명구 목사는 모든 감독과 평신도연합회 단체장이 자신을 지지한다고 주장하면서 즉각 항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주 판결 이후 11개 연회 감독과 모든 평신도 단체는 ‘즉각 항소해서 감리회가 사회법에 끌려 다니지 말고 안정을 찾아가야 한다’고 결정했다. 모두가 한마음 한뜻 같지만 그렇지 않다. 지난 20일 모였던 연회 감독 중 일부는 선거무효가 됐으니 자리에서 나가라는 발언을 한 이도 있고 감독회의에 불참한 감독도 있었다. 그런데도 전명구 목사는 여론이 마치 자기 편인 듯 여론화 작업을 하려 한다. 이는 최순실, 우병우가 지배하던 나라와 다를게 없다.

그리고 감리교회를 위해야 할 감독회장이 자신의 자리를 보존을 위해 항소하려는 뜻을 밝힌 것이다. 많은 사람들의 일반적인 생각은 선거무효이니 속히 물러나서 직무대행을 선출하고 재선거를 치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렇게 모든 감독들과 평신도 단체가 항소를 하겠다고 하면 어떻게 상황이 전개될 것인가 하는 의문을 가질 수 밖에 없다.

이런 사태는 이미 예견된 것이었다. 그리고 앞으로 전명구 목사와 그 측근들은 아래와 같은 일정을 만들어 가려고 부단히 노력할 것이다.
직무집행정지가처분 인용--->직무정지--->직무대행선출--->재선거??

전명구 감독과 홍선기 변호사는 직무정지가처분이 인용되기 전에 항소를 할 것이다. 그 것이 최선이기 때문이다. 항소할 수 없다는 의견도 있는데 판결이 확정되기 전까지는 자신이 감리교회의 대표라고 주장하면서 항소를 하면 그 효력을 다투어야 하는데 그렇게 될 때 전명구는 감리교회를 장기적인 소송 전국으로 끌고 갈 것이다.

직무정지가처분 인용 이전에 항소할 경우
1. 직무정지가 되어도 선거무효가 확정되지 않아서 직무대행을 선출할 수 없다고 강짜를 부리면 어떻게 할 것인가? 선거무효에 의해 감독회장이 궐위가 된 경우이기에 선거무효가 확정될 때까지 선출하면 안된다고 주장하면 뭐라고 반박할 것인가?

2. 직무정지가 되어 직무대행을 선출했다고 할 때 재선거를 할 수 없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전명구가 재판이 확정될 때까지 재선거를 하면 안된다고 주장하면 할 말이 없다.

만약 이 때 직무대행이 전명구 측과 야합하여 재선거를 하지 않으면 직무대행은 계속 직무대행으로 감독회장의 모든 권한을 행사하며 시간을 끌 수 있다.

직무대행이 항소를 감리회의 대표로서 취하를 하고 재선거를 실시할 수 있는데 취하하지 않으면 재선거는 계속 연기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전명구와 홍선기는 직무대행을 선출하는데 자신을 도울 사람이 선출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고, 아니면 야합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성 모 목사가 법원에 임시감독회장 선임요청을 한 것에 논란이 많다. 그러나 그를 욕하기 전에 이성적으로 생각할 것은 감리교회 불법으로 빠지도록 방치하는 것이 옳은가?일 것이다.
임시감독회장 선임요청을 법원이 받아들이든 기각을 시키든 누가 감독회장 직무대행이 되든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정말 중요한 것은 어떻게 이 상황을 가장 빨리 정리하여 재선거를 하는가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자기 자리와 권력을 쫓아 서로 감독회장 직무대행을 하려고 할 때 감리교회 재선거를 통한 정상화는 한없이 멀어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금의 상황은 그렇게 마음먹은대로 쉽게 정리되어 재선거절차를 밟지 못할 것 같다. 그러나 이 모든 상황을 깨는 최선이 임시감독회장이 임명되고, 그 임시감독회장이 감리교회의 대표가 되어 항소를 취하하면 간단하게 일은 풀린다. 임시감독회장이 선거일정을 밝히고, 본부를 추스르며, 가장 빠른 시간에 재선거를 실시하여 감독회장을 선출하여 물러나는 것이다.
이제 법원의 판단을 지켜보고 어떻게 상항이 전개되어 갈지 지켜보는 일만 남았다. 상황을 예의 주시하면서 빠른 재선거를 막는 세력을 막아내고 빠른 재선거를 하도록 도와야 하지 않겠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