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 마지막 권고와 송영(롬16:17-21)
52. 마지막 권고와 송영(롬16:17-21)
  • 주성호
  • 승인 2017.12.25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해설교]

바울은 고린도에서 경험한 것을 근거로 해서 로마 교회에도 거짓 세력들이 영향을 미칠 것을 염려하여 마지막 권고로 경계를 했다. 그리고 성도들의 일상생활은 선한데 지혜롭고 악한데 미련하기를 원하는 그의 소망과 함께 송영으로 본서를 끝냈다.

1) 마지막 권고(17-20)

① 경계해야할 거짓 세력(17-18)-바울은 교회를 어지럽히고 성도들을 미혹하는 거짓 세력에 대해 특성과 목적을 네 가지를 들어 경계할 것을 권고했다.
ㄱ. 교훈을 거슬려 분쟁을 일으키고
ㄴ. 거치게 하는 자들이요
ㄷ. 자기의 배만 섬기며(빌3:19)
ㄹ. 공교히 아첨하는 말로 미혹하는 자들
성도들은 이런 자들을 잘 살피고(σκοπείν) 이들에게서 떠나라고 했다.
② 바울의 간절한 소망(19-20)-바울은 엄중한 어조로 거짓 세력에 대해 경고를 한 후에 이어서 로마 교회 성도들이 믿음에 굳게 서서 악에 물들지 않고 순종함을 칭찬했다. 이로 인해 기뻐한 바울은 지속적으로 신앙생활을 잘 하는 방법에 대해 “선한데 지혜롭고(σοφούς) 악한데 미련하기를(ἀκεραίους) 원하노라”라고 하면서(마10:16) 평강의 하나님으로 인하여 사단에게 승리하는 성도들이 되라고 했다.

2) 마지막 문안과 송영(21-27)

① 마지막 문안(21-24)-앞에서의 문안은(3-16) 포괄적으로 한 인사였으나 다시 반복되는 본문의 문안은 현재 개인적으로 바울을 도와 함께하는 주변 사람들을 들었다. 디모데는 바울의 제자 중 동역자이면서 믿음의 아들이요(빌2:22), 사랑하는 아들(딤후1:2)이었다. 바울의 편지를 대필해주는 더디오 그리고 늘 먹을 것을 준비해 주는 가이오 등은 드러나지는 않으나 보수 없이 충성한 자들이었다.

② 송영(25-27)-다른 서신에 비해 비교적 긴 송영 형식으로 보아 본서에 심혈을 기울인 흔적을 볼 수 있고 로마서의 중심 주제(롬1:16-17)를 세 절에 요약해서 바울이 전한 복음의 경로, 목적 그리고 성격을 들어 축도 형식을 취했다. 지혜로우신 하나님께(딤전1:17, 유25)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 무궁토록 있을 지어다(딤후4:18) 아멘.

오늘 우리가 사는 이 시대는 불화와 분쟁, 거짓과 위선 그리고 이단까지 교회 내에 침투하여 병들어가고 있으며 신앙이 심히 위협받고 있다. 바울은 이런 혼란의 시대를 위해 경고한바 있다(딤후4:3-4). 예수께서도 말씀으로 사단을 물리쳤듯이 오늘의 성도들도 말씀으로 무장하여 승리의 삶이 되도록 보다 더 힘써야 할 때이다.

[속회공과]

경배와찬양

생활나누기 / 한 주간의 삶 간단히 나누기
찬양 /
합심기도 / 오늘의 모임을 위하여
대표기도 /
말씀읽기 / 로마서 16:17-21

【오늘의 요절】로마서 16:26-27
이 복음으로 너희를 ☐☐☐하실 ☐☐☐☐☐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 무궁토록 있을 지어다.

말씀과의 만남

1. 교훈을 거스려 분열시키는 자를 멀리해야 합니다.
성도들은 항상 거짓 진리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거짓 진리는 생명을 빼앗고, 분쟁과 다툼을 일으킵니다. 거짓 진리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말씀으로 훈련 되어 있어야 하고, 영적으로 무장되어 분별할 수 있는 지혜가 있어야 합니다.

● 교훈을 거스리는 자들의 특징은 무엇입니까?(롬16:18)

2. 항상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한다는 것은 예수님의 십자가에 동참한다는 의미도 갖고 있습니다. 성도가 보여 줄 수 있는 최고의 신앙생활의 태도가 있다면 바로 순종입니다. 순종하는 성도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만, 불순종하는 성도는 하나님의 진노를 받게 됩니다.

● 바울은 성도들이 무엇으로 기쁨을 주는 자가 되기를 원하고 있습니까?(롬16:19)

3. 언제나 주님을 찬양하며 마무리 합니다.
바울 서신의 특징은 항상 마지막 부분에 주님을 찬양하고 성도들을 축복하면서 마무리 합니다. 이는 평소 바울의 삶의 모습을 그대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바울은 언제나 주님을 찬양했습니다. 언제나 자신이 은혜 가운데 사는 사람임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자기와 같은 고백이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기를 소원했습니다.

● 바울의 마지막 송영을 다 함께 읽어 봅시다.(롬16:25-27)

결단과 적용

1. 로마서 전체를 보면서 당신이 내린 신앙의 결단을 적어 봅시다.

2. 로마서 전체를 보면서 느낀점이나 깨달은 점을 함께 나누어 봅시다.

마 무 리

1. 찬양 및 합심기도(결단과 적용내용 가지고 기도하기)

2. 마감기도(주의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